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기사
기획특집
전체
테마 기획
마이라이프
기자 코너
슈퍼시니어
뉴스
전체
일반 뉴스
시니어 뉴스
포토 뉴스
영상 뉴스
스포츠/파크골프/시니어박람회
리빙
전체
경제
의료-건강
문화/문학
가정-생활
오피니언
전체
기자 칼럼
행사-동정
기사 작성 시험
컬러링 솜씨자랑
전체메뉴
테마 기획
기자 코너
마이라이프
여행/레저
건강 칼럼
기사검색
검색
2024-05-18 22:09 (토)
지면보기
로그인
회원가입
구독신청
광고문의
독자 칼럼-나도 한마디
독자칼럼을 모집합니다. 회원가입 후 작성 가능합니다. (이름 명기)
시니어매일은 독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신문입니다. 참여하신 독자께는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선물 보내주시는 분
닉네임
비밀번호
제목
파일1
23435028_1419031821528787_8491819362514547331_n.jpg
삭제
첨부자료
파일2
게시물 옵션
비밀글로 설정
자동등록방지
내용
글쓰기에디터
<p class="0"><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기고</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공무원이 민원인 무시하면</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민원인도 공직자 무시한다는 사실 명심해야</span></p> <p class="0"> </p> <p class="0"><span style="font-size: 11pt;">공무원이 민원인 무시하면</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공무원 무시하는 것은 당연지사</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p> <p class="0"><span style="font-size: 11pt;">공직자는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바라보는 자세되어야 바람직하다고 보며 시대에 맞게 공직사회 변화불가피하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변화에 흐름에 적응하지 못하는 공직자는 도태되게 마련이라고 본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p> <p class="0"> </p> <p class="0"><span style="font-size: 11pt;">일부공직자의 잘못된 고정관념과 인식이 민원처리 과정에서 위험수위를 넘고 있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안일무사주의와 적당주의로 일관해온 사무처리가 변화의 고비를 맞지 못하고 발목을 잡고 있는 현실에 너무나 안타깝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학연이나 지연 그리고 인정이나 감정보다는 원칙과 절차를 중시하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민원처리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와 노력과는 거리가 있어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절대로 공직자는 민원인이나 주민위에 군림해서도 하려는 생각도 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p> <p class="0"> </p> <p class="0"><span style="font-size: 11pt;">주민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생각하며 주민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야 할 행정에 공직자의 잘못된 사고방식과 업무처리로 일관하려는 독선적이고 관행적인 업무처리가 예산 낭비는 물론이요</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주민과의 불신과 반목을 조장하게 되어 문제를 야기하고 있는지도 모른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즉 속담에 호미로 막을 문제를 가래로 막는 격이 되고 말 것이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잘못된 공직자에 대한 감사도 </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제 식구 감싸기</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관행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감사행정의 방법이나 방식도 주먹구구식이라고 보아도 변명의 여지가 없다 할 것이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민원처리가 잘못되어 제차 관련민원이 제기되어 감사를 받는 공직자가 </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아니라고 변명하면 아닌 것이 되는 공무원 감싸기식의 감사현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더 무엇을 기대 할 수 있겠는가</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원칙과 기본을 중시하는 공직행정과 감사업무가 우선되어져야 한다고 본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p> <p class="0"> </p> <p class="0"><span style="font-size: 11pt;">민원인에게 마음대로 하라고 배짱식으로 내미는 공직자 과연 그에게 더 이상 그 어떠한 실체적 진실을 기대하기는 더 더욱이 어려운 현실이며 어지간하면 그냥 넘어가 달라고 솔찍히 말하는 것에서 인간의 비애와 동정심을 유발하기에 충분한 것 같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그러나 이렇게 적당히 넘어갈 사안도 아니며 그렇게 해서도 안 될 것이라고 본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공직자는 주민이나 민원인 위에 군림하거나 연연하는 자리가 아닌 봉사하고 직분에 충실한 자리임을 제대로 알아야 할 것이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또한 비공개 민원은 절대적으로 민원인 신분과 의견이 보호되고 존중되어야 하며 관련 원칙과 기본이 반드시 지켜져야 할 것이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p> <p class="0"> </p> <p class="0"><span style="font-size: 11pt;">민원인이 인터넷민원을 내거나 제안을 제출하게 되면 글자 한자 틀리지 않게 앵무새 답변을 주거나 민원을 제기한 민원인의 성을 엉뚱하게 바꾸어 답변하는 사례가 느러나고 있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이는 무성의와 관행 구태가 사라지지 않고 민원인에 민워에 귀를 기울리지 않는다는 반증이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평상시 말이나 구호는 민원인이 왕이나 고객이다 하며 별별 수식어를 붙이고 구사하지만 막상 민원을 내어 보면 사실과 