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글마당

시니어 글마당 시니어매일은 독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신문입니다. 참여하신 독자께는 소정의 선물을 보내드립니다.

와! 팔공산에서도 얌빈(Yam Bean)이 나온다
icon 김영창
icon 2019-02-13 14:46:48  |  icon 조회: 369
첨부이미지
-얌빈 재배에 성공한 용수동 김홍철씨-

지난 8월 12일, 대구시 동구 용수동 김홍철씨(52세, 한길농원대표: 010-9423-8039)의 밭을 찾았다.
“학자들의 연구 보고에 의하면 얌빈(Yam Bean)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하는 이눌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당뇨 조절에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비타민이 풍부하고 콜라겐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하는데 이번에 제가 팔공산에서 재배에 성공하였습니다.” 김홍철씨의 자랑이 대단하다.

세계 20대 건강식품 중 하나이고 TV 건강 프로그램에 소개되기도 한 얌빈은 멕시코 감자라고도 하는데 중남미지역이 원산지다. 아열대 식물로 줄기는 콩과 같이 넝쿨로 자라고 뿌리는 감자모양의 뿌리채소이다. 줄기와 열매는 독이 있어 먹지 못하며 뿌리는 껍질을 벗겨 생으로 먹어도 좋고 믹서에 갈아 먹어도 좋다. 맛은 배 맛도 약간 나고 무우 맛도, 마의 맛도 난다. 요리를 할 때는 무, 감자, 배 대용으로 써도 좋고 동치미나 깍두기를 담아도 좋으며 샐러드를 만들 때 사용해도 좋다. 운동이나 등산할 때 간식으로도 좋다.

얌빈은 해충이나 야생동물이 싫어하는 성분이 줄기에 있어서 농약을 치지 않는 친환경재배가 가능하다. 비교적 재배가 쉽고 다수확이 가능하여 농가소득을 올리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성장기에 고온 조건과 뿌리가 굵어질 때 큰 일교차가 필요한데 이곳 용수동 일대가 재배에 적당하여 최고품질의 얌빈을 생산 할 수 있다고 한다.

재배 동기는 경북농업기술원 생물자원연구소 권중배 실장의 도움을 받아 재배하게 되었으며 벌써 구매 문의 전화와 재배 문의전화가 많아 앞으로 전망이 밝다고 한다.
2019-02-13 14:46:48
221.166.237.14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