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청, 무림제지삼거리 회전교차로 설치
북구청, 무림제지삼거리 회전교차로 설치
  • 이화진 기자
  • 승인 2019.09.18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전교통섬, 진입부 분리 교통섬, 교통안전시설 설치
교통사고 감소, 도시미관 증진, 지역 경제활성화 효과

  대구 북구청(청장 배광식)은 차량 및 보행자 통행이 많고 교통사고가 잦았던 무림제지삼거리 앞 회전교차로 설치를 국·시비 2억8천만원을 들여 2019년 6월 착공, 9월에 완료했다.

 북구청은 2017년 11월 20일 무림제지 삼거리 교차로가 좌회전 금지, 유턴 설치 불가에 따른 원거리 우회 및 접근성 불편 해소를 요구하는 민원에 따라 주민토론회를 개최하여 인근 주민들의 동의를 거쳐 회전교차로를 설치하기로 결정하고 실시설계시 주민설명회를 통해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주민친화적 사업을 추진했다.

 이번 회전교차로는 회전교통섬, 진입부 분리 교통섬, 기타 교통안전시설을 설치하여 교통소통과 교통사고 예방, 인도 확장을 통한 횡단보도 거리 축소로 보행자 안전을 강화 하였으며, 교통섬에 수형이 수려한 소나무, 꽃잔디 및 분리교통섬에 식재를 통해 주변 지역과 어울리게 조성하였고, 횡단보도 투광기, 회전교통섬 주변에 무지개색 LED 표지병, 태양광 LED 안내표지판 등을 설치하여 야간의 도시미관 증진과 회전교차로가 생소한 운전자에게도 어색하지 않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배광식 북구청장은 “회전교차로의 경우 교통사고 감소뿐만 아니라 도시미관 증진, 지역 경제활성화 효과가 높아 점진적으로 확대 설치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청 관계자는 회전교차로 이용시 ‘회전차량 우선’ ‘진입차량 양보’원칙을 반드시 지켜 교통사고 ZERO 교차로가 되도록 협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