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 '농산물우수관리·농산물이력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농관원, '농산물우수관리·농산물이력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 여관구 기자
  • 승인 2023.11.01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산물우수관리. 이력제 우수사례 경진대회 개최, 우수사례 15건 선정 시상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상징마크.  사진 농관원 제공.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원장 박성우, 이하 ‘농관원’)은 지난 10월11일(수) 서울 양재 에이티(aT) 센터에서 제9회 농산물우수관리(GAP)·농산물이력제 우수사례 경진대회(이하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우수사례 15건을 선정·시상하였다.

이번 경진대회는 농산물우수관리(GAP)인증과 농산물이력제의 모범사례를 발굴·전파하여 인증의 확산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통업체에서도 인증 농산물의 취급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2015년부터 시작하였으며 올해가 9회째다.

농관원은 전문심사위원단을 구성하여 지자체, 유통업체 등 다양한 관계기관에서 제출한 신청서에 대해 서류심사(8.28.), 현장심사(9.13.~9.22.) 및 발표심사(10.11.)를 거쳐 우수사례 15건을 선정하였다. 특히, 올해는 인증 농산물의 유통 물량 확보와 지속 공급 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유통 엠디(MD)부문까지 참여 기회를 확대하였다.

경진대회 결과 대상은 농업회사법인 주식회사 농산(전북 김제)이 차지했고, 금상은 천안포도영농조합법인(충남 천안),성주참외원예농협 참외공선출하회 1팀(경북 성주), 세종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세종), 농협 하나로마트 대구 성서점 장원철 엠디(MD), 철원농업협동조합(강원 철원) 등이며, 은상은 베리원농장(충북 청주), 북삼참외마을(경북 칠곡), 김화농협(강원 철원, 동김제농협 로컬푸드직매장(전북 김제), 순천연합조합공동사업법인(전남 순천), 풀무원기술원 식품안전팀 박경호 엠디(MD) 등, 동상은 농업회사법인 ㈜모이식품(경북 경주), 아우내오이영농조합법인(충남 천안), 롯데마트 과일팀 최덕수 엠디(MD) 등이 차지했다.

농관원은 이번 경진대회 입상자에게 상장과 부상을 수여하고, 우수사례 기획보도, 대중매체 홍보, 우수사례집(e-book) 발간 등 판로 확보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사업을 지원한다.

농관원 박성우 원장은 “이번 경진대회로 농산물우수관리(GAP)와 농산물이력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더욱 높아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하였다.

담당부서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인증관리과 과장 안규정(054-429-4171), 사무관 이태호(4172)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