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근 사일온천 대표
전주근 사일온천 대표
  • 장희자 기자
  • 승인 2020.01.23 16:5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 1. 23. 온천협회 경상북도지부 창립총회 초대 지부장 , 경상북도 등록 1호 온천 수맥전문가로 재능기부, 지역사회 선행 및 봉사
전주근대표와 인터뷰

‘조선왕조실록’에 의하면 태조 임금 이성계는 자신의 악성피부염(욕창)을 치료하기 위해 수안보 온천을 자주 즐겼다는 기록이 있다.  온천은 조선시대 세종대왕이 눈병을 치료차 들렀고 이후 세조, 현종, 숙종 등 여러 임금이 온궁을 짓고 휴양이나 병의 치료차 머물렀다고 한다.  온천을 운영하면서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와 선행을  실천하고 있는 전주근(71세) 사일온천 대표를 만났다.

사일온천 온천수 성분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는 전주근대표

▶대표님께서 야산 꼭대기에 온천사업을 하게된 계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저는 영천시 금호읍 덕성리가 고향으로 대구초, 경북중, 경북고. 1968년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입학하여 졸업하고 현대그룹 금강개발산업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1980년대 후반에 프랑스 신부로부터 전수돼온 수맥 찾는 기법 중의 하나인 다우징(Dowsing)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부모님 묘터를 미리 준비하기 위하여  영천시 청통면 서산동에 있는 임야를 매입하여 부친 산소의 수맥 여부를 점검하다 온천수를  찾았으며  사일온천이라는 상호로 개장하게 되었습니다. 온천수를 발견하기 전 산속 웅덩이 3곳에서 용 3마리가 승천하는 꿈을 꾸었습니다. 웅덩이 3곳을 온천수맥 3곳으로 보고 2곳을 개발해 사용 중이며,  현재 사일온천 온천수를 뿜어내는 용머리 조각도 꿈에서 아이디어를 얻었습니다.
수맥 찾는 다우징에 대하여 설명하는 전주군대표

▶ 사일온천의 규모 및 위치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제가 온천 수맥을 발견한 후에 2001년 8월 17일 온천발견 수리통보(영천시 도시주택), 2002년 4월 3일 온천공보호구역 고시(경상북도 고시), 2002년 12월 9일(주) 사일온천 설립, 2003년 5월 24일 관광객 이용시설업 사업계획 승인, 2003년 7월 영업개시, 2003년 10월 20일 도로정비허가, 2003년 10월 22일 건축허가 등 절차를 거쳐서 2005년 1월말 최신식 시설을 완비해 오픈한 (주)사일온천은 영천시 사일로 458-64(서산동)번지 소재 야산 정상에 22,500㎡(6800여평) 부지에 건평 4300㎡(1,300여평)의 건물과 300여대 동시 주차공간 시설을 확보하였으며, 경북에 위치한 90여 개 온천 중 하나인 (주)사일온천은 경상북도 등록1호 온천입니다.

온천수 관련 서적에 대하여 설명하시는 전주근대표

시설은 대중탕, 노천탕, 가족탕, 부대시설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대중탕은 대욕탕과 열탕, 침탕, 사우나(습식, 건식, 황토), 냉탕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노천탕은 남녀 각각의 대중탕과 바로 연결되어 있으며 규모가 각 330㎡(100평)을 자랑하는 국내 최대규모의 자연 속 노천탕이고, 가족탕은 최신형의 스파&월풀 욕조가 구비되어 있어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선행 봉사로 감사패와 표창장에 대하여 설명하는 전주근대표

영천시내에서 신녕 방면 국도변 2㎞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특히 이곳 온천은 오는 2023년 1월 개장 예정인 렛츠런파크 영천 인근지역으로, 대구~포항 고속도로 청통IC에서 10분 거리에다 대구·포항 등지에서 40분 거리에 위치해 있어 도시민들로부터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수맥탐사 관련 전문 서적에 대하여 설명하는 전주근대표

▶ 사일온천이 다른 온천과 비교해 수질이나 광물질 성분 중 특성이 있나요.?

- 사일온천은 수질검사에서 황산이온, 스트론툼, 리튬, 아연 4가지 성분을 함유한 온천으로 합격 판정을 받았으며, 국내 온천중 75%는 탄산온천인데 비해 사일온천은 특히 황산이온의 함유량이 ℓ당 1천970㎎으로 많은 ‘황산염천’으로 일반온천과 차별성이 있으며, 이곳에는 황산환원균 성분이 포함돼 있어 지방 및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효과로 장기간 온천욕을 할 경우 비만 해소에 도움이 되며, 또 중독성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기능이 있어 아토피 완화와 피부의 탄력 회복에도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또 스트론툼과 리튬 성분도 온천수 분류기준 이상인데 특히 스트론튬 함량은 국내 최고치로 기준치의 5배 이상 포함돼 뭉쳐진 신경 이완 기능으로 스트레스 해소 및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으며,  아연 성분은 신장 기능을 강화해 줍니다. 온천수 각종 성분의 함유량을 나타내는 총증발잔류물도 ℓ당 2천689㎎으로 국내 온천 평균치의 10배 정도입니다. 온천수의 독특한 성분으로 건강증진을 위해 사일온천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며, 평일에는 주로 단골고객들이 많이 찾지만 주말에는 대구, 포항, 경주, 부산, 울산 등에서 외지인들이 몰려 온천욕을 즐기고 있으며, 아토피 완화에 효과가 있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서울, 마산, 김해 등 멀리서 가족과 함께 온천을 찾는 이도 있습니다.

