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기사
기획특집
전체
테마 기획
마이라이프
기자 코너
슈퍼시니어
뉴스
전체
일반 뉴스
시니어 뉴스
포토 뉴스
영상 뉴스
스포츠/파크골프/시니어박람회
리빙
전체
경제
의료-건강
문화/문학
가정-생활
오피니언
전체
기자 칼럼
행사-동정
기사 작성 시험
컬러링 솜씨자랑
전체메뉴
테마 기획
기자 코너
마이라이프
여행/레저
건강 칼럼
기사검색
검색
2024-05-02 15:55 (목)
지면보기
로그인
회원가입
구독신청
광고문의
독자 사진-영상
시니어매일은 독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신문입니다. 참여하신 독자께는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선물 보내주시는 분
닉네임
비밀번호
제목
파일1
삭제
철도기관차량.jpg
첨부자료
게시물 옵션
비밀글로 설정
자동등록방지
내용
글쓰기에디터
<p><span style="font-weight: bold;">철도의 날을 맞아 한국철마는 세계를 향해 달려 나가야</span></p> <p> </p> <p>대한민국 철도망이 북한을 경유하여 러시아 중국을 통한 유럽으로 연결되어야<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p> <p>철도운송은 대량수송이 가능하고 저렴하게 운송<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일자리창출에도 한몫을 한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p> <p>대한민국 철도<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철마는 달리고 싶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북한을 거처 중국<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러시아를 통하여 유럽으로 달려야<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p> <p> </p> <p>매년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6</span></span>월<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28</span></span>일은 철도의 날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철도의 날은 제정목적이 주요 교통수단으로서 철도가 차지하는 비중을 느끼고 철도 종사원들의 노고를 위로하기 위해 지정된 기념일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한국 최초의 철도인 경인선<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노량진 <span style="letter-spacing: 0pt;">→ </span>제물포<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이 개통한 날을 기념해 철도기념일로 정했다고 한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철도의 날 변경 지난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9</span></span>월<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18</span></span>일에서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6</span></span>월<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28</span></span>일로 변경했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현재 대한민국 철도는 세계적인 수준이며 그 기술력은 높이 평가받고 있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고속철도를 비롯한 도시의 지하철망 그리고 경전철을 비롯한 새로운 철도를 총한 교통인프라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p> <p> </p> <p> </p> <p><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2019</span></span>년 된 부터 철도의 날은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6</span></span>월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28</span></span>일로 변경<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9</span></span>월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18</span></span>일은 한반도 침탈을 목적으로 건설한 경인선 개통된 날을 기념일로 기념하고자 일제 강점기인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1937</span></span>년에 지정됐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그러나 일제 잔재 청산과 민족 자주성 회복 차원에서 철도의 날을 우리나라 최초 철도국 창설일<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1894</span></span>년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6</span></span>월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28</span></span>일<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인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6</span></span>월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28</span></span>일로 변경했다고 한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철도의 날을 맞아 철도수송의 중요성을 살펴본다면 철도 수송<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 style="letter-spacing: 0pt;">鐵道輸送</span><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철도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일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철도는 대량수송을 철로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수송하고 있는 육상운송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일제강점기 일본이 철도를 이 땅에 건설하여 현재 초고속열차인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KTX </span></span>고속열차가 운행 중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p> <p> </p> <p>자료에 따르면<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현재 대한민국은 철도수송<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span style="letter-spacing: 0pt;">鐵道輸送</span><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부분이 연간 화물 총수송량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240</span></span>억<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t </span></span>가운데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92%</span></span>인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220</span></span>억<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t</span></span>을 철도수송이 담당한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철도는 총연장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6,100km</span></span>이며 그 가운데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80%</span></span>인 약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5,000km</span></span>가 전철화 되어 있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철도수송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제<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1</span></span>차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7</span></span>개년 계획 이후 기존철도의 전기화와 함께 새로운 철도를 