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메디허브, 디자인작업 지원 제품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2' 수상
케이메디허브, 디자인작업 지원 제품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2' 수상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2.02.2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메디허브, 제작지원 세포분석장비 시제품 아시아 최대 디자인 공모전 수상

케이메디허브(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양진영)가 디자인작업을 지원한 제품이 아시아 최대 규모의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2(Asia Design Prize 2022)’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아시아 최대 규모 국제 디자인 공모전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2(Asia Design Prize 2022)’ 수상작으로 선정, 수상작품 및 상장. 대구시 제공
아시아 최대 규모 국제 디자인 공모전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 2022(Asia Design Prize 2022)’ 수상작품 및 상장. 대구시 제공

아시아 디자인 프라이즈는 세계적인 디자이너 카림 라시드(Karim Rashid)가 심사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8개국 34명의 심사위원단이 수상작을 선발하는 공모전으로 이달 초 개최되었다.
 
올해는 전 세계 29개국 1,830작이 심사에 응모했으며 산업디자인, 공간/건축, 커뮤니케이션 등 3개 분야에서 심사를 진행했다. 케이메디허브는 산업디자인분야에 출품하여 전체 출품작 중 상위 10%에 수여하는 위너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케이메디허브는 ㈜아이클루바이오(경기 성남시 소재)의 아이앰에스피알-프로(iMSPR-Pro)의 제작 의뢰를 받아, 외부 시스템의 유기적 연결이 가능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한 통합세포분석장비를 제작지원했다.
 
케이메디허브는 해당 세포분석기의 디자인 설계부터 CNC가공까지 통합시제품제작 전반을 지원해줬다.
 
특히 세포분석장비 디자인은 외부 모듈들을 통합해 하나의 통합시스템 모델로 만들면서 매머드(코끼릿과 포유류) 모양을 형상화해 사용의 편리성과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일반 분석장비와는 다른 세련된 느낌이 특징이다.
 
기존 세포분석장비 장치는 모든 실험과정이 수동이기 때문에 사용도 불편하고 추가적 외부 모듈이 많아 비용이 높은 단점이 있다.
 
그래서 분석카트리지 탈착 방식을 슬라이스 구조로 개선시키고, 버블제거장치를 탑재하여 배출되는 용액찌꺼기를 받도록 우측에 용액이 임시로 거쳐가는 버퍼(Buffer)용기를 설치하는 오픈도어(Open Door) 방식을 적용, 쉽게 버퍼용기를 교체할 수 있도록 했다.
 
양진영 케이메디허브 이사장은 “케이메디허브는 시제품 단순제작 뿐만 아니라 성능을 향상시키는 디자인을 접목시켜 지원함으로써 개발된 의료기기에 부가가치를 더할 것”이라며 “케이메디허브의 시제품제작 서비스를 많이 활용해 의료기기 개발을 앞당겨달라”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