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메시지 발송 예약 기능으로 더욱 편리해진 카카오톡
[5G 생활] 메시지 발송 예약 기능으로 더욱 편리해진 카카오톡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2.05.3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톡 버전 9.8.0부터
대화 입력창에서 #를 눌러
메시지 발송을 예약할 수 있다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 예약하기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 예약하기

 

젊은 사람은 대체로 밤늦게 자고 아침 늦게 일어난다. 반면에 시니어들은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 같은 연령대의 사람이라도 개인의 습관이나 하는 일에 따라서 활동 시간이 다르다. 이처럼 사람마다 활동하는 시간이 다르다 보니 늦게 자는 사람은 밤늦은 시간에 메시지를 보내기도 한다. 그러면 일찍 자는 사람은 밤늦게 메시지를 보냈다고 불평한다. 특히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사람이 늘어날수록 "카톡"이란 알림 소리에 잠을 깨는 경우가 더러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일부라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식이 있다. 카카오톡에서 메시지 발송을 예약할 수 있게 되었다. 지난 5월 17일부터 PC용 카카오톡과 아이폰용 카카오톡에 이 기능이 생겼다. 그리고 5월 28일에는 갤럭시폰용 카카오톡에서도 메시지 발송 시간을 예약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기사에서는 갤럭시 전화기에서 카카오톡 메시를 예약으로 발송하는 방법을 다룬다.

★ 카카오톡 최신 버전 확인하기

카카오톡의 메시지 발송 예약 기능을 사용하려면 카카오톡 버전이 9.8.0이어야 한다. 이것이 최신 버전인데 대부분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 않으면 수동으로라도 업데이트하여야 한다. 자신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에 최신 버전이라고 표시되어 있어도 반드시 버전 번호가 9.8.0인지 확인한다. 카카오톡 버전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카카오톡→ 채팅→ 설정→ 전체 설정→ 버전 정보→ 최신 버전(9.8.0)

 

카카오톡 버전 확인하기
카카오톡 버전 확인하기

 

먼저 카카오톡 앱을 열어서 오른쪽 맨 위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누른다. 친구창에서 열어도 되고, 채팅창에서 열어도 된다.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열리는 작은 창에서 전체 설정을 누른다. 그러면 카카오톡의 설정창이 열린다. 이 설정창에서 버전 정보를 누른다. 버전 정보 아래에 최신 버전이라 표시되어 있어도 버전 정보를 눌러서 버전이 9.8.0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카카오톡 메시지 발송 예약하기

☛ 카카오톡→ 채팅→ 대화 상태 선택→ # 누름→ 메시지 예약→ 메시지 입력하고, 일시, 발송 대상, 미리 알림 여부를 지정→ 등록하기

 

카카오톡 버전 확인하기
채팅창에서 #, 메시지 예약을 눌러 메시지 입력하고 등록하기

카카오톡에서 메시지 발송을 예약하려면 채팅창에서 시작한다. 채팅창을 열고 대화 상대를 선택하면 대화 입력창이 맨 아래에 나온다. 이 입력창 오른쪽에 #이 있는데 이것을 누른다. 친구창이나 채팅창에서는 보이지 않고, 대화 입력창에서만 보인다. 대화 입력창에서 #을 누르면 일정 등록, 할 일 등록, 메시지 예약, 브리핑 보드가 입력창 바로 위에 나온다. 이 중에서 메시지 예약을 누르면 "메시지를 예약해주세요"라는 창이 열린다. 메시지 예약창에서 메시지 내용을 입력한 다음에 일시, 발송 대상, 미리 알림 여부를 지정하면 맨 아래에 등록하기가 활성화된다. 이 등록하기를 누르면 메시지 발송이 예약된다.

 

​​​​
메시지 발송 예약시에 참고할 사항 ​​​​

 

예약 메시지 작성란에서 참고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발송 시간은 5분 단위로 지정할 수 있다. 그러므로 최소한 5분 이후에 발송될 메시지를 예약할 수 있다. 발송 대상은 작성자가 누구에게 발송할 것인지를 지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발송 대상을 누르면 발송 대상 선택창이 열린다. 여기서 메시지를 수신할 대상을 지정한다. 발송 대상은 채팅창에서 선택한 대화 상대가 아니어도 되며, 한 곳만 지정할 수 있다. 메시지 발송에 대하여 미리 알림을 받을 것인지, 받지 않을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미리 받음을 선택하면 발송 15분 전에 메시지를 발송할 것이라고 알린다. 메시지 발송을 확인하고, 내용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기회를 주는 것 같다. 알림을 받지 않음으로 선택하면 그냥 예약한 시간에 메시지를 발송한다.

예약 메시지 등록 이후의 안내
예약 메시지 등록 이후의 안내

 

메시지 발송 예약을 등록한 이후에는 한두 차례 안내문이 온다. 메시지 발송을 등록한 다음에는 "메시지를 예약했습니다"라는 안내문이 채팅방에 나온다. 그리고 미리 알림을 선택하였으면 톡비서 죠르디가 "예약 메시지가 15분 뒤 발송됩니다"라는 안내를 보내온다. 그리고 예약 메시지 내용은 #의 브리핑 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은 사용자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그 기능이 계속 발전한다. 이와 더불어 더욱 편리하게 소통하도록 앱의 기능도 개선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개선되는 기능으로 편리함을 누리면서 보다 창의적으로 활동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