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 그리고 고향 이야기', '이야기 단 장신구’, 초대전
‘자연 그리고 고향 이야기', '이야기 단 장신구’, 초대전
  • 염해일 기자
  • 승인 2021.09.07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물관 휴르, 9월 3일(금)~ 9월 12일(일), 고향, 향수, 브로치 등 340여 점 전시
작가 이우열 교수가 작품 전시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염해일 기자

대구과학대학교 패션주얼리과 이우열 교수와 주얼리공모전 디자인상 특선에 입상한 문인화가 천미정은 9월 3일~ 9월 12일 대구 수성구 국채보상로 186길 47(053-759-3902) 박물관 휴르에서 코로나 19로 힘든 시민들의 지친 몸과 마음에 위로를 주기 위하여 '자연 그리고 고향 이야기’와 ‘이야기 단 장신구’ 초대전을 열고 있다.

이 교수는 대학에서 산업디자인과 그래픽을 전공하였으나 그림과 글 쓰는 것을 좋아하여 동화 작가를 꿈꿨다. 그러나 금속이 가진 희소성 때문에 남들과는 좀 다른 것을 하고 싶어서 금속을 만지기 시작했다.

작가 이우열 교수가 직접 관람객에게 작품설명을 하고 있다. 염해일 기자

어렵게 구한 보석으로 어떻게 꾸미는 것이 좋을지 오래 동안 구상을 한 후 모형을 만들었다. 새, 나비 등 금속을 이용한 모형들을 만든 후 모형들에 의미 있는 이야기를 입혀서 한 곳으로 모아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하였다.

이 교수는 브로치를 가장 좋아한다. 보석이라는 형태를 가지고 충분히 개성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석, 은, 금속으로 표현한 브로치가 완성되면 사람이라는 벽에 브로치를 걸어 놓고 의미 있는 스토리를 더하니 훌륭한 작품이 되었다. 

작가 이우열 교수의 칠보 공예 작품들. 염해일 기자

이 교수가 자기 작품들 중에서 가장 아끼는 작품은 ‘봄’이다. ‘취마노’라는 옥 종류의 보석으로 만든 작품인데 중간을 자르면 빈 공간이 있는 보석이 된다. ‘봄’ 작품에 쓰인 취마노는 중간에 꽃병 모양의 공간이 있다. 여기에 금속으로 만든 나비와 진주를 달아 주어 작품이 완성 되었다. 이 작품은 판매를 하지 않고 소장하고 있다.

그의 작품에는 ‘새’와 ‘나비’가 자주 등장하고, 작품 제목에는 ‘꿈’, ‘희망’이 많이 나오고 있다. 이 교수는 새를 통해 희망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태초부터 하늘을 동경했고, 날기 위해 끝없는 모험과 도전을 했다. 새는 하늘과 땅을 이어주는 메신저 역할을 한다. 아무리 작은 새라도 하늘을 마음대로 날 수 있다. 그래서 새는 ‘비상’과 ‘꿈’을 뜻한다. 우리가 살아가는 목적은 꿈과 희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작품을 통해 그런 것들을 표현했다.”

1)작품명: 자연- 염원  2)재료: 적동, 백동, 진주, 전복. 염해일 기자

이 교수의 작품에는 동심이 깃들어 있다. 이 교수의 고향은 경기도 포천이다. 포천의 시골 마을에서 유년기를 보냈다. 유년 시절 시골에서 뛰놀았던 경험에서 작품에 동심이 묻어나고 있다.

주얼리공모전 디자인상 특상을 수상한 문인화가 천미정의 ‘이야기 단 장신구’ 전시는 브로치 작품이 많다. 천 작가는 기본 구성으로 앤틱한 신주를 사용하고 있다. 다양한 재료와 독창적인 구도의 디자인으로 서양의 앤틱함과 동양의 단아한 느낌을 엮어 그림을 그리듯 만든 작품이 수상작품이다. 

액세서리 공예지다인이며 문인화가인 천미정의 수공예 엔틱장식구. 염해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