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1회 그랜드리더스어워드 시상식 개최

'기후변화 그랜드리더스어워드'는 기후변화센터가 국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노력한 기업, 기관, 지자체, 학계인사, 개인과 청년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외부전문가들의 심사를 통해 선정된다

2021-11-10     여관구 기자
시상식을

2008년 국내 최초의 비영리 기후변화 대응 민간기구로 설립된 (재)기후변화센터(이사장 유영숙, 前 환경부장관)는 11월 4일 오전 창립 13주년을 맞이하여 제11회 그랜드리더스어워드 시상식을 서울 중구에 위치한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했다.

▶올해 11회를 맞는 ‘기후변화 그랜드리더스어워드’는 기후변화센터가 국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노력한 기업, 기관, 지자체, 학계인사, 개인과 청년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외부전문가들의 심사를 통해 선정된다.

▶금년도는 ▲기업 부문 : (주)호텔 롯데(김현식 대표이사), ㈜마린이노베이션(차완영 대표), ▲기관 부문 :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김영호 이사장), ▲지자체 부문 : 고양시(이재준 시장), ▲학계 부문 : 이동근 서울대학교 교수, ▲개인 부문 : JTBC 박상욱 기자, ▲청년 부문 : 유세이버스 14기(김예원, 김아영, 정재민, 최여명, 홍혜민 대표수상)가 선정됐다.

▶㈜호텔롯데는 2040년 탄소중립과 ‘Green Hospitality for a sustainable living’비전을 발표하고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 인증, 탄소 및 환경관리시스템 도입하여 국내 7개의 호텔에서 2020년 총 721톤Co2-eq를 감축하는 성과를 냈다.

▶㈜마린이노베이션은 해조류 원료로 생분해성 펄프와 플라스틱 대체 일회용품을 개발하고 바다 숲 조성으로 이산화탄소 흡수 50배 증대 및 탄소배출권을 확보하였다. 이런 노력으로 연안 생태계 관리를 통해 수산자원 및 어촌 소득 증대에 기여하였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은 2018년부터 현재까지 총 100개 금융기관의 탈석탄 금융 선언을 유도하고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후금융지지’선언식을 개최하여 112개 금융기관의 참여 및 이행을 독려하였다.

▶고양시는 2020년도 온실가스 총 59,615톤을 감축하였고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경기도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3%를 246% 초과하여 에너지 자립 율 7.38% 달성하였다.

▶이동근 서울대학교 교수는 한국기후변화평가보고서의 기후변화영향, 취약성, 적응부문의 총괄저자로 기후변화 통합모형 AIM모형 개발 초기멤버로 국내 기후변화분야의 위상을 높였다.

▶박상욱 JTBC 기자는 환경 분야 심층 취재기자로 2019년 11월부터 현재까지 매주 1회 총 103회 동안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이슈를 꾸준히 심층보도하고 기후위기 대응을 촉구하였다.

▶유세이버스 14기는 P4G 공식 부대행사 ‘2021 푸른 하늘의 날’청년 대표 발제와 순환경제를 촉구하는 ‘트래시 트랜스포머’캠페인, 탄소중립 공론장 ‘톡톡 탄소중립’프로그램 등 MZ세대를 대표하여 다양한 기후변화 대응 활동을 진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