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실 소파에 앉아 주민등록등본, 납세증명 발급?
거실 소파에 앉아 주민등록등본, 납세증명 발급?
  • 이계일 기자
  • 승인 2019.12.07 15:4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똑똑한 비서 스마트폰 정부24 앱 활용
주민등록 등.초본 언제 어디서나 열람,발급
진료받은 내용,지방세납세증명,전입신고도

똑비(똑똑한 비서)가 왔어요.

스마트폰 하나면 해결되는 것이 너무 많다. 그중 정부 24 앱은 우리 생활에 필요한 민원서류를 언제 어디서나 열람.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주민센터로, 구청으로 국세청 등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민원서류를 발급 또는 열람,신청할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전입신고,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정부24 앱 활용해요. ▶사진 : 이계일기자
스마트폰으로 전입신고,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정부24 앱 활용해요. ▶사진 : 이계일기자

 

PLAY 스토어에서 정부 24 또는 민원24를 검색하여 설치해본다. 대한민국 정부 서비스와 민원서비스, 정책정보를 스마트폰을 통해 한눈에 볼 수 있다.

그중 민원 서비스는 5,000여 종의  민원사무가 있으나 이중 자주 이용되는 420여 종에 대해서 모바일(스마트폰) 민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본인을 확인할 수 있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공인인증서를 꼭 등록(1회) 해야 한다. 이중 토지대장, 건축물대장, 지적도, 임야도 등본 등은 회원가입만으로 열람. 신청 가능하다

가장 많은 신청을 하고 있는 것으로는 토지(임야) 대장 열람, 주민등록표 등. 초본 교부, 건축대장(열람), 지방세 납세증명, 지적도 등본 교부, 임야도 등본 교부, 자동차 등록 원부(갑) 열람 발급 신청 자동차 등록 원부(을) 등을 열람 발급 신청할 수 있다. 전입신고, 납세증명, 소득 금액증명, 대학교 졸업증명, 예방접종증명 진료받은 내역, 공장등록증명, 장애인 증명서 발급,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 발급, 국민 기초생활수급자 증명, 사실증명 등도 신청이 많다고 한다.

민원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은행 또는 코스콤 등 공인인증센터에서 발급(무료) 받는다. 인증서 설치가 어려우면 한 번만 자녀들이나 지인들의 도움을 받자. 보이스피싱, 해킹 등에 너무 두려워하지 않는다. 자꾸 써서 익숙해야만 스마트폰이나 pc 사용의 울렁증이 없어진다.

주민등록등본이나 납세증명 등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프린터도 필요하다. 10만 원 전후의 무선 프린터를 장만해본다. 거실에 앉아서 발급 버튼만 누르면 작은방의 프린터에서 발급된다. 자녀들의 시간을 뺏지 않는 시니어, 바쁘디 바쁜 자녀들의 민원업무도 도와주는 현명한 시니어가 되도록 하자. 또한 인터넷으로 발급받는 경우 수수료도 무료이거나 방문시 보다도 작다.

주민센터나 행정기관에 가기전 집에서 발급 가능한 민원서류가 어떤것이 있는지 꼭 먼저 확인해본 후 가도록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상호 2020-04-05 11:51:28
좋은정보 감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