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맨발 걷기 운동 열풍
시니어 맨발 걷기 운동 열풍
  • 석재호 기자
  • 승인 2020.08.03 1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걷기는 신이 내린 최고의 명약
맨발 걷기는 걷기의 2배 이상 효과
맨발 걷기 주의할 점도 알아야
맨발걷기 동호인들이 수성초등학교에서 준비하고 있다. 석재호 기자
동호인들이 수성초등학교에서 맨발 걷기 준비하고 있다. 석재호 기자

시니어 맨발 걷기 운동 열풍이 불고 있다. 둘레길이나 산책로 계곡 학교 운동장 등 장소나 시간 인원 수에 관계 없이 언제나 운동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고 있다. 맨발 걷기는 자신과의 약속이므로 발 인증샷이나 별 인증샷, 풍광 사진 인증샷, 동영상이나 사진을 sns에 올리는 것을 볼 수 있다.

`누죽걸산`이라는 말이 있다. '누우면 죽고 걸으면 산다'는 말인데 시니어 운동으로는 걷기가 신이 내린 최고의 명약이다. 유산소 운동이면서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이다. 걷기 운동의 10가지 효과로는 심장마비 예방, 스트레스 해소, 치매 예방, 녹내장 예방, 하체 근육 발달, 소화기관 개선, 뼈건강, 폐 기능 향상, 다이어트, 당뇨 예방 등이다.

운동을 처음 하는 사람, 노약자 임산부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도 하기 쉬운 운동이다. 흙길을 맨발로 걸으면 혈류 개선 혈액 순환 촉진 등 걷기보다 맨발 걷기가 2배 이상 효과가 더 좋다고 한다.

맨발로 걸을 때 주의할 점은, 발바닥의 자극이 지속되어 피로가 가중될 수 있어 30분 이상 맨발로 걷는 것은 삼가야 한다. 특히 당뇨병 환자는 발 감각이 떨어져 발을 다칠 경우 알아차릴 수 없으니 삼가야 한다. 발바닥 근육이 약한 노약자나 발에 상처가 있는 경우 습관성염좌 발목부상 퇴행성 관절염 혈액순환 장애가 있는 사람도 삼가야 한다. 식후 한 시간 후 운동을 하는 것이 부담이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