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평 문씨 본리세거지에 수련이 활짝

앵두가 빨갛게 익어가는 문씨 세거지에 활짝 핀 수련이 아름답다

2021-06-02     박미정 기자
문씨세거지

 

1일 남평 문씨 본리세거지(대구시 달성군 화원읍)에 수련이 활짝 피어 나들이객들이 연신 카메라 셔터를 눌렸다.

수련은 내한성과 열대성의 2개의 큰 범주로 나뉜다. 내한성 수련은 낮 동안에만 꽃을 피우지만, 열대성 수련은 낮이든 밤이든 꽃을 피울 수 있다. 

문씨세거지

 

수련은 밤이 되면 봉오리 모양으로 오므라졌다가 낮이 되면 다시 꽃잎을 활짝 연다. 이런 특성 때문에 밤에 잠을 자는 연꽃이라 하여 수련(腄蓮)이라는 이름이 지어졌다. 수련꽃 개화시기는 5~9월로 낮에 피었다가 밤에 오므라드는 것을 3~4일 반복한다. 수련의 꽃말은 그 색상에 따라 다르며, 하얀색 수련은 '당신의 사랑은 순결합니다'이다. 

수련꽃 전설에 얽힌 이야기이다. 어느 여신에게 세 딸이 있었다. 그녀는 세 딸을 한 명씩 불러 '너는 커서 무엇이 되고 싶냐'고 물었다.  첫째 딸은 물을 지키는 문지기가 되고 싶다고 하고, 둘째 딸은 물을 떠나지 않겠다고 했으며, 막내 딸은 어머니 분부대로 하겠다고 했다. 그 후 어머니는 세 딸이 원하는 대로 첫째는 바다를 지키는 여신으로, 둘째는 해협의 여신으로, 셋째는 파도가 일어나지 않는 호수의 여신으로 정했다. 호수의 여신은 여름만 되면 꽃을 피웠는데, 그 꽃이 바로 물의 요정 '수련'이라는 설화이다. 

문씨세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