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 칼럼-나도 한마디

독자칼럼을 모집합니다. 회원가입 후 작성 가능합니다. (이름 명기)

시니어매일은 독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신문입니다. 참여하신 독자께는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대한민국화폐 가치 우리 돈 1원의 가치를 아십니까?
icon 정병기
icon 2019-12-19 14:39:28  |  icon 조회: 532
첨부이미지

대한민국화폐 가치 우리 돈 1원의 가치를 아십니까?

 

당신은 정말 대한민국의 우리 돈 1원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십니까?

오늘날 대한민국 국민경제의 기초가 된 우리 돈 1원의 가치 다시한번 생각해야 하며 고액권이 능사가 아니다. 고액권이 발행되고 각종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지하경제는 불법. 부정한 사례가 많고 물가상승을 부추키는 인플레이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우리경제 규모에 알맞은 화폐발행이 이루어져야 하며 정부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본다.

 

흔히들 우리는 "1원이 무슨 대수냐" 라는 말을 자주 쓰곤 한다. 그럴 수도 있다 은행권에서 사용하지 않거나 절삭하는 경우가 현실이다 보니 그렇게 생각 할지 모르지만 그렇게 생각하면 안 된다. 대한민국 경제를 뒷받침하고 움직이는 원동력은 바로 1원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이다. 선진국일수록 최소단위의 자국화폐를 귀하게 여기고 있다. 우리도 우리화폐 1원의 가치가 얼마나 소중하고 중요한지를 잊지 말아야 한다. 오늘날 한국경제의 부흥은 1원의 경제학인 절약과 근검 근면 절약 속에 성실하게 땀 흘린 결과로 만들어낸 성과이고 결과물이다.

 

해방이후 1원의 가치는 대단했다. 물가가 천정부지로 오르고 올라 화폐의 가치가 떨어졌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역시 우리화폐 1원은 1원이다. 수억, 수천만원도 처음에는 1원의 단위부터 시작한다. 1원은 우리경제의 시작이고 디딤돌이다. 1원의 가치를 모른다면 경제를 논하지 말아야 한다. 매일 뉴스보도를 통해 보는 것이 수천만원 수억 수십억을 받았느니 주었느니 하며 공직자나 정치인들이 뒷돈을 받아 챙겨 특가법을 위반한 혐의로 곤욕을 치루는 모습이다. 즉 이들이 부정한 돈을 받았거나 챙겼다는 의미다. 그러나 진정한 1원의 경제학은 남의 것을 탐하지 않는다.

 

언제부터인가 우리 시중경제에서 1원짜리 동전이 희소성이 없다고 무시하고 있지만 경제에서는 1원의 가치와 그 중요성은 대단히 중요하다. 요즈음은 우리 어린 자녀들에게 1원짜리를 주면 받지 않는지 오래되었고 보기조차도 어렵다. 그러나 1원의 가치는 여전히 존재하고 남아있으며 활용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때문에 학교나 자녀교육에서도 1원의 경제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 1원의 경제학이야 말로 부자를 만들고 자신의 꿈을 실현하는 지름길이 되기 때문이다. 현재 은행권에서도 귀찮다는 이유로 1원은 사용하지 않고 절산하거나 올려 10원단위로 계산하고 있다. 이는 작은 것은 버리고 큰 것을 취하는 것으로 바람직스럽지 않은 실태다.

 

외국 선진국의 경우를 보면 그 나라의 최소단의 화폐나 동전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우리도 이점을 배워야 한다. 국민들이 우리경제의 최소단위인 1원의 가치나 중요성을 잊어버리기보다 다시한번 인식하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우리나라는 국토는 작지만 경제규모는 처음에는 1원부터 시작하여 세계무역10대 강국으로 성장했다는 사실이다. 경제의 최소단위 1원이다. 1원이 무너지면 없다면 100원도 있을 수 없으며 만원도, 100만원도 있을 수 없다. 현재 우리나라는 수출입이 1조억 달러가 넘는 경제규모를 가지고 있다. 1원이 모여 1조억 달러를 달성한 것이다. 또 이를 바탕으로 무역품목도 자동차 전자제품, 스마트폰을 비롯한 각종 중화학제품 등 다양한 품목으로 수입 장벽을 없애가고 무역을 늘려가고 있다 할 수 있다.

 

우리경제가 날로 번창 발전하고 있는 현실에 우리화폐의 최소단위인 1원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근검절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 국민 모두가 오늘날의 대한민국이 이처럼 탄탄한 경제국가로 성장할 수 있었는데 그, 이유는 바로 1원에서 출발했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제라도 1원의 가치와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정병기 <칼럼니스트. columnist>

2019-12-19 14:39:28
218.152.110.81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