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 꽃 이야기] 순백의 꽃, 유카와 실유카

뾰족한 잎을 조심해야

2021-10-21     장성희 기자

포항을 오고 가다 보면 평소에 보이지 않던 꽃을 가끔 볼 때가 있다. 그럴 때면 신기한 보물을 발견한 듯 자세히 본다. 몇 해 전 이맘때쯤 어느 길갓집 텃밭 끝에 뾰족뾰족한 잎을 가진 화초가 길쭉하게 꽃대를 올리고 하얀 꽃을 조롱조롱 달아놓은 것을 보았을 때에도 그랬다. 처음 본 꽃이기에 가던 길을 멈추고 이리저리 살펴보았다. 그 모습을 본 주인아주머니가 나오더니 오래전에 심어 놓았는데, 그 해부터 꽃을 피우고 있다며 자랑을 했다. 그런데 이름은 모른다고 했다.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용설란이라는 사람도 있고 유카라는 사람도 있었다. 알아보니 백 년 만에 한 번 꽃을 피운다는 용설란은 아니고 백합목에 속하는 유카였다.

조롱조롱

두 화초가 비슷하게 보이지만 유카는 용설란에 비해 잎이 얇은 편이고 끝에만 뾰족한 가시가 있다는 것이다. 유카와 또 비슷한 것으로는 잎의 가장자리에 실 같은 섬유질이 나오는 실유카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유카는 하얀 꽃을 무리 지어 피우니 멀리서 보면 시원한 느낌을 준다. 꽃대가 길고 곧게 올라와 더욱 그렇게 보였다.

잎의

새로운 것을 보면 심어보고 싶어진다. 누워 있으면 눈앞에 하얀 꽃망울을 가지마다 줄줄이 달고 사방을 밝히는 꽃이 아른거렸다. 이 녀석들은 씨를 맺지 못하고 포기로 번식하기 때문에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몇 날 며칠을 고민하다가 이곳저곳에 수소문한 끝에 이웃 마을에서 애기 유카와 실유카를 구할 수 있었다. 그런데 실유카는 덜하지만 유카는 심을 때 조심해야 했다. 예쁜 모양을 하고 있지만 잎의 끝이 날카롭고 뾰족하여 잘못하면 찔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살짝 스쳤는데 어찌나 아프던지 정신이 번쩍 들게 만들었다. 그래서인지 '접근하지 마세요'가 꽃말이라고 한다. 그래도 별 탈 없이 우리 집 꽃밭에 오게 되었고, 잘 안착하여 튼튼하게 자라고 있으니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 머지않아 멋진 꽃을 보여줄 것이라고 기대해본다.

아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