다르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이의를 제기한다 해도 그렇게 쉽게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아직까지 시정도 되지 않은 채 시간만 가면 된다는 잘못된 고정관념과 인식이 관행처럼 된지 오래인 것 같아 유감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p> <p class="0"> </p> <p class="0"><span style="font-size: 11pt;">왜 그렇게 해야만 할까</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바라보지 않는 일선행정에 대하여 유감스럽고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때만 되면 말처럼 친절을 부르짖고 외치지만 한낱 구호에 불과하며 주민이 바라보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어 민원 친절 체감지수는 낮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 실감이 나는 것 같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진정으로 고객인 주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봉사하는 공직자라면 지역발전을 원하고 바란다면 </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공직자가 죽는다는 필사의 각오와 인식의 변화</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가 무엇보다 필요하지 않겠나 생각한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한마디로 줄여서 표현한다면 </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공직자가 죽어야 공직친절이 산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로 강력하게 표현해야 되지 않나 생각됩니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표현만큼 공직자의 발상의 전환과 인식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는 말이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p> <p class="0"> </p> <p class="0"><span style="font-size: 11pt;">그 만큼 공직자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이는 시대적 흐름이자 역사적 소명이라고 생각한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이제 우리사회 변화는 주민 보다 공직자가 더 앞장서고 선도자 역할을 해야 할 때가 아닌가 생각한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공직자는 주민인 민원인을 친절하게 대하여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어야 하며 그런 자세로 항상 임한다는 인식과 필승의 각오가 바로 설 때 진정한 공직풍토개선과 친절행정의 발전은 시작 될 것으로 본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그리고 공직자의 인사고가를 공정하고 공평하게 확실한 원칙과 기준을 지킨다면 자신의 직급에 걸 맞는 경험과 능력이 준비되어 행정을 실천하는데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줄서기와 부실한 인사 관행이 부실한 행정을 불러오는 원인이 되고 공직사회의 불협화음이 부정과 비리를 조장하고 공직사회를 불신하게 만드는 중요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싶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p> <p class="0"> </p> <p class="0"><span style="font-size: 11pt;">민원인은 개인의 이익이나 영달보다는 작은 의견이라도 고향발전과 지역발전을 위해 도울 수 있다면 좋겠다는 순수한 생각으로 접근하고 창의적인 주민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있으나 주민의견을 대하는 공직자는 민원인과 생각의 차이가 확실히 있는 것 같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공직자는 민원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바로 보는 자세와 인식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친절 민원은 말이나 구호로 외치기보다 내실 있게 실천하고 차분하게 다가가는 자세가 그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본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p> <p class="0"> </p> <p class="0"><span style="font-size: 11pt;">공직사회는 공직자들이 민원에 대하여 불친절 민원 건에 대한 사건처리와 해결 과정을 유심히 지켜 볼 필요가 있으며 이런 일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게 재발방지대책 강구와 시정하려는 자세가 우선되어져야 할 것이라고 본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민원부서에서 불친절민원이나 문제를 발생하게 해 놓고 적당</span><span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ㄹ</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주의로 돌려막기나 적당처리로 해결하려는 자세나 인식은 사라져야 한다고 본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앞으로 제기 되는 민원은 민원인 입장에서 바라보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민원행정처리가 되기를 아울러 바라며 진정한 친절한 민원행정의 실천은 말이나 구호가 아닌 실천이 우선돼야 하며 그리고 대세가 민원행정 쇄신은 더 이상 미룰 것이 아니라 이번 기회에 친절 민원이 실천 될 수 있게 확실하고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구조조정이 이루어져 바로잡아 지기를 진정으로 바란다</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p> <p class="0"><span style="font-size: 11pt;">글</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정병기</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span style="font-size: 11pt;">칼럼니스트</span><span lang="EN-US" style="font-size: 11pt;"><span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span></p>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