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사회 기여 활동에 열정을 쏟는 정소영 대표
교육과 사회 기여 활동에 열정을 쏟는 정소영 대표
  • 이호승 기자
  • 승인 2024.03.30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녀 3명 교육을 위해 공부하다가 자연스럽게 교육 전문가로 입성
안전보견교육과 소외 계층에 대한 기여 활동으로 사회의 등불이 되고 싶어요
인터뷰하는 TOP 인재개발원 정소영 대표                이호승 기자
인터뷰하는 TOP 인재개발원 정소영 대표                                이호승 기자

TOP 인재개발원 정소영(52) 대표와 인터뷰하는 시간에 봄비가 내렸다. 

겨울을 지내고 봄의 기운이 대지를 뻗어 나오는 계절에 각종 학교·단체 등에서 안전 보건 및 미래트랜드 교육과 사회 소외 계층에 대한 취업 및 인성교육 등 사회 기여 봉사 교육으로 활동하는 정소영 대표를 만났다.

정소영 대표는 경북에 있는 교도소에서 수용자를 대상으로 취업 안내 및 인성교육을 하고 인터 터뷰 장소로 왔다고 한다. 강의하고 인터뷰 장소로 오는 모습이 열심히 사는 시니어를 나타낸다.

-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TOP 인재개발원 대표, 대구교육청 부모 교육 진로인성연수강사, 김천소년교도소 취업교정위원 및 인성특강강사 등 여러 방면에서 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TOP 인재개발원에서는 안전보건교육 및 인성교육을 위주로 학교폭력 예방, 성폭력 예방, 생명 존중 교육 등 초, 중, 고 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아동을 상담하고 고민을 들어 주다 보니 아동의 문제가 아동 본인뿐만 아니라 부모로부터의 문제인 것을 깨닫고, 아동 교육에서 시작하여 부모 교육까지 이어졌습니다. 또한,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4차 산업혁명과 미래 트랜드, 스마트교육, 취업자를 위한 진로, 취·창업 컨설팅 및 성인들의 노후 준비를 위한 노후설계 교육을 진행하며, 기업을 위한 조직 활성화,  펀리더십, 소통과 공감, 법정의무교육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는 시점에서 비상시의 응급 처치, 심폐소생술 및 화재 안전 등 생활 안전 교육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강사는 어떻게 하게 되었는지요?

학창 시절 꿈은 국어 교사를 꿈꾸었으나, 학교 졸업 후 직장을 다니다 결혼하고 슬하에 삼 형제 를 둔 가정주부의 삶을 살다 보니 자연스럽게 자녀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자녀 교육을 위해서 나부터 먼저 배우자고 생각해 30대 후반의 나이에 새로운 학문으로 대학에 편입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문학사, 사회복지학사, 이학학사의 각각 다른 전공을 하고 이학석사, 박사 수료까지 10여 년 넘게 공부하며 대학에서는 대학교수로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기업, 교육청, 복지관, 교도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르치며 나누다 보니 자연스럽게 인재 양성 을  양성을 위한 교육을 하게 되었습니다.

- 시니어를 위한 교육 계획은 어떤가요?

저는 현재 40여 개의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고, 자격증 취득뿐만 아니라 현장 체험의 습득을 통해 지식과 실무를 병행하려고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후를 위한  준비로  직업상담사 2급,  산후관리사, 베이비시터, CS강사, SNS마케팅전문가, 안전교육지도사, 가정폭력상담원, 웃음 치료사, 펀리더십지도사, 미술심리상담사, 우크렐라지도자, 문해교육교원연수, 다문화가정상담 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앞으로 시니어를 위한 복지 및 안전보건교육의 다양한 봉사를 위해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미용사, 한국어교원, 치매재활레크리에이션강사,  노인건강지도사, 웰빙지도사, 레크리에이션지도사 등 전문성 있는 자격을 취득하고 봉사하고 있습니다.

- 시니어 취업에 대한 의견은?

