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 있고, 멋지고 존경 받는 노인이 되고 싶은가?
매력 있고, 멋지고 존경 받는 노인이 되고 싶은가?
  • 배소일 기자
  • 승인 2023.08.2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 받는 노후' 를 위해서는 나름의 투자와 노력이 필수이다

노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쩔 수 없이 노화되는 생물학적 현상이다. 노화는 인간이 어떻게 바꿀 수 없지만 심리적 노화와 사회적 노화는 교육을 통해서, 사회적인 인식을 통해서 노인들이 사회적으로 동떨어지거나 사회적 기능이 쇠약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삶을 긍정적이고 자부심을 품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70세 노인을 신 중년, 80세 노인을 초노의  장년(初老長年)이라고 부르는 시대. 그러나 아무리 '중년 장년'이면 뭣하나?  그에 걸 맞는 매력 포인트가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그야말로 멋지게 나이가 들기 위해서는  부단한 노력과 투자가 필요하다.

​​첫째, Clean Up!  ​나이 들수록 집과 자기 주변을 깨끗이 해야 한다. 계절 별로 정리 정돈하고, 자신에게 필요 없는 물건을 과감히 덜어내야 한다.

​둘째, Dress Up!  ​항상 용모를 단정히 해 '구질구질하다' 는 소리를 듣지 않도록 해야 한다. 젊은 시절에는 아무 옷이나 입어도 폼이 나지만, 나이가 들면 비싼 옷을 입어도 꾀죄죄해 보인다. 계절에 맞는 옷을 세탁하고 다림질해서 입도록 한다.

셋째, Shut Up! ​말하기보다는 듣기를 많이 하라. 노인의 장광설과 훈수는 모임의 분위기를 망치고 사람들을 지치게 만든다. 말 대신에 박수 많이 치는 것이 환영받는 비결이다.

넷째, Show Up! ​회의나 모임에 부지런히 참석하라. 집에만 칩거하며 대외 활동을 피하면 정신과 육체가 모두 병든다. 동창회나 향우회, 옛 직장 동료 모임 등 익숙한 모임보다는 새로운 사람들과 만나는 이색 모임이 더 좋다.

다섯째, Cheer Up! ​언제나 밝고 유쾌한 분위기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지혜롭고 활달한 노인은 주변을 활기차게 만든다. 짧으면서도 곰삭은 지혜의 말에다 독창적인 유머 한 가지를 곁들여라.

여섯째, Pay Up! ​돈이든 일이든 자기 몫을 다해야 한다. 지갑은 열수록, 입은 닫을수록 자신이 즐겁고, 가족과 아랫사람으로부터 존경 받게 된다.

일곱째, Give Up! ​포기할 것은 과감하게 포기하라. 이제껏 내 뜻대로 되지 않은 세상 만사가 기적처럼 변모할 리가 없지 않은가. 속을 끓이느니 차라리 포기하는 것이 심신과 여생을 편안하게 한다.

여덟째. Carpe diem! 내일은 미스테리(mystery)일 뿐이다. 어제는 이미 역사이며 오늘은 귀중한 선물이다. 지금을 충분히 즐겨라.

​* 지하철이 혼잡한 시간대는 되도록 피하자. 젊은이는 학업과 생업에 고단하다.

* 지하철에서는 핸드폰이나 목소리를 줄이자. 소음은 주변을 피곤하게 한다.

* 씻고 닦아 몸 냄새, 입 냄새를 없애자. 침구나 내의, 잠옷도 자주 세탁해서 입는 정갈한 노인이 되자.

* 화장실 문을 꼭 닫아 걸자. 생리 소음이 새 나가면 가족조차 불쾌하다.

* 허둥대지 말고 느긋하게 행동하자. 각종 사고는 서두르는 데서 생긴다.

* 일찍 자고 늦게 일어나자. 빠른 기상은 서두를 일 없는 하루를 공연히 지루하게 한다.

* 자식·재산·과거· 인맥 자랑하지 말자. 듣는 사람이 지겹고, 진정한 자랑거리는 말이 없는 법이다.

* 소파와 한 몸 되지 말고 나가서 움직이자. 새로운 세상이 보인다. 기적은 밖에 있다.

* 겨울 맨 살 자랑 말고 내복을 입고 시린 몸을 보호하자.

* 슬리퍼나 까만 비닐 봉투를 들고 다니지 마라. 없고 불쌍해 보인다.

* 늘어진 내복 입지 말자. 근육도 어깨도 처지고 속옷까지 늘어지면 더 너절해 보인다.

* 헐렁하고 늘어진 옷 입지 말자. 남의 옷을 얻어 입은 것처럼 빈곤해 보인다.

* 술 취하지 마라. 술 깨는 데 하루를 허송세월 한다.

* 애완견과 친구 하지 마라. 개는 개일 뿐이다.

* '젊은 사람과 로맨스'를 꿈꾸지 마라. 현실에서는 생길 수 없는 드라마다.

* 주위의 친절에 감동하지 말자. 다가올 노인의 죽음에 대한 동정심이 상당히 묻어있다.

* 누워서 절 받을 차례다. 관혼상제나 병문안은 가지 않아도 결례가 아니다. 편지로 전하자.

* 자신의 물건(옷가지..)을 줄이고 일기나 사진은 불에 태워 없애자. 자식에게는 애물일 뿐이다.

* 유언이 없이 남긴 재산은 유족들을 원수로 만든다. 죽기 전에 확실하게 정리해두자.

* 유택(幽宅)을 마련해두자. 자식들이 주검 앞에서 갈팡질팡, 정신이 없다.

​* ​저축하며 살아갈 나이가 아니다. 남은 돈 있거든, 하고 싶은 것 하며 살자. 눈감을 때 여한이 없어진다. 여전히 부자 소리를 듣는 당신이 아직도 그 돈 움켜쥔 채 살아가는 이유'는 단 하나! 돈벌이 외에는 아무 것에도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수전노가 되었기 때문이다. 세상에서 수전노(守錢奴)가 제일 불쌍하다.

이러한 자세로 여생을 보내신다면, 당신의 인생은  어느 누구도 빚을 수 없는 아름다운 삶으로 회자될 것이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