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구과학관, ‘메타버스 사이버 세큐데이’ 운영
국립대구과학관, ‘메타버스 사이버 세큐데이’ 운영
  • 정양자 기자
  • 승인 2022.04.2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대구과학관, 과학의 날 기념 대구경북사이버보안연구회, 국가정보원과 함께

국립대구과학관(관장 백운기)은 4월 과학의 달을 기념하여 4월 30일 ‘메타버스 사이버 세큐데이’를 운영한다. 대구경북사이버보안연구회, 국가정보원, 국립대구과학관이 함께 참여하는 본 행사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개인정보 침해 사례를 통하여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되었다.

대구경북사이버보안연구회는 2022년 3월 24일, 경상북도, 대구시, 국가정보원, 지역 5개 대학(경북대, 대구대, 경일대, 대구가톨릭대, 영남이공대) 등 유관기관이 사이버보안 인재육성 및 사이버침해 대응역량 강화를 위해 합동 발족한 단체이다.

국립대구과학관은 대구경북사이버보안연구회와 국가정보원과 함께 4월 과학의 달 기념 4월 30일 ‘메타버스 사이버 세큐데이’ 운영. 대구시 제공
국립대구과학관은 대구경북사이버보안연구회와 국가정보원과 함께 4월 과학의 달 기념 4월 30일 ‘메타버스 사이버 세큐데이’ 운영. 대구시 제공

국립대구과학관은 점차 진화하고 있는 사이버 위협에 대한 보안의 중요성을 상기시키고 정보보안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자 사이버 세큐데이 행사를 오프라인과 메타버스에서 개최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대구경북사이버보안연구회의 대학생들이 국립대구과학관 무한상상실에서 초등 고학년부터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사이버 보안 체험교육활동이다. 참가자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해킹을 체험해보고, 정보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울 수 있다.

다음으로 대구경북사이버보안연구회 정기현 초대회장(경일대학교 사이버보안학과 교수)이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 정보보안의 두 얼굴!”이라는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이 특강은 과학관을 방문하는 관람객뿐만 아니라 장소와 상관없이 어디에서나 강연을 들을 수 있도록 메타버스 공간에서도 진행된다. 대면 강의는 국립대구과학관 씨티움홀에서 진행되고, 동시에 메타버스 플랫폼 ZEP(젭)에서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메타버스 참여자를 대상으로 O, X 퀴즈 이벤트가 진행되며, 국가정보원과 국립대구과학관이 준비한 태블릿, 모바일 기프티콘 등 푸짐한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국립대구과학관 백운기 관장은 “이번 사이버 세큐데이는 현장 특강뿐만 아니라 메타버스에서도 즐기면서 참여할 수 있어 사이버 보안의 필요성을 더욱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메타버스 사이버 세큐데이’ 프로그램 참여는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http://www.dnsm.or.kr)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대구과학관 교육연구실(최고운 주무관 ☎️053 670-6237)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