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대구액티브시니어박람회, 10일부터 3일간 엑스코에서
2021 대구액티브시니어박람회, 10일부터 3일간 엑스코에서
  • 권오섭
  • 승인 2021.11.02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니어가 행복한 기술과 정보가 공유될 ‘전문적인 노년 과학기술 전시회’
제론테크놀로지 엑스포&포럼과 연계해 시니어 산업 방향 제시
시니어올림픽, 감성 캠핑페어 등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부대 행사개최

대구광역시가 주최하고 엑스코와 대구테크노파크 바이오헬스융합센터가 주관하는 2021 대구액티브시니어박람회(2021 Daegu Active Senior Fair, 이하 시니어박람회)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엑스코에서 개최된다. 시니어박람회는 시니어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퇴직 전문인력 수행기관 정보 네트워크 공유, 복지·재활 산업체의 국내외 홍보 기반 마련에 기여하고 있다. 올해 행사는 액티브 시니어들이 더욱 건강하고 즐겁게, 그리고 편안하게 제2의 인생을 펼칠 수 있도록 ‘사람을 위한 행복한 기술, 시니어는 청춘이다!’를 주제로 담았다.

●시니어가 행복한 기술과 정보가 공유될 ‘전문적인 노년 과학기술 전시회’●

은퇴 후에도 소비생활과 여가생활을 즐기는 50·60대 세대부터, 젊게 사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70대까지 활동적인 시니어들이 늘고 있다. 이전 노년층과 달리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이들을 우리는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라고 부른다. 100세 시대 새로운 시니어 문화를 리드하는 액티브 시니어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니어산업 활성화시킬 시니어박람회가 엑스코 동관 4, 5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시니어들이 필요로 하는 일자리, 취미·문화, 금융·부동산정보에서부터 인공지능·데이터사이언스, 시니어용품, 메디컬·안티에이징, 제론테크놀로지분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과 정보, 그리고 과학기술과 복지 케어가 융합된 제론테크놀로지들을 소개된다. 이와 함께 시니어산업 성장동력 창출은 물론이고, 액티브 시니어들을 위한 라이프스타일까지 제시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의 가장 큰 특징은 시니어산업 활성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B2B’ 산업전시회인 동시에, 모든 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B2C’ 소비재 전시회가 공존한다는 점이다. B2B 분야에서는 고령친화 산업을 중심으로 한 ‘시장 확대’와 ‘신사업 발굴’의 기회가 마련되며,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과 참가기업 간의 ‘만남의 장’이라는 점에서 제품 상담과 구매를 통한 비즈니스 창출의 기회도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금융, 노후 설계, 여행·여가, 건강식품, 안티에이징 뷰티 용품, 취업 등 액티브 시니어들의 관심이 큰 B2C 시니어정보들도 제공된다.

B2B와 B2C가 전시장 내에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게 구성된 이번 박람회에서는 고령친화제품이 아니라 제론테크놀로지, 첨단융복합 신기술 등이 대거 공개될 예정이므로 시니어 비즈니스 관련 바이어 발굴 및 트렌드 분석이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물류부터 영상분야까지 전문화된 서비스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엔컴㈜은 이번 박람회를 통해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구축 사업(Smart ICT Business)을 소개한다. 특히 엔컴은 1996년 세계최초 체성분분석기 상용화에 성공하고 지난해 ‘인바디 Home IoHT Lap’을 오픈한 ㈜인바디와 ‘복지종합시스템’으로 함께 출품한다. 복지종합시스템은 전국 노인복지관 약 250개소에서 사용 중인 회원관리시스템으로 이용자관리 및 평생교육, RF출석관리, 건강관리를 중점으로 사용되고 있다.

유광정밀은 이번 박람회에 거동이 어려운 환자들이 침대에서 휠체어로, 그리고 화장실 변기로 쉽게 이동이 가능한 ‘눈높이 리프트’를 출품하며, ㈜동보산업은 발목을 진동하게 하여 하체의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는 가정용 헬스케어 제품인 ‘미라클골드 올인원’을 소개한다.

(주)엠마헬스케어는 이번 박람회에서 무구속 생체신호 측정 및 인공지능 기반의 헬스케어 시스템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소비자 건강정보(심박, 스트레스, 혈압)를 관리해 주는 ‘스마트 리클라이너’를 소개한다. 또 ㈜뜨레아이는 웰리스 공기제균청정기 ‘OH래디칼’을 출품한다. 이 제품은 천연 정화물질을 자연에서 생성되는 원리와 동일하게 인공적으로 발생시켜 각종 실내오염 물질을 제거하고 정화하며, 인체에 무해하면서도 공기 및 표면에 있는 각종 바이러스·박테리아와 같은 유해 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중앙치매예방협회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노인 맞춤 치매예방 전문가 양성 및 강사파견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사회통합돌봄(커뮤니티 케어) 대응 콘텐츠와 교구를 개발·홍보하는 기관지원사업을 홍보한다. 이와 함께 뇌의 인지력 건강과 육체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공급하는 다양한 치매예방 온라인 콘텐츠도 소개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암환자 면역력에 좋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증명된 식용곤충 건강식품 ‘고소애’를 소개할 ㈜제이케이피트너스, 기능성 맞춤 인솔(깔창) 전문업체 ㈜풋헬스, 지역 농산물을 사용하여 전통식품인 청국장 가공식품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농업회사법인 ㈜청보마을, 몸의 온도를 높여 자가 치유하는 면역 요법인 쑥뜸을 소개할 어연마루 등이 이번 박람회에 눈여겨볼 참가업체이다.