칼슘, 나트륨, 마그네슘, 황산이 매우높은 농도 및 당량이 보이는 사일온천수 성분표

 

▶ 사일온천이 다른 온천과 비교해 내세울만한 자랑거리가 있으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사일온천은 자연속의 하늘과 가까운 산꼭대기의 2만3천㎡ 부지에 자리잡고 있어 대중탕에는 지하 758m에서 솟아오른 온천수를 42로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으며 커다란 창문을 통해 하루 종일 햇볕이 들어오며 탕에 서린 김은 높은 천장을 통해 자연스럽게 밖으로 빠져 나가며 실내가 밝아 온천수를 항상 깨끗하게 유지할수 밖에 없습니다.  냉탕에는 ‘옻샘’으로 불리던 인근 샘의 수맥을 뚫어 지하 300m에서 뽑아 올린 음용수로 가득 채워져 있어 ‘약수’로 온천욕을 하는 셈이며, 인근 마을에는 옻 오른 사람이 ‘옻샘’의 물을 마시면 낫는다는 얘기와  안동의 어느 부부가 이 마을에서 2년간 살며 옻샘의 물을 마시고 병이 나았다고 합니다. 또 남녀 각각의 대중탕과 연결된 330㎡ 규모의 노천탕은 2만여그루의 대나무로 둘러싸여 있어서 상쾌한 공기를 마시며 온천욕과 삼림욕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월풀 욕조를 갖춘 가족탕에서는 편안한 휴식과 온천욕을 함께 즐길수 있으며, 20개의 객실마다 베란다와 대형창문을 통해 그림같은 나무와 숲을 볼수 있습니다.  온천 주차장옆 작은 정원에는 토끼, 거위 등 동물들이 겨울에도 활동하고 있어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수맥 봉사 등 각종 선행으로 안전행정부장관 표창장 수상

▶ 대표님께서는 수맥전문가라는 평을 받고 있는데, 다우징(dowsing) 이란 무엇인가요.?

 - 다우징(dowsing)이란 엘(L) 자 모양의 막대나 추(錘) 따위로 수맥이나 광맥을 찾는 일을 말합니다. 수맥(水脈)이란 지하에서 좁은 지층을 따라 지하수가 맥 상으로 존재하는 경우를 말하며 대체로 물의 흐름이 느리며, 수맥의 원인은 주로 3가지이며 투수성이 높고 얇은 지층이 투수성이 좋지 않은 지층 사이에 끼어 있을 경우, 단층이나 지각의 갈라진 틈에 지하수가 흐를 경우, 또는 지하수면과 단층이 연결되어 있을 경우 나타날 수 있는 현상입니다.

경상북도 소방항공대 신축에 따른 수맥찾기 선행 기부 등으로 경상북도지사 감사패 수상

수맥을 찾는 방법에는 엘로드에 의한 탐사법과 추에 의한 탐사법이 있으며 수맥탐사에 앞서 가져야 할 마음 자세를 요약하면 첫째, 긍정적인 사고를 가져야 합니다. 매사를 부정적 시각으로 바라보면 가장 합리적이고 전혀 문제가 없는 대상도 부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보면 문제점 투성이고 정상적인 상태가 아닌 것이 되며, 그렇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긍정적 사고가 무엇보다도 필요합니다. 둘째, 정신집중이 필요합니다. 엘 로드(탐사봉)를 들고서 수맥을 찾는 데 있어서 물에 대한 생각이나 수맥에 대한 생각을 해야지 다른 생각을 하고 있다면 엘 로드(탐사봉)는 반응하지 않으며, 즉, 수맥이 있다면 그 파장을 받아들이겠다는 정신집중이 필요하며, 선천적으로 감각이 민감한 사람도 있지만, 감각이 둔한 사람의 경우에는 강한 자극이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끼는 정도의 감각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신 집중에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은 일상생활의 사소한 것에서 부터 정신집중을 위해 필요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선입견을 버려야 합니다. 어떤 선입견을 가지고 수맥탐사를 시도한다면 많은 실수를 초래하며, 미리 저 자리에는 수맥이 있을 것이다라는 선입견을 가지면 실제로 수맥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엘로드(탐사봉) 가 반응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맥탐사를 오래 하다보면 쳐다만 보아도 '저쪽으로 수맥이 흐르고 있구나'하고 느낄 때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면 엘로드(탐사봉)로 체크해 보면 대부분 정확하며, 특히 수맥 탐사에 숙달이 되면 될수록 선입견을 버려야 정확한 수맥 탐사를 할 수 있습니다.

