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세대의 스마트한 운전 생활을 위한 운전 보조 시스템
시니어 세대의 스마트한 운전 생활을 위한 운전 보조 시스템
  • 석재호 기자
  • 승인 2023.07.05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화조 영남대 명예교수의 강연 요약
나는 몇살까지 운전할 것인가?
자동차에대한 상식은?
시니어 세대에 적합한 자동차는 어떤 것?
시니어 세대가 자동차를 구입할 때 고려사항

 

스마트 한 차량은 어떤것인가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는 이화조영남대 명예교수
스마트 한 차량은 어떤것인가에 대한 강의를 하고 있는 이화조 영남대 명예교수

 

스마트한 운전 생활

1. 나는 몇 살까지 운전할 것인가?

나는 몇 살까지 운전할 것인가? 정답이 없고 사람마다 다르다. 일반적으로는 나이 들면 주의력이 떨어지고 반응속도가 느려지므로 운전할 때 더 많은 주의력이 요구된다. 그럴 뿐만 아니라 시력 약화 등 신체적으로 운전을 하기에 부정적인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자기 자신의 신체적인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운전하게 되면 사고 발생 가능성이 커진다. 따라서 각 지자체는 고령자들을 대상으로 면허증 반납 운동을 전개하기 있다. 고령자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운전하지 않게 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줄이자는 취지이다. 이는 많은 고령자에게는 교통사고를 줄여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운전은 이동의 자유를 보장해 주는 수단이기도 하다. 대중교통으로 접근이 어려운 곳을 자유로이 갈 수 있고 시간에 구애받지 않을 수 있다. 때에 따라서는 대중교통에 비교하여 이동 시간을 엄청나게 줄여 주기도 한다.

나이가 들었지만, 운전을 하고 싶다거나 혹은 운전을 해야 한다면 최신 기술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사실 이미 자동차에 적용된 기술들은 이용하면 사고를 예방하거나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자기 차 있는 기능을 몰라서 사용하자 못하는 경우도 많고 심지어 이런 기능이 있는 줄 알면서도 운전자의 고집 혹은 특별한 이유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운전자 보조기능은 워낙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능이 개발되고 있어 이 글에서 예시한 것이 전부가 아님을 미리 밝혀둔다.

언젠가 지금 개발되고 있는 자율주행 관련 기술들이 많이 발전되면 운전자의 역할이 거의 없이 주행할 수 있는 자동차가 나올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완전 자율주행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법적인 문제와 보험 문제 등이 먼저 해결되어야 한다.

 

1.2 당신의 자동차 상식은

예전에는 자동차가 부의 상징이었지만 요즈음은 자동차를 떼어 놓고는 일상생활을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우리는 자동차와 항상 같이 생활하고 있다. 그러면 우리는 사용하는 자동차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

여러분은 자기 자동차에 어떤 기능이 있는지 다 알고 계십니까? 혹시 매뉴얼은 다 읽어 보셨나요? 상당히 많은 운전자들은 자기 자동차에 있는 기능을 모두 알지는 못 하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요즈음 출하되는 블루투스 기능이 있는 자동차는 대부분 음성인식으로 전화를 걸 수 있다. 아마 음성인식으로 전화를 걸어 본 적이 없는 분들이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자동차 수입이 처음 허용되어 외국 자동차들이 들어오기 시작할 당시 독일 유명메이커의 자동차와 국산 중형차의 충돌사고가 일어난 사진이 인터넷에 올라오면서 국산차가 적게 파손되어 더 좋은 것 같다는 댓글이 많이 올라 온 적 있다. 과연 적게 부서진 자동차가 안전한 자동차일까? 사실은 반드시 그렇지는 않다. 찌그러질 부분이 잘 찌그러지고 찌그러지면 안 되는 부분은 안 찌그러지는 자동차가 안전한 자동차이다. 자동차가 충돌하면 많은 에너지가 발생한다. 이때 이 에너지를 흡수하는 수단으로 자동차가 승객의 부상과 관계가 없는 부분이 찌그러지면서 에너지를 흡수해 주면 승객의 부상 위험이 줄어든다. 반면 탑승자가 타고 있는 부분은 찌그러지지 않아야 다치지 않는다.

만약 도로가 자갈길이라면 얼마의 속도로 주행하는 것이 가장 진동이 적을까? 자갈의 크기에 따라 다르지만, 전자제어 서스펜션이 장착되지 않은 일반 자동차의 경우 아주 작은 크기의 자갈길일 때 약 50km 정도로 주행하는 것이 진동이 가장 적다. 쇼크 업소버(shock absorber)가 정상이면 바퀴 부분만 진동이 생기고 차체는 진동이 별로 생기지 않아야 한다. 이는 스프링과 댐퍼 등을 설계할 때 모든 속도에서 진동을 잘 흡수하게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물론 과속 방지턱과 같이 진동의 크기가 큰 경우는 해당되지 않는다. 전자제어 서스펜션을 장착한 차량의 경우 다양한 경우 진동을 더 잘 흡수하기 때문에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 (아래 설명)

 

1.3 나에게 적합한 자동차는

나에게 가장 적합한 자동차는 어떤 자동차일까? 이 질문은 개인의 주행거리와 주행 습관에 따라 달라진다. 주행거리가 아주 적으면 경제적인 자동차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주행비용의 저감으로 자동차 구입비용의 차이를 만회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시내 주행거리가 많은 경우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고속도로 주행거리가 많을 때는 디젤 자동차, 평일은 주행거리가 아주 적고 주말에는 장거리 여행을 자주 하는 경우라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lug-in hybrid) 자동차를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사고를 자주 내는 경우 수리에서 유리한 국산 자동차가 좋다.

 

1.4 시니어세대가 자동차를 구입할 때 고려사항

시니어세대를 위한 자동차라면 생계를 위한 자동차보다는 여유를 위한 편안하고 안전한 자동차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운전자와 동승자의 편안함을 위한 자동차는 예전부터 많이 연구되어 왔다기본적으로는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축간거리가 길면 진동 특성 면에서 유리하다. 이 경우에는 자동차의 차체 크기가 커지게 된다. 축간거리를 늘이지 않고 진동특성을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전자제어 서스펜션 (ECS: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이 있다. ECS는 가격이 비싸서 일반적으로 아주 고가의 각 브렌드 최고급 차량에만 장착된다. 최근에 나온 ECS들의 경우 카메라로 도로를 관찰하여 자동차에 미칠 진동과 비틀림을 미리 예측하여 제어하는 추가적인 기능들도 장착되어 있다. 안전벨트는 사고 때 부상을 막아주는 필수 장비이지만 탑승할 때 계속해서 몸을 조이고 있어 불편하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평상시에는 장착한 상태에서 더 이상 조이지 않는 시스템도 있고 안전벨트를 착용할 때 자동으로 조아서 상태를 파악하고 주행할 때는 전혀 조이지 않고 사고가 발생할 때만 자동으로 모아주는 시스템도 있다.

시니어세대 운전자는 기존의 안전 시스템 이외에 동 세대에게 일어날 문제점들을 해소해 주어 사고를 능동적으로 막아주고 장거리를 운전할 경우 보조해 줄 수 있는 첨단기술들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