●제론테크놀로지 엑스포&포럼과 연계해 시니어 산업 방향 제시●

오는 11월 10일~11일 양일간 열리는 ‘제론테크놀로지 엑스포&포럼(IGEF 2021)’은 2개의 기조연설과 국내외 석학 70여 명이 6개 세션에 참여하는 주제발표, 그리고 10여 개 품목의 쇼케이스가 진행된다. 실버산업전문가포럼과 (사)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가 공동주관하고, ISG한국지부가 주최하는 IGEF 2021은 한국판 디지털 뉴딜의 고령친화산업 & 제론테크놀로지 전략 및 동향이 공유될 예정이다.

IGEF 2021은 메타버스 ‘Daegu MICE Virtual Town’과 엑스코 서관 3층 회의실에서,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되며 22개 국가에서 참가한다. 첫날인 11월 10일에는 ISG2022 개최협력 20여 개 기관의 협약식과 함께 ‘K-Gerontechnology 쇼케이스’가 진행된다. 쇼케이스에서는 크레이더스, 로보케어, 효돌, 캐어유, 스프링소프트, 아리아케어코리아, 엔컴, 국립재활원, 한국노인복지관협회,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 등이 세계를 선도할 한국의 제론테크 솔루션들이 소개된다.

이어 ‘코로나19가 고령자의 삶에 미친 영향과 제론테크놀로지의 역할’과 ‘초고령사회 디지털 전환 아젠다’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이 진행된다. 이와 함께 ‘COVID-1시대 스마트건강·돌봄&고령친화산업 DX 동향’과 ‘K-제론테크, 스마트 홈과 도시의 고령친화 디자인 전략’ 2개 세션에서도 다양한 주제의 강연들이 진행된다.

둘째 날인 11일에는 ‘코로나 시대 제론테크놀로지 국제 동향’과 ‘세계 각국의 제론테크놀로지 혁신 프로젝트’ 등 4개 세션에서 글로벌 트렌드가 소개된다.

대구시는 IGEF 2021 개최를 통해 고령친화 도시로써 대구의 국제적인 위상을 강화하고, 시니어박람회와 연계해 시니어산업 네트워크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내년에 열리는 국제제론테크놀로지학회(ISG2022 Daegu)의 성공적인 개최 기반도 다질 예정이다.

●파크골프대회, 올림픽, 감성 캠핑존 등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부대 행사개최●

기존 복지 전시회와의 차별화를 통해, 액티브시니어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를 접목시켜 제론테크 전문전시회로 성장해 가고 있는 시니어박람회에서는 액티브 시니어들을 겨냥한 다양한 비즈니스들이 ‘체험형 콘텐츠’로 제공된다.

11개 파크골프업체 20부스 규모로 구성해 참가하는 ‘파크골프대회’에서는 대구광역시장기 미니파크골프 대회가 진행되며, 3명의 서예작가의 작품전시와 함께 행복한 가정을 위한 무료 가훈 써주는 프로그램이 ‘시니어작품전시’ 행사를 통해 진행된다. 또 VR볼링, 닌텐도 wii 복싱, 미니 PK 등 미니운동회가 진행되는 ‘시니어 올림픽’ 역시 눈여겨 볼 부대행사이다. 특히 이번 시니어박람회에서는 텐트, 캠핑 용품, 카라반, 캠핑카 등 캠핑용품이 전시될 ‘2021 가을 감성캠핑페어’는 50~60대 세대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보이는 부대행사다.

함께 이번 전시회에서는 일자리, 건강에서부터 금융, 취미생활까지 행복한 시니어 생활을 위한 투자를 보다 전문적으로 준비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 시니어박람회를 통해 소개될 테마별 Zone에는 시니어 취업정보 제공과 구인기관 및 업체 주선의 장이 될 ‘평생 일자리관’, 박람회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진행될 ‘무료 건강검진’, 다양한 셀프 운동 기구와 셀프 건강 측정기 등을 소개할 ‘셀프 헬스케어 제품관’, 금융상품과 재테크 정보 등을 상담할 수 있는 ‘금융·제테크관’, 아웃도어, 낚시 등 시니어의 관심이 높은 취미·문화생활이 공유될 ‘레저 취미 제품관’, 모발 탈모 건강 관련 홍보관 ‘모발(탈모) 건강관’, 구, 군별 노인복지회관 홍보 및 복지정보를 안내할 ‘노인 복지 홍보관’ 등이 있다.

시니어올림픽
시니어올림픽

엑스코 사무국은 “시니어박람회는 시니어들만의 축제를 넘어 모든 세대가 현재의 시니어 트렌드를 읽고 공감하여 고령친화적인 사회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정보 교환과 만남의 장이다”며 “철저한 단계별 방역대책을 통해 안전한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므로, 이번 행사가 시니어산업 교류를 확대시키고 시장을 촉진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대구 액티브 시니어 박람회는 온라인(www.seniorfair.co.kr)을 통해 참관객의 사전등록을 진행하며 온라인 사전등록자, 초청장 및 무료입장권 소지자는 박람회에 무료입장할 수 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