경북신용보증재단 고문으로 활동시 지역사화 봉사로 국회의원 표창장 수상

지금까지 우리나라에는 수맥탐사의 권위자로 두분이 계셨는데, 한분은 천주교 서울대교구 임응승 신부님 이셨는데 2015년 6월 7일 92세에 작고하셨으며, 한분은 이종창 신부님이셨는데 저는 1980년대 후반에 처음 이종창신부님으로부터 수맥탐사 방법에 대하여 전수를 받은 후에 수맥 탐사법에 대한 전문서적 여러권을 탐독하면서 나름대로 연구를 거듭하면서 이제는 수맥전문가임을 자부하고 있습니다.

2150부대 장병 복지향상으로 감사패 수상

▶ 대표님께서는 수맥전문가로 재능기부를 많이 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선행하신 내용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저는 경북중 시절 시작한 유도는 유단자로, 경북고 시절에는 불교동아리에 활동하면서 불교와 인연을 맺었으며, 50대 중반에 시작한 검도 또한 진검(도검 소지허가증 보유)을 보유하고 있을 정도의 유단자로 각계각층의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사회활동을 많이 하였습니다. 어느날 은해사 선광스님이 찾아와서 저를 무작정 은해사로 데려가더니 은해사 경내에 샘을 파야 하는데 수맥자리를 찾아달라고 하여, 제가 다우징으로 수맥이 있을 것이라고 지목한 곳에 구멍을 뚫자 지하수가 용솟음치는 것을 본 스님께서 저를 보고 은해사에서 가장 큰 기부를 했다고 좋아 했으며, 경북소방방재청 개청시에도 수맥을 찾아주었으며, 하양 특공여단 군부대, 청통 군부대, 등 여러 기관단체, 군부대 등에서도 수맥을 찾아주거나 장병들에게는 요금할인해택을 주어서 기관단체장, 군부대장으로 부터 감사패와 공로패를 수여받은 사실이 많이 있습니다.

하양 8919부대 장병 목욕 할인 해택 복지향상 자매결연

▶ 대표님께서는 지역사회를 위해서도 선행과 봉사를 많이 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온천은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손님들께 절대로 이기려 하지 말 것을 매일 직원들에게 주지시키고 있으며,  처음 오픈 후 3년간은 사무실에 책상을 두지 않고 로비에서 근무하며 찾아오시는 모든 손님들께 일일이 인사하며 영접했습니다. 현재 (주)사일온천에서는 3대의 버스(15인승, 25인승, 45인승)을 운행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버스 노선이 없는 오지마을에도 운행을 하여 교통편이 불편하신 어르신들께 온천이용을 돕고 있으며, 이용료 또한 20%할인된 가격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지역아동센터의 어린이들에게는 매달 넷째 주 토요일 무료로 온천을 이용할수 있도록 했습니다.

산꼭대기에 자리잡고 있는 사일온천

-  2017년에는 경상북도 장애인 체육대회 숙소로 제공되면서 당시 장애인 협회장의 협조를 받아 특수 제작된 장애인 전용룸(2개, 20명이상 수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장애인을 데려온 한 손님으로부터 감사의 인사를 받았으며, 휴일이면 인근 경주, 포항, 대구지역에서 2~3명의 장애인들이 꾸준히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 4월28일부터 5월1일까지 영천에서 개최되는 제55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참가 선수단의 숙소도 제공하면서 도민체전 기간 동안 80~100명 정도의 선수단을 수용하여 선수들이 저희 온천시설을 이용하는 동안 숙박은 물론 세탁, 사우나, 식사(점심, 저녁)까지 해결할 수 있어 여타 숙소보다 장점이 많습니다. 이외에도 그 동안 지역 내 크고 작은 수많은 행사 때마다 숙소를 제공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숙소 및 편의제공할 것입니다

▶  다른 활동 내용에 대하여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 전국 400여개소의 온천을 대표하는 한국온천협회가 2006년 6월 행자부의 인가를 받아 설립된지 8년 만인 2015년 1월 23일 영천청소년수련관에서 도내 30여 개 온천 대표 및 경북도·영천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가졌으며, 한국온천협회 경북도지부 초대 회장으로 선출되어 온천을 경북도가 추진하는 할배·할매의 날, 효 사상 새마을 운동 활성화의 거점 장소가 되도록 하면서, 할배·할매와 함께 손주들이 온천을 이용할 경우, 요금을 40% 정도 할인하여, 효와 가족애가 넘치는 온천문화 조성으로 3대가 어우러지는 관광지로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일온천 뒷편으로 팔공산 능선과 갓바위가 한눈에 바라보인다.

 - 현재 경북신용보증재단 영천시 기업인 발전협의회 고문으로 일하고 있으며 회원들께 격려와 조언을 많이 해주면서 무엇보다 경북신용보증재단은 국가에서 보증을 해 주는 제도인 만큼 보다 많은 회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사일못의 노을빛.

- 특히 이곳 사일온천을 찾는 관광객들을 위해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수 농·특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직판장을 개설해 호응을 얻고 있으며, 본업인 온천경영에 충실하며, 지역사회를 위한 일이라면 어떤 일이든지 적극 앞장서겠다고 했다

사일못뚝 너머로 하양시가지 불빛이 하나 둘씩 켜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