해외 골프투어 전문업에 푹 빠진, '영원투어' 김영완 대표
해외 골프투어 전문업에 푹 빠진, '영원투어' 김영완 대표
  • 김차식 기자
  • 승인 2023.09.1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혹의 나이, 여행사 CEO에 도전한 야망과 포부
한 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 그래서 ‘영원투어’
하청 없이 골프 투어 운영하는 태국 골프 전문 여행사
김영완 영원투어 대표(왼쪽) . 김차식 기자
김영완 영원투어 대표(왼쪽) . 김차식 기자

김영완 영원투어 대표(42)는 해외 골프 투어 전문업에 푹 빠져있다. 서울특별시 중구 충무로 서애로23 통일회관에 소재해 있다. SK 텔레콤 기업 사내 강사를 10년 넘게 근무하다 낯선 여행업의 CEO 삶을 걷고 있다. 국내에서 골프를 즐기기가 부담스러운 고객들을 위해 지속적으로 설계 관리하고 있다. 타사 상품과 비용이나 조건 등을 설명해 주며 상품에 대한 자신감도 보여준다.

김 대표는 세상일에 정신을 빼앗겨 판단이 흐리는 일이 없다는 불혹의 나이이다. SK 근무 중에 미래에 대한 설계를 그리던 중 정말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일까? 깊은 생각에 봉착하게 되었다고 한다. 2021년 5월에 회사를 창립하였다. 여행사 CEO로 새로운 곳을 도전해 보고 싶은 야망과 포부도 크다. 회사를 운영하기 전 오랜 동안 판매와 영업 활동의 숨은 노하우도 엿볼 수가 있다.

“골프를 즐기다 보니 여행 업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며. “그 열정을 고객들에게 나누어 주려고 했다”고 했다. 누군가 하고 싶고 잘하는 일에 집중적으로 파고드는 사람이 인생에 성공한다고 한다. 고객에게 상품 홍보를 과장하여 투어의 즐거움을 망가트리며, 회사의 이익 창출만을 위한 악덕 상술은 느낄 수가 없다.

회사의 사훈과 경영 목표가 ‘한 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 그래서 ‘영원투어’라 한다. 그의 청사진엔 자신이 가진 골프 투어 지식과 전직의 사내 강사 경험들을 고객의 입장에서 마지막까지 전해주고 싶은 것 같다. 영원투어를 찾는 많은 고객들이 김 대표에게 박수를 보내는 이유인 듯 하며, 영원한 고객으로 관리해 가는 것 같다.

사업동반자로 이주원 팀장은 마케팅 분야, 이윤정은 영업 분야, 이정선은 디자인 분야로 업무를 분담 운영하고 있다. “직거래로 거품을 줄여주며 퀄리티가 있는 해외 골프투어를 추천해 주는 회사이다”며, “골퍼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먼저 읽은 후 가성비를 줄여주고 상호 소통하며 고객 관리를 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라고 말하는 김 대표에게 유용한 정보를 알아보았다.

-첫 직장과 영원투어와 인연이 된 계기가 있으세요?

▶SK 텔레콤에서 기업 사내 강사로 10년 넘게 근무했습니다. 대리점 수익 창출을 위해 다각도로 분석, 그 내용을 교안화하여 전국 2만 명의 SKT 대리점 직원들에게 노하우를 전수해 주는 전문직 전임 강사였습니다. 판매와 영업 연수에는 오랫동안 베테랑으로 현업 시절에 강남 지역 최대 판매 강사 타이틀을 달았습니다. 골프를 배우면서 태국 골프의 매력에 빠지게 되었고, 지인을 통해 여행업에 처음으로 매력을 느꼈습니다. 홍익대학교 동기인 아모레퍼시픽 광고 팀장과 의기투합, 퇴사하고 본격적으로 태국 골프투어를 시작했습니다.

현지를 방문하여 인적 인프라를 쌓으며 블로그 위주로 마케팅에 집중하였습니다. 차츰 거래처가 늘어나 자신감도 얻게 되었습니다. 사업 시작 5년 만에 한 해 7천 명 가까이 태국 무제한 골프투어를 보내는 선두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현재 블로그는 30만 명, 밴드 회원이 4천 명에 달하는 여행업을 선두하고 있습니다.

-전국에 있는 기존 해외골프 업체와 경쟁에 차별화가 있으시다면, 또 해외골프 상품을 추천하는 이유가 있으세요?

▶KB금융그룹이 분석한 'KB 자영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골퍼 인구는 515만 명에 도달했답니다. 골프 업계 관계자는 늘어난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이라 골프 이용 요금이 떨어질 가능성이 적어서 해외로 가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고 했습니다. 여행업계 관계자도 골프장이 폭리를 취하는 걸 알지만 낮추지 않아도 고객이 많다고 말했습니다.(출처: 머니투데이) 이런 시장 상황 속에서 해외 골프의 선호도가 가장 높은 태국 골프를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영원투어가 해외골프 시장을 선도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1. 성실함입니다. 40대 초반으로 24시간 쉬지 않고 상담을 진행하며, 고객의 상담 전, 중, 후 3번을 케어 해주며 지속적인 고객 케어를 경영 철학에 1순위로 두고 있습니다.

2. 마케팅입니다. 마케팅 전문가를 통해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블로그(30만 명), 유튜브, 밴드(4천 명), 카카오톡 등으로 메시지를 통해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3. 가격에 경쟁력이 있습니다. 태국 사장들에게 인정받아 독점 계약권을 갖고 있는 업체입니다. 치앙마이의 인타논CC, 카오야이 보난자CC, 파타야의 크리스탈베이CC, 나콤빠툼 깜팽센의 통야이CC 등 사장에게 총괄 권한을 받아 독점계약을 체결,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4. 하청을 두지 않는 유일한 직영 여행사입니다. 하청을 두지 않기 때문에 고객과 진실 되고 신뢰가 있는 다이렉트 상담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신속하고 저렴한 가격대의 설계가 가능합니다.

