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시설도 설치된 '주말 가족단위 힐링센터'
경북 군위군 의흥면에 위치한 '삼국유사테마파크'는 3대 문화권 사업자로 지정돼 72만2,000㎡의 대지에 삼국유사를 주제로 만들어졌다. 단순 역사 체험지가 아닌 교육, 문화, 관광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체험학습형 테마파크로 삼국유사를 테마 주제로 문화콘텐츠 공간으로 만들어졌다.
이곳에는 삼국유사 속의 설화를 바탕으로 구현된 조형물, 전시관, 이야기학교, 사계절 썰매장, 물놀이장 등 다양한 시설이 있다. 삼국유사에 등장하는 신화·설화·향가 등을 주제로 교육과 놀이, 휴식이라는 3가지 테마로 어우러진 관광 휴양시설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곳의 특징은 문화콘텐츠를 체험하면서 삼국유사의 역사적 지식까지 체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체험학습과 벽화 등을 통해 삼국유사의 도입부에 나오는 건국 신화인 단군에 대한 이야기와 알에서 태어나 왕이 된 3명의 영웅 이야기를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다. 또 영웅탄생길 등의 조형물과 벽화 등으로 표현되어 쉽게 역사적 지식을 익힐 수 있다.
삼국유사를 그대로 축소한 전시관인 가온누리전시관에서는 삼국유사 속 문화재와 관련된 지식을 배울 수 있다. 360도 판타지 영상관에서는 역사 속의 영웅을 애니메이션으로 만날 수 있다. 여기에 활쏘기, 투호, 주사위 놀이 등의 민속놀이를 체험할 수 있는 데다 판화 찍기 체험, 서동요 애니메이션 보고 문장 맞추기, 퍼즐 맞추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특히 화랑승마장에서 성인과 아이들이 승마체험이 가능하고, 겨울철에는 '스노우페스타'인 눈썰매장을 비롯, 전통놀이 체험, 삼국유사캐릭터 포토이벤트 등 만족도 높은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다. 체류형 관광지의 필수 조건인 숙박시설도 20동으로 조성되어 있다. 별다른 캠핑 장비 없이도 숙박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