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경제진흥원, 청년 창업기업 후속 지원
경북경제진흥원, 청년 창업기업 후속 지원
  • 이흥우 기자
  • 승인 2024.03.0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사회와 청년 경제 간의 강화된 유대 관계 목표

 

경상북도경제진흥원은 2017년 이후 발굴, 육성, 관리해 온 청년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2023년에 추가 지원 사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의 주된 목적은 경제진흥원과 청년경제인들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한 지속적인 유대관계의 구축이다. 유대 관계 구축의 가장 큰 이유는 앞으로 새롭게 성장하게 될 신규창업자와 선배기업간의 연대를 통해 보다 안정적인 창업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특징적인 점은 ‘청·바·지(청년이 바꾸는 지방) 페스타’라는 대주제 하에 기 창업자들에게 창업자간 협업 및 네트워크를 위한 사업화 자금을 ‘총 1억 원’ 지원하였다는 점이다. 1억 원의 지원금은 청년들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큰 보탬이 되었다는 것이 참여청년들의 공동 된 의견이었다.

지난 9월, 지역내 36개의 청년 창업팀을 경북 상주로 집결시켜 ‘청바지 페스타’ 네트워킹행사를 진행한 정유영 대표(만복기획, 도시청년시골파견제 2기)는 “경제진흥원의 청년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지역사회 및 일반인들에게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년들이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하는 행사에 일반 관람객이 1,100명 이상 모여든 것은 가히 혁명적인 일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덧 붙였다.

한편, 2017년 문경에서 창업한 ㈜리플레이스와 2021년 경북 상주에서 창업한 농업회사법인 상주주조의 콜라보는 와인시장을 겨냥한 지역 막걸리 브랜드(너드브루어리)의 론칭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이 두 기업은 선후배 기업으로서 함께 해외시장(일본) 개척을 기획하고 있었는데, 작년도 경제진흥원의 사업비 지원이 크게 도움이 되었다고 밝혔다.

경상북도경제진흥원은 2024년에 예산을 더 확대하여 제품고도화와 시장검증사업 등 업데이트된 프로그램을 통한 신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송경창 원장은 경제진흥원이 앞으로도 청년 창업자들의 든든한 지원자가 되어, 그들이 경제적 자립과 지역사회 내에서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러한 약속은 지역 창업 생태계를 더욱 활성화하고, 청년 경제인들에게 지속 가능한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경상북도경제진흥원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어 더욱 의미가 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