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콘텐츠리딩기업 육성사업’ 참여기업 모집
대구시, ‘콘텐츠리딩기업 육성사업’ 참여기업 모집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2.05.03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형 예비 유니콘 기업 육성 위한 지원을 실시

대구시와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은 4월 22일(금)부터 5월 18일(수)까지 대구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 갈 성장 유망한 지역콘텐츠기업을 모집해 대구형 예비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본격적인 지원을 실시한다.

대구시, ‘콘텐츠리딩기업 육성사업’ 참여기업 모집 안내  대구시 제공
대구시, ‘콘텐츠리딩기업 육성사업’ 참여기업 모집 안내 대구시 제공

대구시의 콘텐츠산업 현황을 살펴보면, 단순 유통업(PC방, 노래방 등)을 제외한 약 770개 정도의 콘텐츠 기업들 중 연매출액 규모가 10억 원 이상 기업이 21.7%에 불과하다. 따라서 미래 콘텐츠산업인 게임, 콘텐츠솔루션, 영화, 음악, 공연,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지역의 첨단 콘텐츠산업을 이끌 강소기업 육성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에 대구시는 지난해 대구콘텐츠비즌니스센터(이하 DCOE(디코)) 개소를 통해 창작·창업(콘텐츠코리아랩) → 성장지원(콘텐츠기업지원센터) → 강소기업육성(DCOE(디코))으로 이어지는 지역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한 성장단계별 기업지원시설 조성을 완료하고 앞으로 콘텐츠산업 육성 지원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대구시는 기존의 지원프로그램과 차별화된 기업지원정책을 수립하고 향후 5년간 대구형 예비유니콘 기업 10개 사 육성을 목표로 리딩기업 육성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대구형 예비 유니콘기업이란 기업가치 100억 이상인 기업을 지칭한다.

올해 처음 시작하는 리딩기업 육성지원사업은 기존의 단년도 지원사업에서 탈피해 최대 3년간 신규콘텐츠 기획·컨설팅, 맞춤형 패키지 지원사업으로 전환한다. 개별 기업의 특성에 맞춘 맞춤형 지원사업으로 올해는 2개 분야에 총 3개 사를 선정해 지원할 예정이다.

첫 번째, Pre리딩기업 육성은 매출 5억 원 이상, 종업원 5인 이상의 기업 중 성장 잠재력이 있는 지역 소재 업체들의 모집을 통해 기업성장 컨설팅 및 보유콘텐츠 확대 등 해당 기업에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두 번째, 리딩기업 육성은 매출 10억 원 이상, 종업원 10인 이상의 기업 중 기존에 개발된 우수한 콘텐츠를 보유한 지역 소재 기업을 우선적으로 모집해 시장 확대를 위한 빌드업 기획, 보유콘텐츠 글로벌 진출 등을 위한 성장지원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 육성사업은 단년도 프로그램 위주가 아닌 다년도 기업수요 위주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콘텐츠분야 사업기획 자문을 담당하는 전담 프로젝트 매니저(PM)가 1:1로 매칭되어 기업의 중장기적인 성장전략 수립 또는 각종 애로사항 등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실시간으로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다.

박희준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이번 콘텐츠 리딩기업 육성지원사업을 통해 발굴된 콘텐츠 기업에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더불어 미래 먹거리산업의 강소기업들이 육성되기를 기대한다”며, “나아가 지역 콘텐츠 분야에 많은 대구형 예비 유니콘기업이 뿌리내려 글로벌 첨단 문화콘텐츠 도시로의 첫발을 내딛는 계기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콘텐츠리딩기업 육성사업 참여기업 모집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사업수행 기관인 (재)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www.dip.or.kr) 홈페이지의 공고내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