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군위군 '삼국유사테마파크'
경북 군위군 '삼국유사테마파크'
  • 이흥우 기자
  • 승인 2022.03.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연 스님이 집필한 삼국유사로 '역사가 흐르는 곳'
놀이시설도 설치된 '주말 가족단위 힐링센터'
삼국유사를 집필하신 '일연 스님' 모습. 이흥우 기자
삼국유사를 집필하신 '일연 스님' 수행 모습. 이흥우 기자

경북 군위군 의흥면에 위치한 '삼국유사테마파크'는 3대 문화권 사업자로 지정돼 72만2,000㎡의 대지에 삼국유사를 주제로 만들어졌다. 단순 역사 체험지가 아닌 교육, 문화, 관광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체험학습형 테마파크로 삼국유사를 테마 주제로 문화콘텐츠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이곳에는 삼국유사 속의 설화를 바탕으로 구현된 조형물, 전시관, 이야기학교, 사계절 썰매장, 물놀이장 등 다양한 시설이 있다. 삼국유사에 등장하는 신화·설화·향가 등을 주제로 교육과 놀이, 휴식이라는 3가지 테마로 어우러진 관광 휴양시설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삼국유사테마파크 '종합안내도'. 이흥우 기자
삼국유사테마파크 '종합안내도'. 이흥우 기자

이곳의 특징은 문화콘텐츠를 체험하면서 삼국유사의 역사적 지식까지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체험학습과 벽화 등을 통해 삼국유사의 도입부에 나오는 건국 신화인 단군에 대한 이야기와 알에서 태어나 왕이 된 3명의 영웅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 또 영웅탄생길 등의 조형물과 벽화 등으로 표현되어 쉽게 역사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삼국유사테마파크내 대표적인 조형물. 이흥우 기자
삼국유사테마파크 내 대표적인 '조형물'. 이흥우 기자

삼국유사를 그대로 축소한 전시관인 가온누리전시관에서는 삼국유사 속 문화재와 관련된 지식을 배울 수 있다. 360도 판타지 영상관에서는 역사 속의 영웅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날 수 있다. 여기에 활쏘기, 투호, 주사위 놀이 등의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데다 판화 찍기 체험, 서동요 애니메이션 보고 문장 맞추기, 퍼즐 맞추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특히 화랑승마장에서 성인과 아이들이 승마체험이 가능하고, 겨울철에는 '스노우페스타'인 눈썰매장을 비롯, 전통놀이 체험, 삼국유사캐릭터 포토이벤트 등 만족도 높은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체류형 관광지의 필수 조건인 숙박시설도 20동으로 조성되어 있다. 별다른 캠핑 장비 없이도 숙박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