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사진 작가 김문환 교수 장수촬영 봉사

장수사진 촬영 봉사 20년

2020-11-17     방종현 기자
대구

명사들의 인물사진 전시로 유명한 김문환 사진작가는 11월 13일 대구재가노인돌봄센터에서 장수사진 촬영을 가졌다. 김문환 작가는 대학원에서 인물사진으로 학위를 받은 후에도 얼굴경영학과라는 생소한 학과에 도전하여 얼굴 분야의 연구를 한 인물 전공 사진작가가 되었다. “각 분야의 최고봉에 이른 사람들을 모델로 한다"는 그는 늘 새로운 얼굴을 찾느라 열정을 바친다고 한다.

김문환

왜 하필 사람 사진이냐고 물으니 하느님의 작품 중 가장 다양하면서도 신비로운 피사체라고 하며, 더구나 어느 한 조직의 수장이 된 사람의 얼굴에서는 또 다른 매력의 기(氣)가 돈다고 했다. 수십 년간 살아오다 보면 그 직업과 관련된 흔적이 손, 발 그리고 얼굴 등에 새겨진다고 한다. 야무진 입술, 법령이 좋은 코, 부처의 귀, 얼굴의 찰색, 눈썹의 방향, 영혼을 비추는 눈이 그렇다. 그중에서도 특히 눈은 후천적 요인이 가장 많이 작용하기에 그 사람이 살아온 정보(?)를 해독하는 데 으뜸이 된다고 한다.

'사진 속 나'는 시간의 지배를 받지 않기에 영원히 늙지 않는 상태로 공간의 지배만을 받게 된다는 것이 사진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강조한다. 그러나 이마저도 요즘은 사이버 공간에서 영원히 존재할 수 있기에 좋은 사진은 “항구적 작품”이 된다며 사진을 통하여 치매와 멀어지는 건강한 삶이 되라고 추천까지 했다.

20여 년 전 영정사진 첫 촬영 할 때 사회를 맡았던 어느 복지사가 앞으로도 처지가 어려운 어르신들의 장수사진을 위해 재능 기부해달라는 당부를 했다. 처음엔 한 번만 해 드리려고 마음먹었다고 했다. 그러나 노인분들이 정말 고맙다는 그 말 한마디에 지금까지 달려오게 된 마취제가 되었으며 자신에게는 보람의 기부였다고 한다.

신중히

그간 김문환 작가가 촬영해온 명사들로는 투자 귀재 워렛 버핏, 리처드 기어, 전현직 대통령, 장관, 장군, 총장, 국회의원, 방송인, 연예인, 스포츠맨 등 다양하다. 사진 강의 경력으로는 계명대학교, 한국 IT 교육원, 해군사관학교, 교육부 중앙연수원, 국립 식량과학원, 도서관 및 문체부(현), 대구가톨릭대학교, 부산대학교 평생교육원(현) 등에 출강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