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도로명 유래 '웹툰 만화'로 흥미 더해
대구 도로명 유래 '웹툰 만화'로 흥미 더해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2.03.30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명에 담긴 역사, 지역특성, 볼거리 등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제작

대구시는 우리지역 도로명에 대해 시민들이 보다 친숙하고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알리기 위해 도로명 유래 웹툰 ‘만화로 보는 대구의 도로명3’를 제작해 홈페이지 등을 통해 연재한다.

웹툰 '만화로 보는 대구의 도로명3' 대구시 제공
웹툰 '만화로 보는 대구의 도로명3' 대구시 제공
웹툰 '만화로 보는 '대구의 도로명3 대구부성 진동문터'  대구시 제공
웹툰 '만화로 보는 '대구의 도로명3 대구부성 진동문터' 대구시 제공
웹툰 '만화로 보는 대구 도로명3  동성로'  대구시 제공
웹툰 '만화로 보는 대구 도로명3 동성로' 대구시 제공

대구시는 2020년부터 시민에게 우리지역 도로명의 친숙도를 높이기 위해 정감 있는 만화 캐릭터로 대구 도로명(당산로 등 20편) 유래를 알기 쉽게 만화로 소개하면서 도로명에 담긴 역사, 지역적 특성에 먹거리·볼거리를 섞어 시민들이 흥미롭게 느낄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제작·연재해 오고 있다.

이번에 제작되는 10편(동성로 외)의 도로명 웹툰은 대구 최대 번화가 겸 랜드마크인 동성로, 고려 왕건의 일화에서 유래된 팔공로와 반야월로, 삼국시대 대노원 터의 이름에서 유래한 원대로, 조선시대 두사충과 관련된 지명인 대명로, 마을이 학의 날개를 닮아 이를 반영한 학정로 등 볼거리가 풍성하다.

이처럼 대구의 도로명에 얽힌 문화, 역사, 인물 등 대구의 다양한 모습을 알려나갈 수 있게 웹툰의 내용을 알차게 구성할 계획이다. 특히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생동감을 느낄 수 있고 다양한 형식으로 도로명 유래를 접할 수 있도록 웹툰뿐 아니라 동영상도 제작했다.

웹툰 및 동영상은 시 홈페이지(대구소개-스토리인대구란)에 있는 대구 도로명유래 웹툰 및 동영상 게시판을 통해 20년과 21년에 제작된 웹툰 20편을 함께 볼 수 있으며, 시 블로그를 통해서도 대구 도로명유래 웹툰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다음 달부터 대구시 홈페이지 및 블로그 등에 웹툰 제1화 ‘동성로’ 게시를 시작으로 매달 한편 씩 연재되며, 교육청과 협의해 초등학교 등의 수업 진행 시 학생들의 도로명주소 이해도 및 활용도 교육을 위한 수업자료로도 활용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권오환 대구시 도시재창조국장은 “도로명 유래 웹툰과 애니메이션이 시민들에게 유익하면서도 웃음을 드릴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도로명주소가 시민들 생활 속에서 더욱 친근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