부설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철도의 수송능력을 높이기 위해 간선철도망의 복선화도 추진하고 있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철도망은 평양을 중심으로 신의주<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만포<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혜산<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나진<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무산<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원산<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해주<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남포<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사리원<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평산을 연결하는 주요간선과 만포<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혜산 간의 국경지대를 연결하는 북부 내륙선이 있으며 온천<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남동<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원산<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금강산<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신강령<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부포<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위원<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삼지연<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도내<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유평 간의 철도공사가 진행 중에 있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p> <p> </p> <p>앞으로 철도망은 거대도시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Mega cities)</span></span>을 연결하는 교통망 네트웍크로 되어 거점도시와 국가사이를 연결하고 되고 인구와 대량의 화물을 수송하는데 큰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본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앞으로 향후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20</span></span>년 이상을 내다본다면 전 세계의 인구 중 도시에 거주하는 인구의 비율은 약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75%</span></span>에 달할 것이며 거대도시는 하나의 대도심권역<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metropolitan area) </span></span>또는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2</span></span>개 이상의 대도심권역으로 이루어져 거대지역<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mega-region)</span></span>을 형성하게 되고 연결을 통하여 인구와 화물교류와 수송이 지금보다 더 빠르게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p> <p> </p> <p> </p> <p>현재의 철도의 발전 추세를 분석한 결과<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철도산업의 미래는 대단히 밝은 것으로 보이며 많은 성장잠재역이 있다고 본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여객 및 화물용량에 대한 수요의 증가와 기후변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은 전 세계적으로 철도산업 르네상스와 같은 상황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페르시아만 협력회의<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Gulf Cooperation Council, GCC)</span></span>국가들과 역사적으로 철도투자가 적었던 아시아 일부국가들 같이 전통적으로 철도여행 문화가 없었던 지역에서도 열정적으로 철도산업에 투자하고 있고 관광분야로 확대 발전될 것으로 본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p> <p> </p> <p>현재 적절한 시점에 필요한 만큼의 시설물을 건설하는 것 뿐 만 아니라<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시장에서 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비용을 들여서 건설하여야 하는 등의 극복해야만 하는 난관들이 있지만 철도산업은 경쟁력을 좀 더 확보하고 정부 보조에 덜 의존하도록 역량을 집중할 필요가 있고 도심에서 교통 혼잡<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운영효율 및 신뢰성<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구조적<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경쟁력 관련 문제 그리고 안전 및 보안 관련 사항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해결하여야만 하는 난관들이 많지만 철도교통인 지하철 등이 해결해주고 있는 현실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p> <p> </p> <p>앞으로 미래는 전 세계에서 운행되는 철도교통은 현재와는 완전히 다른 형태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예전에는 스팀인 증기에서 디젤이나 가솔린에서 전기로 빠르게 대체하고 있는 현실이며 철도산업의 바람직한 미래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정부<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철도산업계 및 미래의 철도기술자들을 교육시키는 사람들에게 변화를 추구하려는 강력한 의지와 확고한 비젼이 필요하다고 본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p> <p> </p> <p>우리가 바라는 철도의 비젼은 여객 및 화물철도를 기본적 교통수단으로 조성하여<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주요 도심중심지를 연결하고 다양한 지역 교통네트웍에 교통망을 분배하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해야 하며 철도서비스는 지체되거나 기술적 장벽 없이 국경을 오갈 수 있게 되어 항공교통과 자동차교통에 비해 경쟁력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본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또는 그 이후까지도 철도산업은 보다 역동적이고 혁신적이며<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지속가능하고 경쟁력을 갖추게 될 것이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p> <p> </p> <p>진정한 통합 교통네트웍의 일부분으로서 철도교통인 안전하고 빠른 교통수송에 있어 밝은 미래를 보장될 것으로 본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우리의 철도의 눈부신 발전을 통하여 국가경제발전과 운송의 쾌적함을 통하여 많은 직업과 새로운 분야의 발전을 촉진하게 되는 촉진제 역할을 하게 되어 북한을 통하여 중국과 러시아를 경유하여 유럽으로 연결되는 철도망이 건설되게 될 것으로 보며 철도의 날을 맞아 민족의 염원인 통일의 꿈을 안고 앞으로도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한국철도인 철마는 다리고 싶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대한민국의 철도가 큰 성장발전이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소망한다<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글<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 </span></span>정병기<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칼럼니스트<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span style="font-family: 함초롬바탕;">></span></span></p>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