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류도서관, 가정의 달 맞아 '가계도 작성' 보급에 나섰다

가계도 작성 신청받아, 가계도를 족자로 만들어 준다. 족자를 통해서 시조부터 본인까지 한눈에 훤히 들여다 볼 수있다

2021-05-07     유병길 기자
곽종상

 

대구 두류도서관(관장 오선화)에서는 5월 '가정의 달' 특집으로 자기 성씨의 뿌리를 되돌아볼 수 있는 작은 불씨를 피우기 시작하였다. 자기 성씨의 시조부터 파 조, 본인까지의 조상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가계도 작성 신청을 받고 있다. 담당(전화 053-231-2743)

매주 화, 목요일에 오후 2시에 곽종상 자원봉사가 신청자와 직접만나 족보를 보면서 가계도를 작성하게 되며, 선착순 20명의 가계도는 족자로 제작하여 배부할 계획이다. 성씨별 가계도를 붓으로 직접 쓰는 사람은 곽종상(88) 씨로 순수 자원봉사자다. 곽 씨는 젊었을 때부터 붓으로 족보, 문집을 쓰는 일을 꾸준히 해 왔다. 현업을 그만두고 70여 명에게 가계도 작성 봉사활동을 이미 한 바 있다. 올해 4월부터 대구광역시립두류도서관에서 가계도 쓰는 일을 또 시작했다. 지난 1월에 허리를 다쳐 몸이 힘들지만, 가계도 작성 신청자를 대하면 아픈 곳도 잊어버리고 신이 난다고 한다. 현재 곽 씨는 혜암아동문학회 회원으로 동화 작가로도 활동 중에 있다. 사실 족보를 통해 시조 할아버지부터 본인까지의 뿌리를 찾아보려면 무척 힘든 일이다. 그러나 가계도를 보면 시조 할아버지, 파 조 할아버지, 고조할아버지, 증조할아버지, 할아버지, 아버지, 본인까지의 조상님들을 한 눈으로 볼 수가 있어 편리하기 짝이없다.

현풍곽씨의

 

농경사회 때는 성씨 별로 집성촌을 이루어 충효사상과 더불어 성씨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였다. 손자가 태어나 말을 하기 시작하면, 성씨의 본관과 시조 00 할아버지, 파 조00 할아버지의 자손이라는 것을 각인시켜 주기위해 틈이 나는 대로 반복적인 교육을 하였다. 산업사회로 바뀌면서 핵가족화와 물질만능주의가 효와 숭조사상을 사라지게 만들었다.

보통 성씨 별로 30년에 한 번씩 관행적으로 새 족보를 만든다. 대종회에서 자료를 조사하는 수단 요원을 임명하여 돌아가신 분의 사망일과 새로 태어난 아이들의 성명과 출생일, 학력, 직업 등 자료를 전국적으로 수집하였다. 수단 요원이 종친들에게 족보제작을 위해 전화하면 “족보 같은 것 필요 없다.”는 식의  대답을 하는 사람이 요즈음 많다고 한다. 그 소리를 듣는 순간 족보 편집자들은 성씨의 뿌리인 조상님을 생각하는 마음이 사라졌다는 생각이 들어 섭섭함과 한심함이 교차한다고 한다.

1983년 개관한 두류도서관은 85년부터 족보자료실을 운영하여 족보 특화 도서관으로 이름을 날린 바 있다. 이 도서관은 우리나라 858성씨 중 362성씨의 족보를 보유하고 있으며,  족보 자료실 운영 내실화를 통해 세대와 세대를 이어주는 인성교육의 장을 마련하고 있을  뿐 아니라, 전통과 더불어 미래를 함께 열어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7,699권의 족보를 소장하고, 그중 2,436점의 족보 원문 D/B를 구축하고있어 구축율이 32%에 달한다.

더욱이 이 도서관은 전통문화 인문학 특강, 우리 고장 문화유적 탐방, 전통 문화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해  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향후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족보교실’ 등 가족 단위 프로그램을 신설 운영할 예정이고, ‘내 가족 뿌리 찾기’ 족보 상담 프로그램을 대면, 비대면으로 확대 운영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