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와 명리이야기] 출생한 달(月)로 보는 지지(地支)의 특성. 오월생(午月生)·미월생(未月生)
[사주와 명리이야기] 출생한 달(月)로 보는 지지(地支)의 특성. 오월생(午月生)·미월생(未月生)
  • 김종기 기자
  • 승인 2021.01.2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월생(午月生)은 모순된 현실을 변화시키고 소외되거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헌신한다.
미월생(未月生)은 힘들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희망의 빛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 많다.
오월생(午月生)은 모순된 현실을 변화시키고 소외되거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헌신한다. 미월생(未月生)은 힘들고 어려운 사람들에게 희망의 빛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 많다.(State Highway 94,Te Anau Downs 9679 뉴질랜드) 김종기 기자

오월생(午月生)

갑오(甲午), 병오(丙午), 무오(戊오午), 경오(庚午), 임오(壬午)월에 태어난 사람을 오월생이라한다. 오(午)는 거스른다는 뜻으로 양기가 음기를 거스르는(거역)것을 의미한다. 오행으로는 불을 의미하는 화(火)이다. 오월은 음력 5월로 양의 기운이 극에 달한다. 동시에 음이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오월은 망종과 하지가 있는 달이다. 망종은 더위가 대지를 지배하는 시기다. 하지를 기점으로 음의 기운이 시작되면서 극에 달한 양의 기운이 점차 약해지기 시작한다.

오(午)는 말을 상징하며 문명을 대표하는 동물이다. 말을 통해 정보 통신이 발달하고 물류의 이동이 이루어졌다. 오월생은 대체로 활동적인 사람이 많지만 자신이 불공평한 대접을 받고 있고 삶의 질이 낮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외형은 유한 듯 보이지만 내면은 까다롭고 알 수 없는 자신만의 생각에 늘 젖어 있다. 내면의 허전함을 채우기 위해 하염없이 겉돌기도 한다.

오월생은 세상의 모순된 현실을 변화시키고 소외되거나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헌신하려는 마음이 있다. 자신만의 이념을 가지고 겉으로는 사회와 잘 어우러져 살고 있는 듯해도 속으로는 항상 외로움이 많다. 때로는 감당하지 못하는 지위나 감투 때문에 괴로움을 당하기도 한다.

갑오(甲午)월생은 지난 과거로 돌아가려는 생각이 많다.(甲: 오행은 목) 열정은 있으나 자기 의도와는 상관없이 귀찮은 일에 연류되어 괴로운 일이 많이 생긴다.

병오(丙午)월생은 열정적이고 자존심이 강한 전사와 같은 성격이다.(丙: 오행은 화) 지도자적 성격이 많지만 마음이 연약하여 부담과 열망을 함께하여 외로움이 많다.

무오(戊午)월생은 마음속 깊이 열망과 열정을 감추고 있는 성격이다.(戊: 오행은 토) 행동이 진중하고 끈기와 여유가 많다. 자신의 의도를 잘 표현하지 않고 낮은 자세로 안전을 지향하며 살아간다.

경오(庚午)월생은 쇠를 불에 녹여 연장으로 만들듯 결실을 맺기 위해 꾸준히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다.(庚: 오행은 금) 능수능란하고 시대의 흐름을 잘 파악하는 귀재들이 많다. 상황에 맞게 처세를 잘하고 대인관계도 원만하다.

임오(壬午)월생은 무더운 계절에 태어났기 때문에 무엇보다 물이 필요하다.(壬: 오행은 수) 물을 얻었다는 것은 사막에서 오아시스를 만난 것과 같다. 마음이 진실하고 담백하여 건전한 의식과 사상을 가진 사람이 많다.

 

미월생(未月生)

을미(乙未), 정미(丁未), 기미(己米), 신미(辛未), 계미(癸未)월에 태어난 사람은 미월생이다. 미(未)월은 음력 6월로 만물이 뜨거운 기운을 받아들여 성장을 끝내고 맛이 들기 시작하는 시기다. 아직은 양의 뜨거운 기운이 남아 있지만 서서히 음의 기운에 휩싸이기 시작한다. 오행으로는 흙을 상징하는 토(土)이다.

미월에는 소서와 대서가 있으며 동물로는 양(羊)을 상징한다. 소서에는 장마가 있어 대지에 많은 비를 뿌리며 한 해 동안 필요한 수분을 공급한다. 미토는 물기가 머금은 습토이며 음양교차의 중심이 된다. 수분이 있는 습토는 사막의 토양과 같은 것이다. 사막을 보면 겉은 황량하고 건조하지만 지하에 물을 감추어 생명을 이어간다. 미월생은 어렵고 힘든 사람들에게 한줄기 희망의 빛이 되고자 하는 마음이 많다. 건강, 의료, 의약부분으로 진출하면 크게 성공할 수 있다고 한다.

미(未)라는 것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다. 생명력을 제어하여 결실을 맺으려고 한다. 무엇이든 극단에 이르면 변화가 생긴다. 양의 기운이 극에 달해 태풍과 장마가 오듯이 미월생의 마음도 우수에 젖어 있으며 마음의 태풍이 자주 일어난다. 미월생은 더위에 지쳐 있는 사람처럼 짜증이 많고 까다로운 사람이 많다. 여름 태생이라 활발한 것 같지만 오히려 염세적이고 폐쇄적인 성격을 가지기도 한다.

양(羊)은 원래 고산지대에서 서식한다. 천적의 공격을 피해 살아간다고 볼 수도 있지만 척박한 환경을 잘 이겨낸다고 할 수도 있다. 미월생은 외면적으로는 황량하지만 오랜 기다림과 노력으로 이루어낸 깊은 지혜가 있어 내면의 세계가 잘 발달되어 있다. 힘들고 험하지만 나만의 공간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며 살고싶은 마음이 많다. 사주팔자에 축(丑)이 함께 있으면 만물의 중심적 역할을 담당하려는 마음이 강하다고 한다.

을미(乙未)월생은 무더위에 싹이 다시 피는 것처럼 고집과 집념이 강하다.(乙: 오행은 목) 결실을 맺을 시기에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니 역풍과 압력이 생기고 풍파가 있지만 한편으로는 엄청난 능력이기도 하다.

정미(丁未)월생은 뜨거운 여름에 불의 기운이 있어(丁: 오행은 화) 만물을 건조하게 하고 불사르는 것과 같다. 잔인하고 자존심이 강하며 고지식한 성격이 있다.

기미(己未)월생은 무더위에 태양을 가리는 것 같아(己: 오행은 토) 우울하고 비밀이 많다. 현실에 대해서 불만을 자주 표현한다.

신미(辛未)월생은 빛나는 능력이 있다.(辛: 오행은 금) 미월은 만물의 생명력을 억제하여 결실을 만드는 시기다. 공공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려는 성격이 많다.

계미(癸未)월생은 마음이 윤택한 사람이 많다.(癸: 오행은 수) 배려심이 많고 긍정적이다. 만인을 위해 살아가는 마음이 건강한 성격이다. 본인은 외롭고 고독하지만 타인에게 윤택함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