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에서 하늘까지 자유로운 도시’ 대구 육성 전략 발표
‘지상에서 하늘까지 자유로운 도시’ 대구 육성 전략 발표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2.09.05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6.(화) 10:30~16:00, ‘대구 미래모빌리티 포럼’ 개최

대구시는 9월 6일(화) 열리는 ‘대구 미래모빌리티 포럼’에서 ‘지상에서 하늘까지 자유로운 도시’라는 비전 아래 민선8기 미래모빌리티 산업 육성전략(안)을 발표한다.

지상에서 하늘까지 모빌리티로 자유롭게 연결되는 도시.  대구시 제공
지상에서 하늘까지 모빌리티로 자유롭게 연결되는 도시 DAEGU. 대구시 제공
지상에서 하늘까지 모빌리티로 자유롭게 연결되는 도시. 대구시 제공
지상에서 하늘까지 모빌리티로 자유롭게 연결되는 도시 DAEGU. 대구시 제공

최근 자동차산업은 ‘달리는 전자제품’으로 불릴 만큼 빠르게 진화하며 異업종 융합을 통해 UAM(도심항공교통),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에, 대구시는 조직개편을 통해 기존 미래형자동차의 명칭을 미래모빌리티과로 바꾸고, 전국 최초로 UAM팀을 신설하며 업무영역을 모빌리티 전반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부서개편에 발맞추어 산학연이 함께 지역 모빌리티산업 육성방향을 모색하고자 마련됐으며, 계명대학교 ‘미래모빌리티 융합기술혁신센터’ 주관 아래 한국자동차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을 비롯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항공안전기술원, 인하대학교, 경북대학교, 하이리움, 베이리스, KMW, 플라나 등 다수의 기관·기업 관계자가 참석한다.

민선8기 미래모빌리티산업 육성전략에서 주목할 점은 그간 산업 중심의 단편적이고 분절된 접근에서 벗어나, 도시계획, 교통, 스마트시티 등 다양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모빌리티 산업의 발전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은 신공항 산단 조성, 동촌 후적지(K2 종전부지) 개발과 연계해 도시계획, 신교통, 신산업 육성 등 여러 측면에서 대구의 미래를 획기적으로 바꿀 초대형 프로젝트로 산업적 파급효과도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 UAM 상용화 대응은 하중도~강정고령보 노선, UAM 특화도시 등
이에, 대구시는 신공항과 건설과 연계하여 미래교통인 UAM 산업 본격 육성에 앞장선다. 신공항 개항에 맞춰 2030년을 UAM 상용화 서비스의 원년으로 설정하고 실증-시범도시-상용화에 이르는 단계별 추진계획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금호강 물길로 이어지는 하중도와 강정고령보 구간을 UAM 실증과 시범운행을 위한 노선으로 우선 검토한다. 同 구간은 금호강 물길을 따라 이어지는 노선으로 상대적으로 비행에 안전하다. 무엇보다, 하중도는 봄에는 유채꽃과 청보리, 가을에는 코스모스로 장관을 이루는 대표 관광지로, 향후 시범노선으로 확정된다면 시민 수용성 확대는 물론 관광 측면에서도 파급력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시범노선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와 서비스 경험은 향후 신공항과 동촌 후적지 간의 상용화 노선을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대구시는 신공항을 항공기와 UAM이 조화롭게 비행하는 국내 최고의 중추공항으로 만들기 위해 신공항 기본설계 단계부터 UAM 계획을 반영하고, 버티포트는 문화·상업시설이 집적한 ‘스마트 복합환승센터’로 구축해 인근 목적지까지 대중교통, 자율주행 셔틀, 전기차 공유 등 촘촘한 연계 교통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동촌 후적지는 계획수립 단계부터 하늘에는 UAM, 지상에는 자율주행 설계를 반영해 24시간 잠들지 않는 아시아 최고의 ’UAM 특화도시‘로 건설한다.

UAM은 기체 제작에 필요한 경량화 소재, 배터리·모터 등 부품, MRO, 운항·관제 등 종합적인 생태계 육성이 필요하다. 이미 대구는 모터, 배터리, 충전기에 이르는 부품생태계를 비롯해 전국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실증단지, 수성알파시티 내 SW 집적단지 등 UAM 산업의 기반이 되는 생태계를 잘 갖추고 있다. 이에 대구시는 ‘미래차 선도기술 개발사업’과 연계해 UAM 핵심부품인 ‘초경량 모터, 배터리, 고속충전기술’ 중심으로 R&D를 적극 지원하고, 지역대학·기관과 협업해 인력양성, 정비, 훈련, 관제 등의 인프라도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간다.

■ Made in Daegu 전기자율차 시대 개막
자동차부품산업은 지역 제조업 부가가치의 20%, 수출의 28%를 차지하며, 기계·금속 등 후방 산업까지 포함 시,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한다. 따라서 자동차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과 모빌리티 혁신기업 육성은 향후 지역제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에, 대구시는 올해부터 ‘대구 미래차전환 종합지원센터’를 구축해 지자체, 대학, 금융기관, 연구기관 등 협업을 통해 지역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기업과 힘을 합쳐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는 등 여러 혁신적인 시도를 계속하고 있다. 자율주행 솔루션 기업인 a2z와 평화발레오, 이래AMS, SL 등이 협업해 제작하는 다목적용 전기자율차는 올해 연말 즈음 프로토카 개발에 이어 ’23년에는 테스트카(무인셔틀 5, 배송차량 5) 10대 제작, ’27년 본격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테스트카(하단 이미지)가 출시되면 자율주행 시범운행지구 내에서 순찰, 배송 등 다목적으로 활용될 계획이다. 또한, 서대구역 일대를 시범운행지구로 추가 지정해 서대구역에서 국가산단까지 연결하는 자율주행 셔틀도 본격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전기차 모터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가산단 내 전기차 모터밸리를 차질없이 조성하고, 오는 10월 개소를 앞두고 있는 국내 유일의 ‘자동차산업 빅데이터 센터’와 연계해 데이터 기반 모빌리티 기술혁신도 적극 지원한다. 최근, 현대자동차의 PBV 개발 협력사로 평화발레오가 선정된 사례에서 보듯, 컨베이어 벨트에서 대량으로 제작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다품종, 소량 맞춤형 생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대구시는 디지털트윈 기반 맞춤형 제조 생태계를 선제적으로 구축해 지역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지역 부품기업들의 완성차 생산 참여도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종화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민선8기 미래모빌리티 산업의 지향점은 앞으로 Success Daegu가 될 것”이라면서, “Success는 성공을 의미하는 동시에 하늘길은 UAM으로 열고, 지상길은 전기자율차 기반으로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대구시의 의지를 중의적으로 담고 있다”면서, “지상에서 하늘까지, 모빌리티로 자유로운 도시 조성사업에 기업의 참여와 시민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