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이야기] 아바타-물의 길
[영화 이야기] 아바타-물의 길
  • 김동남 기자
  • 승인 2023.01.01 2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족사랑과 자연의 힘이 가장 위대함을 그린 영화

20221231일을 기념하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식의 하나로 장르 불문하고 영화를 좋아하는 나로서는 영화를 감상하는 하루로 송년에 의미를 담고자 했다. 당연히 선택한 영화는 개봉하자마자 전 세계 흥행 1위를 달리고 있는 영화 아바타-물의 길이다.

12년 전 샌프란시스코를 여행하던 중 우연히 아이맥스 영화관에서 아바타를 3D로 관람하였다. 외계 행성인 판도라의 아름다운 모습, 새를 타고 하늘을 자유자재로 날아다니는 나비족과 그 행성을 찾아간 인간과 나비족의 갈등과 사랑을 동화처럼 그려낸 아바타를 보고 난 후 동양 변방에서 온 작은 시골여자가 겪은 그 충격과 감동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물론 아이맥스 영화관의 크기와 웅장함에 압도당했지만 CG라는 단어조차 생소하던 그 시절에 현실과 가상세계를 넘나들던 현란한 장면들은 나로 하여금 내가 영화를 보는 건지 영화속의 주인공이 된 건지 착각이 들 정도로 몰입하게 만들었다.

전편인 아바타에서는 하늘과 숲의 세계를, 아바타-물의 길 이라는 이번 영화의 제목에서 보듯이 바다를 주제로 한 영화이다.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자연에 대한 그의 철학과 세계관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영화이다. 결국 인간이 돌아가야 할 곳도 자연이고 그 자연을 지키고 사랑하는 것도 인간의 몫임을 영화라는 거대한 매개체를 통해 알려주고 있다. 그러니 내용은 단순할 수 밖에 없다. 가족의 사랑, 그 사랑이 뭉친 힘으로 위험에 처한 가족을 구해내고 자연도 지켜낸다는 참 단순명료한 가치가 담긴 영화이지만 영화를 만드는 인간의 기술이 어디까지 왔는지 확인하는 일만으로도 경의와 경탄을 금치 못하는 영화이다.

세 시간이 넘는 러닝타임이 전혀 부담스럽지 않을 정도로 리클라이너 상영관은 신체에다 안락함을 최대한 부여했고 신비한 바닷속의 상상을 초월하는 각종 생물을 보는 것만으로도 시간과 돈이 전혀 아깝지 않은 영화이다.

아직 이 영화를 안 보신 분이 계시다면 반드시 대형 영화관에서 관람할 것을 권하고 싶다. 영화의 잔상을 떠올리며 치즈 조각에다 포도주 한잔 곁들인 조촐한 식탁으로 2022년을 조용히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