밴드를 이용하는 세라밴드 운동

탄력성 좋은 밴드를 활용하여 근력을 강화 몸의 중심을 잡게하고 소근육 활성화에 도움 색깔별로 탄성 달라 본인에 맞는 밴드 선택

2021-07-16     유병길 기자
양손에

달서구 노인종합복지관(김진홍 관장)은 ‘달서노인문화 교실’에 다양한 건강강좌(국학기공, 실버요가, 우리춤체조, 챠밍댄스, 건강체조, 사교댄스, 세라밴드<근력운동>, 라인댄스, 모던댄스(왈츠), 발건강웃음건강, 탁구)를 개설하여 교육을 하고있다. 

양손에

세라밴드(근력운동)는 생소한 과목인 것 같다. 세라밴드는 주로 헬스장 같은 곳에서 이용하여 일반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가 없었는데, 2017년 ‘달서노인문화 교실’에서 강좌를 개설하여 주 1회 회원들이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양손에

조희정 강사는 “금년 1학기부터 교육을 담당하여 주 2회 40명을 교육하였고, 2학기에는 50명으로 늘었고 월, 목요일 16시에 교육 한다.”고 하였다.

운동을 하기전에 충분한 준비운동을하고 밴드운동을 시작하였다.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이나 병원에서 재활이 필요한 환자분의 상 하체의 근력을 키워 줄 수 있는 운동법이다. 일반운동보다 탄력성이 좋은 밴드를 활용해 근력을 강화하고, 코어(몸의 중심부를 안정되게 하는 것) 또는 소근육의 활성화에 도움을 준단다.

시범을

앉거나 서서 밴드 운동을 하면 목 어깨 팔 허리 다리 무릎부위의 통증을 예방하고 완화할 수가 있다. 밴드가 유용한 이유는 다양한 운동을 할 수가 있고, 밴드를 가볍게 소지하여 장소에 상관없이 쉽고 편리하게 운동할 수 있고, 친구와 만나는 짧은 자투리 시간도 활용할 수가 있단다. 발로 밴드 중간을 밟고 서서 손으로 잡은 뒤 스쿼트를 하면 중량 스쿼트 효과를 낼 수 있는 만능 밴드 운동이다.

운동하고있다.

근력이 많이 떨어지는 노년기에 세라밴드 운동을 하면 신체 전반에 근력을 키울 수 있다. 그래서 노년층에 권장하고 싶은 운동이란다. 무산소운동과 유산소운동을 적절하게 혼합하면 효과를 더 높일 수가 있단다. 하지만 밴드의 색깔별로 탄성이 달라 본인의 능력에 맞는 색깔의 밴드를 이용하는 것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만약에 사용하다가 찢어지면 바로 교체하고, 밴드끼리 붙는 경우 파우더를 뿌려주면 오래 쓸 수 있고, 없으면 밀가루를 뿌려도 효과가 있단다.

운동을

18년도부터 세라밴드 교육을 하였다는 김 여사(74)는 “요가, 댄스 기능도 포함된 것 같고 무리가 안 되는 운동이지만 근력이 향상되는 것 같아 좋다. 교육 시간이 오후 4시에 있어 그렇지 오전 시간대에 있다면 경쟁이 심할 것”이라고 하였다. 20년에 처음 밴드 교육을 받았다는 구 여사(72)는 “다른 건강강좌보다 온몸의 근력운동이 되는 것 같아 좋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