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알고 있으면 편리한 휴대전화기 정보 다섯 가지
[5G 생활] 알고 있으면 편리한 휴대전화기 정보 다섯 가지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3.03.10 1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명, 가동 시간, 배터리 용량, One UI 및 안드로이드 버전, AS 전화번호 등 정보

 

휴대전화를 사용하면서도 그 전화기의 정보를 모르는 사람이 이외로 많다. 자신의 전화기 제품명을 물으면 대답도 못하는 사람조차 있다. 모델명은 대부분 모르고 있다. 심지어 전화기의 전원을 언제 켰는지 모르는 사람도 많다. 자신이 살고 있는 집 주소를 아는 것만큼 휴대전화기의 정보를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다. 

이 기사에서는 휴대전화기의 정보를 확인하고 필요한 최소조치를 취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휴대전화기의 정보 중에서 알고 있으면 크게 도움이 되는 것은 기본 정보, 상태정보, 소프트웨어 정보, 배터리 정보, AS 문의 정보로 모두 다섯 가지이다. 이러한 정보는 별도로 알아보아야 하는 것이 아니고 전화기 설정에 들어 있다. 이제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휴대전화기의 기본정보, 상태정보, 소프트웨어 정보 확인하기
휴대전화기의 기본정보, 상태정보, 소프트웨어 정보 확인하기

 

★ 기본 정보

설정⇨ 휴대전화 정보⇨ 기본 정보

휴대전화 정보는 설정창을 열어서 화면을 위로 밀어 올리면 맨 아래에 나온다. 휴대전화 정보를 클릭하면 열리는 창에 휴대전화의 여러 가지 기본 정보가 보인다. 이 중에서 주목할 부분은 제품명, 모델명, IMEI 세 가지이다.

제품명을 보면 통상적으로 부르는 전화기의 명칭이 보인다. 그 아래에 보이는 모델명은 기기 간에 접속할 경우에 사용된다. 기기 간에는 제품명으로 인식되는 것이 아니라 모델명으로 인식된다. 따라서 연결되는 기기는 자동으로 모델명을 인식하므로 사용자가 외워둘 필요는 없다. 사용자는 제품명만 기억하면 된다.

기본 정보 중에서 IMEI는 국제모바일기기 식별 코드로 휴대전화기의 고유번호이다. 숫자가 열 자리를 훨씬 넘으니 외울 수는 없다. 안전한 곳에 적어두면 휴대전화기를 분실하였을 경우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휴대전화기의 기본 정보 아래에 6가지 정보가 추가로 표시된다. 상태정보, 법률 정보, 규제 정보, 소프트웨어 정보, 배터리 정보, 삼성전자 AS 문의/예약 정보이다. 이 중에서 사용자가 알아두면 도움이 되는 것만 살펴본다.

★ 상태정보

설정⇨ 휴대전화 정보⇨ 상태정보⇨ 가동시간, 최초 통화일

상태정보에는 휴대전화 상태, 최초 통화일, 가동시간 등 13가지 정보가 표시되어 있다. 이 중에서 최초 통화 일과 가동시간을 알아두면 편리하다.

최초 통화 일은 휴대전화기를 사고 실제로 처음 통화한 날이다. 이 정보로 전화기가 얼마나 오래되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동시간은 전원을 켠 이후에 경과한 시간이다. 그러므로 가동시간이 짧을수록 전화기의 수명에 도움이 된다. 전화기는 하루에도 수십 개의 앱을 사용하므로 앱을 사용하다 생겨난 전자파편이 메모리에 그대로 남아있다. 이 전자파편이 많이 쌓일수록 전화기의 성능은 떨어진다. 그런데 전화기의 전원을 끄면 메모리에 남아있던 전자파편이 사라진다. 그러므로 최소한 1주일에 한 번은 전원을 껐다가 켜는 것이 좋다. 가동시간이 150시간을 넘으면 즉시 전원을 껐다가 켜기를 권한다. 사람이 잠을 자는 것과 전화기의 전원을 끄는 것은 유사한 기능이다. 기자가 만난 사람 중에서 전화기 가동시간이 1,354시간인 경우가 있었다. 무려 56일 동안 전화기를 한 번도 끄지 않은 것이다. 그 이후로는 전화기는 1주일에 한 번은 반드시 껐다가 켜라고 강조한다.