시니어분들은 처음은 좋아하는 개인적인 취미활동과 봉사 활동으로 복지관이나 노인회관에서 즐겁게 나누면서 실력을 쌓다 보면 어느새 역량이 생기게 되어 본격적인 직업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경산시 여성대학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 트랜드 전략"에 대한 강의를 했는데 시니어분들이 젊은 친구들만 알면 되겠다고 생각했다가 너무나 밀접하게 사물인터넷, IT,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이 생활 속에 융합해서 스며들고 있다는 것을 깨달으시고 바로 습득하려고 노력하시는 모습을 보고 큰 희망에 찼습니다.

노후를 위한 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됩니다. 내 육체적 건강을 위한 준비부터 취미 활동, 봉사 활동, 특기까지 즐겁게 할 수 있는 일들을 찬찬히 하나씩 쌓아가다 보면 노후 시니어 로서 사는 생활이 그 어떤 때보다도 황금기요 안정적으로 누릴 수 있는 멋지고 행복한 시기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저는 시니어분들이 그런 삶을 지향하고 꿈을 키우도록 돕는 역할을 위 해 노력하겠습니다.

 

 

김천소년교도소 표창장   본인 제공
김천소년교도소 표창장                                                        본인 제공

- 소외 계층을 위한 사회 기여는 어떤가요?

대구시자치경찰위원회 시민그룹 여성청소년분과 회원으로 직년까지 활동했습니다. 지역내     사회적 약자인 여성, 청소년 등에 대한 범죄 불안 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시민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게 교육하며, 시민 중심 자치경찰 네트워크 형성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대구시 자원봉사센터 학교폭력인성교육강사로 활동하며, 지역 내 학교폭력 예방 교육, 청소년  생활지도,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에 이바지하며 학생들이 건전하고 성숙한 민주 시민으로 교육 받고 생활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김천소년교도소 취업교정위원 및 인성특강강사로 2016년부터 활동하여 월 1회 교도소로 가서 수용자분들에게 교정 교화 교육과 수용자 취업을 위해서 취업 알선 방향과 창업 지원 등 다양한 형태에서 노력하며 그들이 사회에 진출해서도 소외당하지 않고 사회 일원으로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도록 그들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 대표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데 이력은 어떤가요?

경북과학대 외래교수(2013~2019), 김천대학교 겸임교수(2015~2017)                 

대구교욱청 부모역량강화연수강사(2013∼2024)

병무청 사회복무연수원 연수강사(2018~2022)를 지냈습니다.

- 가족관계는 어떻게 되나요?

남편과 슬하에 삼 형제가 있습니다. 남편(권원배/안경 탑 대표)은 30여 년간 한 업종을 장인 정신으로 이끄는 사업가로 존경할 부분이 많은 사람입니다. 삼 형제 중 두 아들은 육군 하사,병장을 제대하고 대학에서 산업공학과 학부 연구생으로 학업 중이고, 막내아들은 전기공학을 전공하는 대학 1학년으로 육군에 입대했습니다. 앞으로 삼 형제가 연합해서 공학계에 사회적 공헌을 하는 참된 인재들로 성장하길 기대합니다.

우리 집 가훈은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입니다. 이 가훈처럼 항상 위기 속에서도 기회를 찾고 긍정적으로 모든 것을 헤쳐 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존경하는 분은 저희를 평생 지지해 주시는 시부모님과 친정 부모님, 또한 헌신과 기도로  바른 길잡이가 되어 주는 김순란 목사님(축복장로교회 담임목사, 구미호헌총신 학장)이십니다. 제가 여기까지 올 수 있도록 인도하시고 지켜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영광을 올립니다.

부모 교육 교수들과 제가 공저로 낸 ‘고난이 안겨준 선물’이라는 책에서도 볼 수 있듯 그 순간은  고난이 너무나 힘들었지만, 그로 인해 선물과 같은 값진 시간이었음을 느끼게 되고 어떤일도 이겨내는 힘을 얻을 수 있었음을 느끼게 됩니다. 그동안 제가 사회에서 많은 도움과 사랑을 받았 습니다. 저도 강연과 사회 기여를 통해 사회에 봉사하면서 지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