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와 명리이야기] 출생한 달(月)로 보는 지지(地支)의 특성. 신월생(申月生)·유월생(酉月生)

신월생(申月生)은 활동력이 강하고 남들이 못하는 기발한 생각을 가진 사람이 많다. 유월생(酉月生)은 자신의 가치를 알리고 타인에서 주목을 받고자 하는 심리가 많다.

2021-02-10     김종기 기자
신월생(申月生)은

신월생(申月生)

태어난 달이 갑신(甲申), 병신(丙申), 무신(戊申), 경신(庚申), 임신(壬申)월이면 신월생(申月生)이다. 신(申)은 펼쳐진다는 신(伸)의 의미다. 양의 기운이 점차 약해지고 음의 기운이 만물을 지배하기 시작하는 시기다. 오행으로는 쇠붙이나 단단함을 의미하는 금(金)이다. 신월은 음력 7월로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입추와 처서가 있는 달이다. 가을의 시작이지만 대지의 열기는 아직 채 식지 않고 남아 있다. 열매를 익히고 결실을 보기 위한 열기이다. 처서가 지나면 서늘한 바람이 불기 시작 하듯이 신월은 양기와 음기가 서로 어우러져 있는 달이다.

신월생은 결과를 얻기 위해 왕성한 활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결과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취하고 필요없는 것은 과감하게 단절하는 이중성도 있다. 권력자라 하더라도 자식에게는 약한 것처럼 외적으로는 투박하고 잔인한 면모도 있지만 내적으로는 따뜻함도 있다. 양의 세상이 음의 세상으로 변하듯 변혁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신월생은 남들이 못하는 기발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다. 사주에 원숭이 신(申)이 있는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강건하고 깐깐하면서도 영리한 두뇌를 가진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음양의 관점에서 양을 열어주는 구간이 인(寅)이라면 양에서 음을 열어주는 글자가 신(申)자이다. 사주에 이 두 글자가 있으면 혁명과 개혁을 위해 동분서주 하며 움직이는 사람이 많다.

외형적으로는 양기가 충만하여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고 교류하며, 늘 새로운 일을 찾고 많은 재능을 발휘하지만 내면은 고독하고 독선적인 면이 있다.

ㆍ갑신(甲申)월생은 새로운 문제와 현상에 대해 항상 연구하는 사람이 많다. 노력은 많이 하지만 원기의 힘이 약해 목표를 이루기에는 시기 상조인 경우가 많다.(甲: 오행은 목)

ㆍ병신(丙申)월생은 만물의 결실을 맺고 일에 큰 성과를 이룬다. 만인의 질서와 변화와 개혁을 선도한다. 인간 공통의 문화를 유지하고 펼쳐 나가려 한다.(丙: 오행은 화)

ㆍ무신(戊申)월생은 흙이 금을 덮는 것과 같다.(戊: 오행은 토) 항상 방해받고 빛나지 못하여 불만스럽다. 야심과 개혁의 의지가 내면에 묻혀 있지만 어느 시기에 한번은 표출한다.

ㆍ경신(庚申)월생은 예리하고 잔인한 면도 있으나 도전적이다. 변화와 개혁을 하려는 의지가 강하다.(庚: 오행은 금) 만인의 대표나 대변인이 되려 하고 투쟁적이며 자존심이 강하다.

ㆍ임신(壬申)월생은 만인에게 윤택함과 편안함을 준다.(壬: 오행은 수) 다정한 외적요소를 갖고 있으며 누구와도 잘 어울리는 인간관계가 좋은 사람이 많다. 조용하고 편안한 음(陰)적인 세계를 지향한다.

유월생(酉月生)

을유(乙酉), 정유(丁酉), 기유(己酉), 신유(辛酉), 계유(癸酉)월에 태어난 사람은 유월생이다.