★ 소프트웨어 정보

설정⇨ 휴대전화 정보⇨ One UI 버전, 안드로이드 버전

소프트웨어는 스마트폰을 제어하고 작업을 수행하는 기본 프로그램이다. 사람에 비유하면 두뇌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 소프트웨어는 휴대전화기를 제조하여 판매한 이후에도 제조회사에서 계속 업데이트한다. 업데이트는 쉽게 말하면, 학생의 학년을 진급시키는 것과 같다. 또는 고등학생의 능력을 갖춘 전화기를 대학생 정도의 능력으로 향상시키는 것과 같다. 삼성전자에서는 판매한 스마트폰을 4년 동안은 계속 업데이트한다. 업데이트를 제 때에 실행하지 않으면 휴대전화기의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업데이트 안내가 있으면 바로 업데이트를 실행해야 한다. 이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 정보를 알아두어야 한다.

소프트웨어 정보 중에서 사용자가 알아둘 것은 One UI 버전안드로이드 버전이다.

One UI 버전은 삼성전자에서 사용자가 전화기를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만든 소프트웨어로 사용자 화면이라 부르기도 한다. 현재 최고 수준의 버전은 5.1이다. One UI 5.1버전과 5.0버전은 그 성능에서 상당한 차이가 있다. 일부 전화기는 One UI 버전이 4.0인 것도 있을 수 있는데 버전 5.1에 비해서 그 성능이 상당히 떨어진다.

안드로이드 버전은 Google에서 만든 휴대전화기의 기본운영 소프트웨어이다. 현재 최고 수준의 안드로이드 버전은 13이다. 안드로이드 버전도 13과 12는 그 성능 차이가 크다. 일부 전화기는 안드로이드 버전이 10인 경우, 11인 경우, 12인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버전의 수치가 높으면 그만큼 성능이 우수하다. 현재 안드로이드 버전 14가 개발 중이며 빠르면 2023년 중으로 업데이트될 것이다. 만약에 안드로이드 버전이 14로 업데이트되면 One UI 버전은 6.0으로 업데이트될 것이다.

 

배터리 용량 및 산성전자 AS 문의/예약
배터리 용량 및 산성전자 AS 문의/예약

 

 

★ 배터리 정보

설정⇨ 휴대전화 정보⇨ 배터리 정보⇨ 배터리 용량

배터리 정보에도 여러 가지가 표시된다. 사용자는 여러 정보 중에서 배터리 용량만 확인하면 된다. 배터리 용량 숫자가 클수록 휴대전화기를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보통 4,000mAh 이상이면 하루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한 다음에 사용하더라도 화면 밝기, 사용하는 앱, 통신상황 등에 따라 기기마다 사용시간에 차이가 난다.

★ 삼성전자 AS 문의 정보

설정⇨ 휴대전화 정보⇨ 삼성전자 AS 문의⇨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휴대전화기를 사용하다가 궁금한 것이 있거나 이상이 있으면 제조회사에 연락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휴대전화 정보에는 삼성전자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전화번호가 나온다. 휴대전화 정보창의 아랫부분에 있는 삼성전자 AS 문의/예약을 누르면 바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로 연결되는 전화통화 화면이 열린다. 이 창 맨 아래에 있는 통화버튼을 누르면 바로 전화가 발신된다. 사용자가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의 전화번호를 따로 찾아볼 필요가 없을 정도로 편리하게 되어 있다.

휴대전화기는 생활 필수품이니 잘 관리하여 편리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휴대전화기는 스마트폰 내부에 설치되어 있는 소프트웨어와 앱으로 관리할 수 있다. 자신이 사용하는 휴대전화기의 성능을 제대로 알고, 어떤 기능이 있는지 이해하고,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휴대전화기에서 제공하는 기본 정보, 상태정보, 소프트웨어 정보, 배터리 정보, 삼성전자 AS 문의 정보 중에서 주요 정보를 알고 있으면 편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