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의 성공적인 패션스타일링
남성의 성공적인 패션스타일링
  • 신정란 기자
  • 승인 2023.07.2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자의 옷은 권력”
중년의 남성 갈색 패션 트렌드. 사진출쳐: Unsplash

지금 왜 남자 패션이 중요한가? 패션 전문가 B 씨로부터 남성들의 옷 전략, 더 나은 삶에 대해 직접 들어봤다.

B 씨는 “모든 미디어와 소비의 수요자가 여성이 되면서 남성이 선택의 대상이 되는 시대가 됐다”며 "잘 꾸민 남자가 사회생활에서 유리해지고, 기업들도 이왕이면 잘 생긴 남자를 써야 상품매출이 올라가는 걸 깨닫기 시작하면서 남자의 패션전략이 중요해졌다"고 말한다.

최근 들어 남자들이 옷에 관심이 많아졌지만,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게 그의 지적이다.

그는 무엇보다 남자의 멋과 품격은 슈트에서 결정난다고 말한다. 스타일에 자신이 없다면 고급스러운 슈트 한 벌만으로도 충분히 스타일을 살릴 수 있다는 얘기다.

다음은 색감 선택. 그는 색감을 잘 모른다면 밀리터리룩에서 시작하라고 말한다. 그레이나 네이비(색의 빨강, 노랑, 파랑을 구별하게 하는색) 블루가 기본. 남자의 옷은 군복에서 유래된 것이 많기 때문에 밀리터리룩만 기본적으로 공부해도 절반은 성공이다. 

멋진 옷차림이란 그가 사회적으로 성공한 인물이고 신뢰를 받을 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인상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옷차림뿐 만 아니라 얼굴 표정, 화술 등 자기가 가진 여러가지 수단을 통해 그런 가치를 보여주어야 한다.

‘생긴 대로 입는다’는 말도 있지만, 옷을 이해하지 못한 채 무턱대고 비싼 옷만 찾는다고 ‘멋진 옷차림’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탁월한 패션 감각은 옷에 대한 이해와 애정이 각별하기 때문일 것이다. 옷이 사회적 약속인 이상 때(time)와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맞는 옷을 입는 것은 스타일링의 철칙이다.

좋은 레스토랑에 초대를 받았을 때 옷차림이 어울리지 않으면 김 씨는 장소를 바꾸거나 참석을 사양한다. 옷이든 식사든 기능적인 효용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상하 톤인톤 색상의 패션 스차일링. 사진출쳐: Unsplash

옷차림이란 저 같은 중년 남자의 성공에 사소한 것일 수도 있다. 고 정주영 회장처럼 대범한 남성들이 성공하고, 사회 전체가 함께 움직이던 시대가 있었다. 하지만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끼리 모이고, 자기만의 개성이 성공의 기준이 되는 시대도 있었다. 자기가 서 있는 세상을 어떻게 파악하느냐가 옷에 대한 관점도 결정하게도 된다. 그만큼 옷에 대한 첫인상은 그사람의 이미지를 파악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