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립무용단 기획공연 ‘스핀오프(SPIN OFF)’ 12人 무용수 안무작 한 무대에서
대구시립무용단 기획공연 ‘스핀오프(SPIN OFF)’ 12人 무용수 안무작 한 무대에서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2.08.24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부터 ‘스핀오프’로 관객 만나와, 올해 12편 작품 선보여

대구시립무용단(예술감독 김성용) 기획의 단원창작공연 ‘스핀오프(SPIN OFF)’가 오는 9월 2일(금)부터 4일(일)까지 3일 동안 대구문화예술회관 비슬홀 공연된다. 스핀오프는 단원들의 창작역량을 강화하고 실험적인 안무방식과 창작활동을 통해 시립무용단만의 중소형 레퍼토리를 개발하는 등 관객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시립무용단의 대표 콘텐츠이다. 올해는 12명의 무용수들이 안무가로 나서 3일간 12개 작품을 무대에서 선보이게 된다.

대구시립무용단 단원 창작공연 ‘스핀오프(SPIN OFF)’  대구시 제공
대구시립무용단 단원 창작공연 ‘스핀오프(SPIN OFF)’ 대구시 제공

공연 첫날인 9월 2일(금)에는 박종수, 김초슬, 박정은, 오찬명의 안무작들을 만나게 된다. 박종수 안무의 ‘공황장애(Panic disorder)’는 인생의 고난과 역경을 관계의 힘으로 극복해 가는 과정을 5명(최윤정, 송은주, 김홍영, 강현욱, 김경영)의 무용수들이 담아낸다. 김초슬의 안무작 ‘사소하고 작은’은 가까이 항상 존재해 있는 행복의 순간을 손하은, 김초슬이 함께하는 2인무로 유지완 작곡가의 감각 있는 음악과 함께 무대 위로 그려낸다. 박정은이 선보이는 작품은 ‘오롯이’이다. 안무가 박정은의 주관적 감정 표현을 무용수 박정은이 그녀만의 움직임으로 보여주면서 인간 박정은을 오롯이 무대 위로 불러내는 작품이다. 첫날의 마지막 무대는 오찬명 안무의 ‘날라리’이다. 김혜림, 오찬명 남녀 듀엣작으로 제목인 ‘날라리’ 처럼 조금은 어설프고 날림일지라도 있는 그대로의 느낌과 즐거움을 작품에 담아내 무대에 펼쳐낸다.

9월 3일(토) 공연에서는 최상열, 이람, 안지혜, 도효연의 작품이 무대에 오른다. 전국무용제 은상 수상 등 안무가로서 자질을 인정받은 최상열이 선택한 작품은 ‘쓰리 포인트(Three Point)’이다. 숫자 3의 균형에 대한 이야기로 안무가, 무용수 그리고 음악이 만들어내는 3박자의 조화와 균형을 보여줄 예정이다. 송경찬, 김분선, 최상열이 출연하며 아프리칸 공연예술그룹 ‘원따나라’가 함께 무대에 오른다. 이어서 ‘캔 아이..?(Can I..?)’로 무대에 서는 안무가는 이람이다. 작품 구상단계에서의 제목이 ‘나는 이람이다’였던 이번 작품은 안무가 1인 솔로작으로 이람이 이람한 작품이라고 할 만큼 안무가 자신이 살아가는 모습을 있는 그대로 그려낸 작품이다. 이은 세 번째 작품은 안지혜의 ‘사적인 움직임 코드’이다. 예측불가능한 정신작용의 상태를 무대로 옮겨와 무용수의 몸을 통한 감각의 확장을 작품화했으며 최민금, 여연경이 출연한다. 둘째 날 마지막 작품은 도효연 안무의 ‘잠상’이다. 자연의 소리에서 느끼는 감정들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순간순간 다르게 느껴짐을 안무가 본인의 몸을 통해, 춤을 통해 담아낸 작품이다.

공연 마지막 날인 9월 4일(일)에는 박기범, 신승민, 김동석, 김인회의 안무작을 만나 볼 수 있다. ‘간극’은 박기범의 안무작으로 몸의 움직임을 극대화하는 요소인 속도와 강도의 변주를 통해 몸의 에너지와 이미지가 일원론적으로 구축되고 가시화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박기범이 출연한다. 거울 속에 비친 나의 ‘곡두’ 속 보이지 않는 나를 찾아가는 여정을 보여주는 작품 ‘곡두’는 신승민의 안무작이다.안무가 신승민의 솔로로 무대에 오른다. 이어지는 무대는 김동석의 ‘5:41(다섯시 사십일분)’이다. 작품 제목인 ‘5:41(다섯시 사십일분)은 안무가 김동석이 여백으로 비워두었던 긴 글과 생각을 ‘그리하여 나는 비로소 느려졌다’로 기록해 낸 시각을 의미한다. 안무가는 그 시각 ‘5:41(다섯시 사십일분)’을 무대로 불러내고, 무용수들은 춤으로 표현해 낸다. 임현준, 서해영, 곽윤정이 출연한다. 올해 스핀오프의 마지막 무대는 김인회 안무의 ‘외톨이 수다’이다. 누군가의 아들로 남편으로, 그리고 아버지로 살아가는 삶 속에서 느끼는 무게감 속 외로움을 표현해 낸 작품으로 무대 위 사각프레임을 통해 무용수의 표현을 극대화해낸다. 안무가 김인회의 솔로 춤이다.

김성용 대구시립무용단 예술감독은 “대구시립무용단의 대표 공연으로 자리매김해 온 단원창작공연을 한 단계 발전시킨 공연이 “스핀오프(SPIN OFF)”이다. 특히 올해는 12명의 무용수들이 안무가로 참여해 작품도 다양해졌고, 그만큼 볼거리도 많아졌다.”라며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관람을 부탁했다.

9월2일(금)~9월4일(일), 3일 동안 하루에 4개 팀의 무대를 만나 볼 수 있는 이번 공연에 대한 정보는 대구문화예술회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티켓 예매는 티켓링크(1588-7890), 문의는 대구문화예술회관( 053-606-6196)으로 하면된다. 티켓은 전석 1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