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문 교수의 시니어 창업]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쇼핑몰 창업의 방법
[김영문 교수의 시니어 창업]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쇼핑몰 창업의 방법
  • 시니어每日
  • 승인 2021.03.1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쇼핑몰 창업은 집에서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하여 시작할 수 있는 창업이며,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의 방법들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시니어창업자들은 한 가지 혹은 여러 가지를 융합시켜서 창업을 할 수 있는데, 컴퓨터 및 인터넷 분야의 실무지식이 있는 시니어들이 도전하기에는 매우 적합한 창업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100만원 이하의 창업비용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하며, 창업실패로 인해 리스크(risk)가 전혀 없기 때문이다.

1. 국내 오픈마켓을 활용한 전자상거래 창업: 옥션, G마켓, 11번가 및 인터파크 등의 오픈마켓(open market)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창업이며, 옥션에서 스토어(store)를 개설하거나 G마켓에서 미니샵(minishop)을 개설하여 창업자가 오프라인(off-line) 점포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든 상품들을 등록하여 판매할 수가 있다.

2. 이베이(eBay)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창업: 이베이(www.ebay.com)는 세계 최고의 전자상거래 사이트이며, 현재 40여개의 국가에 진출하여 5억 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옥션과 G마켓에서 상품판매를 해 본 경험이 있으면 누구나 이베이(eBay)에서 상품판매를 시작할 수 있다.

3. 도매사이트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창업: 도매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을 도매가격으로 구입하여 판매하거나 상품이미지만을 무료 혹은 저렴한 비용에 제공 받아서 별도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다. 대표적인 도매사이트로는 나까마(www.naggama.co.kr), 베스트켓(www.bestket.com), 도매토피아(www.dometopia.com) 등이 있다. 특히 도매토피아에서는 온라인 판매자들을 위해 상품이미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도매토피아 및 바이앤몰(www.bynmall.com) 등에서는 판매된 상품에 대한 포장과 배송까지 지원하고 있다.

4. 인터넷쇼핑몰 전문기업들의 솔루션을 활용하는 방법: 메이크샵(www.makeshop.co.kr), 카페24(www.cafe24.com), 가비아(www.gabia.com), 후이즈(mall.whois.co.kr), 고도몰(www.godo.co.kr) 등과 같은 인터넷쇼핑몰 전문기업에서는 인터넷쇼핑몰 개발에 필요한 다양한 솔루션(solution)들을 제공하고 있는데, 매월 3-5만원으로 인터넷쇼핑몰을 창업할 수 있다.

5. 프랜차이즈 개념을 도입한 전자상거래 창업: 인터넷쇼핑몰 창업에 프랜차이즈 개념을 도입하게 되면, 여러 개의 인터넷 주소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전자상거래 사이트들을 여러 명의 창업자가 동시에 운영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즉, 지금까지 오프라인(off-line)에서만 존재하던 프랜차이즈 창업이 온라인(on-line)에서도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6. 해외 고객을 위한 전자상거래 창업: 현재 임대형 인터넷쇼핑몰 전문기업에서는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의 고객들에게도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일본시장에 진출하려면 메이크샵이 개발한 메이크트랜스(www.maketrans.com)를 활용하는 것이 좋으며, 드림웹(www.dreamweb.co.kr)에서는 한국어 쇼핑몰뿐만 아니라 영어, 일어, 중국어로 인터넷쇼핑몰을 제작해 주고 있다.

7. 카페(cafe)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창업: 다음(Daum)과 네이버(Naver)의 카페에는 상품등록게시판을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상품등록게시판에 상품을 등록하면 3가지의 결제 시스템(신용카드, 계좌이체, 무통장입금)이 자동으로 설치가 된다.

8. 인지도가 높은 인터넷쇼핑몰에 입점하는 전자상거래 창업: 소자본으로 창업을 하는 경우에는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독립적으로 개설하여 운영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에는 인지도가 높은 인터넷쇼핑몰에 입점하는 것이 오히려 더 유리할 수 있다.

9. SNS를 활용한 전자상거래 창업: 페이스북, 밴드, 카페(cafe), 인스타그램 등의 SNS를 활용하여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SNS전용 결제서비스들이 개발되어서 SNS를 활용한 창업이 실질적으로 가능하게 되었다.

위에서 제시한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쇼핑몰 창업의 9가지 방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면, 시니어창업자가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다양한 전자상거래 사이트에서 직접 판매할 수 있으며, 국내 및 해외고객을 대상으로 상품판매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계명대 교수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