5. 변화입니다. 젊기 때문에 변화에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최근 트렌드(소비자들이 물건을 ‘사도록’ 이끄는 원동력에 관한 것)를 읽고 고객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트렌디하게 움직여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최저가 상품을 만들고 맞춤 제작 서비스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해외 골프투어를 하는 골퍼에 들러주고 싶은 말과 유의 사항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건 큰돈이 오?가는 금전거래입니다. 믿을 수 있는 여행사인지 사업자를 꼭 확인하고 계약 체결을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안타까운 사연을 많이 보아 꼭 이 말씀을 남기고 싶습니다.

-여행업을 언제까지 계속할 것 인지? 지향하는 포부와 계획에 대해 말씀 부탁합니다.

▶고객과 함께 늙어가는 게 꿈입니다. 때로는 손자나 아들처럼, 부모나 조부모의 여행 계획을 해드린다는 마음으로 골프 투어 설계를 해가는 게 꿈입니다.

해외 골프 투어를 많이 유치하는 경쟁 여행사도 있지만, 1년 이후에도 태국 무제한 골프투어 1위 자리를 지키며, 필리핀과 일본 브랜드의 확장도 하고 싶습니다. 최근 일본의 무제한 골프 최저가 골프장 CEO와 미팅, 2024년 중순부터는 무제한 골프 투어도 선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행사를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었다면 소개해주세요.

▶고객과의 소통입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가장 어려운 점입니다. 자신의 말 한마디에 고객들은 상품 선택이 달려 있습니다. 고객의 닫힌 마음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호감을 얻을 수 있게 유도함이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성수기 때는 회사의 실수로 계획을 수정, 또는 보상해 드리는 게 죄송스럽고 어려웠습니다.

-영원투어를 운영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화가 있으신지요?

▶치앙마이 인타논CC 사장과의 독점 계약 체결이 기억에 남습니다. 치앙마이 인타논CC는 한국 소유 유일한 오너 직영입니다.(치앙마이 지역에서) 사장이 고객 유치를 늘리기 위해 회사에 직접 연락을 주었습니다. 함께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면서 서로를 독려했던 시간들이 마음에 남습니다.

-해외 골프투어의 시장 규모와 전망은? 올해 해외에 보냈던 고객 현황과 영업 비밀을 알려 줄 수 있을까요?

▶국내 골프 수요가 515만 명이 넘어가고 있습니다. 그린피가 많이 오르다 보니 해외 골프 선호도 1위인 태국 골프의 시장은 더 커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영원투어는 작년 및 올해 상반기 기준 태국 10개 골프장 판매 1위를 기록했습니다. 영업 비밀은 없습니다. 저변 확대를 통하여 회사를 알리며 태국 무제한 골프의 매력을 오직 고객에게 어필하는 것입니다. 가성비가 정말 좋은데 영원투어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게 안타깝습니다. 태국 골프 투어 상품을 여러 채널로 홍보하고 알리는 게 소명이자 가장 기본적인 목표입니다.

-여행사 운영에 필요한 홍보 마켓팅과 경영철학에 대해 말씀 부탁합니다.

▶마케팅은 영원투어의 전문 영역이라 생각합니다. 마케팅은 온라인이 중요, 블로그 또는 밴드는 나만의 주력 채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유튜브도 채널 관리가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게 단점이나 고객들의 시청으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장 솔직하게 투명하게 경영하고 하청을 쓰지 말자는 게 회사의 경영철학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시장을 선도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지만, 고객과 솔직하고 거짓 없는 상담 활동의 경영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가성비가 있는 국가와 장소를 추천해주세요.

▶태국입니다. 치앙마이는 인타논CC, 방콕 쪽은 노캐디 골프장을 추천합니다. (세븐스타CC, 팍총 하이랜드CC, 후아힌 코리아CC 등)

노캐디 골프장의 매력은 추가금이 발생 안 된다는 점입니다. 설계만 잘해서 가게 되면 하루 5만 원에 무제한 골프, 3식, 숙소, 카트, 노캐디가 가능합니다. 고객 스타일에 맞는 골프장을 최저가 상품의 설계를 약속합니다.

-사회 활동에 참여한 실적이 있으신지요?

▶2023년 sbs golf가 주관하는 트래블쇼 50위 안 골프 브랜드에 선정 되었습니다. 성수기라 거부했지만 국내 50위 골프 브랜드에 안착 되었습니다. 1년에 7천 여 명을 하청 없이 골프 투어 시키는 태국 골프 전문 여행사입니다.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강조되고 있다. 당장이라도 먼 곳에 달려가 마음껏 푸른 잔디밭을 거닐며 라운드를 즐기고 싶은 욕구가 생기는 계절이다. 골퍼들의 마음 한 구석에는 이미 페어웨이에 가 있을지도 모른다.

골프는 세간에 귀족 스포츠란 이미지 논란을 빚어온 골프이지만 이제는 많이 변했다. 저비용으로 가성비 높은 골프장을 이용한다면 대중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이라 생각한다. 동남아 현지 골프장들을 엄선 후 직거래로 중간 이윤을 고객에게 돌려준다면 가능할 것 같다.

* 상담가능 전화: 010-3433-1224 / 이메일: youngwontour@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