유(酉)자는 술 단지를 형상화 한 글자다. 음력 8월에 기장이 익으면 술을 담그는 것에서 기인했다고 한다. 유(酉)란 만물이 늙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음기가 양기를 압박하여 더욱 단단하게 되고 수(水) 기운이 뿌리로 내려가 나뭇잎은 단풍이 들기 시작하는 시기다. 오행으로는 단단함과 쇠붙이를 나타내는 금(金)이다. 신(申)과 달리 가공된 보석과 같은 금(金)이다.

유월은 백로와 추분이 있는 달이다. 백로는 흰 이슬을 뜻하는 것으로 풀잎에 이슬이 맺는 것에서 유래 되었다. 더위는 완전히 물러가고 선선한 바람이 불기 시작한다. 모든 과일을 결실을 맺고 땅으로 떨어진다. 결실을 맺음으로서 천하에 풍성함이 가득한 시기다.

유월생은 원하는 것을 모두 가졌기 때문에 마음이 여유롭다. 타인을 의식하지 않고 내가 가진 재산으로 내 가족과 함께 배불리 먹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다른 곳에 관심을 보이면 도와 줄일 만 있을 것 같아서 내외를 철저히 구분한다. 유월생은 혼자 있어도 자기만족으로 전혀 외롭게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이런 저런 인간관계를 모두 영양가 없는 관계로 바라보는 경향이 있다. 혼자 즐기거나 자기만의 놀이나 생각을 향유하며 살아가는 것을 좋아한다. 보는 관점에 따라 폐쇄적일 수도 있고, 스스로 외로움을 자초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어디까지나 자기들 관점이지 본인은 아무런 문제를 느끼지 않는다. 그렇지만 내 가족, 내 친구, 내 물건 등 내 것이라 생각되는 것에는 매우 헌신적이고 많은 정을 베푼다.

유월은 곧 추운 겨울이 다가오고 어둠을 맞이해야 하는 시기다. 유월생은 내면의 세계에 관심이 많고 혼자만의 관심사를 갖고 분주하게 움직이는 사람이 많다. 유를 가을의 보석이라 한다. 금이지만 가공된 금이니 보석이다. 보석은 장식장에서 조명을 받을 때 가장 빛나고 멋있다.  자신의 가치를 알리고 타인에서 주목을 받고자 하는 심리가 많다.

ㆍ을유(乙酉)월생은 삭막함 속에서 새로운 희망을 찾아 나서는 것과 같아 열심히 노력하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 많다.(乙: 오행은 목) 딱딱하게 굳은 나무껍질을 부드럽게 만드는 것과 같다. 부족함이 많아 노력이 필요하다.

ㆍ정유(丁酉)월생은 빛나는 보석으로 많은 사람들의 부러움의 대상이다.(丁: 오행은 화) 잠시 자신을 비추었다가 다시 숨김으로서 그 희소적 가치를 얻으려는 성격이 많다. 자기 관리를 잘하는 사람이다.

ㆍ기유(己酉)월생은 땅속에 묻어두고 저장하는 것처럼 덮어 두려는 성격을 가졌다.(己: 오행은 토) 땅은 깊이 파 보아야 속을 알수 있듯이 속 마음을 알 수 없다. 겉으로는 아무 일 없는 것처럼 행동하지만 좋은 것을 감추고 있으니 이해타산이 빠르고 매사에 실속이 있다. 타인의 접근을 배척하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 많다.

ㆍ신유(辛酉)월생은 섬세하고 까다롭다.(辛: 오행은 금) 냉정하고 철두철미하다. 99석 가진 사람이 1석 가진 사람 것을 탐내는 것처럼 냉정한 성격을 가졌다. 공공의 이익을 위해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려는 성격이 많다.

ㆍ계유(癸酉)월생은 겨울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물이 필요하다.(癸: 오행은 수) 준비성이 많고 부지런한 하지만 까다롭기도 한 성격이다. 윤택하고 여유로운 마음이 많은 성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