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생활] 앱 업데이트는 필수
[5G 생활] 앱 업데이트는 필수
  • 현태덕 기자
  • 승인 2023.04.1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용 중인 앱의 업데이트 자료가
있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
앱 업데이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
앱 업데이트는 선택이 아닌 필수

 

스마트폰 활용 수업에서 경험한 일이다. 어떤 앱을 열어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었다. 그런데 수강생 중 몇 분은 앱이 실행되다 멈춘다는 것이다. 몇 번을 시도하여도 그렇다고 한다. 수강생의 스마트폰을 열어 확인해보니 정말로 앱이 실행되다가 멈추었다. 원인이 무엇인지 해결책을 모색하였다. 기기의 운영체재 소프트웨어는 업데이트되어 있었다. 그래서 play 스토어에서 업데이트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니 그 앱이 업데이트 대기 중이었다. 앱을 업데이트하니 바로 실행되었다.

스마트폰 play 스토어에는 중요한 기능 세 가지가 있다. 첫째는 앱을 내려받아 설치하는 기능이다. 둘째는 설치하여 사용 중인 앱을 업데이트하는 기능이다. 셋째는 삭제한 앱을 재설치하는 기능이다. 그런데 대부분 사용자는 play 스토어에서 앱만 내려받는다. 그렇지만 앱을 설치하는 기능만큼 중요한 기능이 앱을 업데이트하는 것이다. 앱을 업데이트하는 기능도 play 스토어에 있다는 것을 꼭 알아두어야 한다.

앱을 업데이트하는 것의 중요성을 비유하면 다음과 같다. 앱을 업데이트하는 것은 달력을 바꾸는 것과 같다. 해가 바뀌면 새 달력으로 바꾼다. 만약에 지난해의 달력을 보고 금년도의 일정을 계획하면 그 일정이 어긋날 것이다. 또 다른 비유로 학생들의 진급을 예로 등 수 있다. 학생들은 학년도가 바뀌면 한 학년씩 올라간다. 그런데 진급하지 않고 유급한다면 어떨지 생각해보면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이미 설치된 앱의 문제점을 수정하고, 이전보다 더 유용하고 편리하게 개선한 앱이 발표되면 사용자는 그 앱을 업데이트하여야 한다. 또 스마트폰 운영체제 소프트웨어가 업데이트되면 그에 적합하도록 앱을 업데이트하여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앱 개발자는 필요에 따라 수시로 앱 업데이트 자료를 발표한다. 그러면 사용자는 그에 맞추어 앱을 업데이트하여야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된다.

★ 앱 업데이트하기

Play 스토어 열기→ 사용자 아이콘 누름→ 앱 및 기기 관리 누름→ 개요업데이트 있음 아래에 있는 모두 업데이트를 누름→ 앱 업데이트 중 창에서 세부정보 보기를 누름→ 업데이트되는 앱 목록 확인→ 앱이 정렬된 순서대로 내려받기 및 설치가 이루어짐→ 설정 완료 안내가 나오면 업데이드 완료

Play 스토어를 열어 사용자 창을 연다.
Play 스토어를 열어 사용자 창을 연다.

 

앱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홈화면에서 play 스토어를 연다. Play 스토어 창이 열리면 오른쪽 맨 위에 사용자 아이콘이 보인다. 사용자 아이콘은 조그만 원 안에 사용자의 사진이나 이름이 표시된 것이다. 사용자 아이콘을 누르면 play 스토어에서 중요한 정보를 보여주는 창이 열린다. 이 사용자 창에서 윗부분에 있는 앱 및 기기 관리를 누른다.

앱 및 기기 관리 창에서 앱을 업데이트한다.
앱 및 기기 관리 창에서 앱을 업데이트한다.

 

그러면 앱 및 기기 관리 창 맨 위 왼쪽에 개요가 보인다. 이 개요에는 업데이트할 앱이 없으면 모든 앱이 최신 버전임으로 표시된다. 업데이트할 앱이 있으면 업데이트 있음으로 표시되고 그 아래에 업데이트 대기 중인 앱의 개수가 표시된다. 업데이트 대기 중이라는 줄 바로 아래에 있는 파란색으로 된 모두 업데이트를 누르면 업데이트가 시작된다. 이어서 열리는 창에서는 업데이트 중...이라는 안내가 표시된다. 그 아래에 있는 파란색 세부정보 보기를 누른다.

목록에 따라 앱이 업데이트되면 설정 완료로 마친다.
목록에 따라 앱이 업데이트되면 설정 완료로 마친다.

 

그러면 업데이트 되고 있는 앱의 목록이 보인다. 이 목록에 보이는 순서대로 앱이 내려져 설치된다. 앱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대기 중인 다운로드 창에 설정 완료 모든 앱이 최신 상태입니다라는 안내가 나온다. 그러면 앱 업데이트가 완료된 것이다. 참고로 맨 위에 있는 왼쪽으로 화살표를 눌러보면 모든 앱이 최신 버전임이라는 안내표시로 앱 업데이트가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앱은 수시로 업데이트하여야 한다. Play 스토어에서 사용자 아이콘을 눌러 설정 창을 열면 네트워크 환경 설정이 있다. 이 메뉴를 눌러 앱 자동 업데이트항상 자동 업데이트로 설정하여도 앱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지는 않는다. 그러므로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수시로 업데이트하여야 한다.

앱은 기본 앱과 다운로드 앱으로 구분된다. 기본 앱은 스마트폰에 내장되어 있는 앱으로 사용자가 설치하거나 삭제할 수 없는 것이다. 다운로드 앱은 사용자가 play 스토어 등에서 내려받은 앱으로 설치나 삭제가 자유롭다. 모든 앱은 수시로 업데이트하여야 하는데 기본 앱은 갤럭시 스토어에서 업데이트하고, 다운로드 앱은 play 스토어에서 업데이트한다.

앱을 업데이트하는 시기는 정해진 것이 없다. 앱 개발자가 언제 업데이트한다고 안내하지도 않는다.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앱의 개수에 따라 다르기는 하겠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설치된 앱이 800개에 가까운데 1주일에 수십 개 앱을 업데이트한다. 대부분의 경우 한 달 이상 앱을 업데이트하지 않았다면 아마 상당히 많은 앱이 업데이트 대기 중일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수시로 play 스토어나 갤럭시 스토어에서 업데이트할 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