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AI기반 어르신 건강증진사업’ 동력 확보
대구시, ‘AI기반 어르신 건강증진사업’ 동력 확보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2.10.27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시 8개 구·군 보건소 보건복지부 공모 선정

대구시는 급속한 인구 고령화와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적극 행정을 펼쳐, 보건복지부의 2023년 ‘AI(인공지능)·IoT(사물인터넷) 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공모사업에 8개 구‧군 보건소가 모두 선정됐다고 밝혔다. 지역 내 보건소 전체가 참여하는 시도는 대구시를 포함해 광주, 제주 단 3곳이다.

대구시청. 대구시 제공
대구시청. 대구시 제공

이로써 대구시는 지역 어르신에게 스마트기기와 건강 패키지를 제공해 건강관리 서비스를 지원하는 민선 8기 공약사업 ‘AI기반 어르신 건강증진사업’의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AI기반 어르신 건강증진사업’은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건강 스크리닝을 제공하고, 개별 상태에 따라 스마트밴드, 블루투스 체중계 및 혈압·혈당계, AI스피커를 지급한 후, 6개월간 어르신에게 건강상담 및 미션을 제공해 건강생활 실천을 돕는 스마트 건강관리 서비스다.

특히 대구시는 타 스마트 건강관리 사업과 차별화해 영양부족과 근 감소 위험이 있는 독거 및 저소득층 어르신에게 전국 최초로 영양식품, 운동·치매예방 물품 등으로 구성된 건강 패키지를 추가 제공함으로써 취약계층 어르신이 스마트기기와 다양한 건강물품을 활용해 자가에서 스스로 건강관리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강연숙 대구시 건강증진과장은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AI기반 어르신 건강증진사업 의 동력을 확보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 어르신을 위한 적극 행정을 통해 지속 가능한 건강증진사업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