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의 진정한 맛을 아시나요?

여름이 들면서 주황빛으로 익어가는 살구는 고향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2020-06-20     정지순 기자
간밤에
떨어진

 

 살구나무의 잘 익은 살구가 날씨가 더워지면 바람에 나무가 흔들이면서 바닥으로 무수히 떨어진 것 보게 된다

6월 19일 아침 대구 수성구 만촌동 메트로팔레스 아파트3단지 정원에 있는 살구나무 아래 바닥에는 지난밤에 떨어져 있는 많은 살구들을 본다.

잠시 살구나무를 흔들어 보면 잘 익은 살구들이 무수히 떨어지며 머리위에 떨어져 맞기도 한다. 아파트 입주민들은 살구에 별 관심이 없는 것 같다. 떨어진 살구가 바닥에 떨어지면서 육질이 물러 손상이 되고 쪼게 져 있어 더운 날씨에 바로 치우지 않으면 보기도 좋지 않고 공해가 된다. 바닥에 떨어진 살구를 수확 비닐봉지에 담아온 것이 한 소쿠리 가 넘친다.

수확해
수확해

 

세척해서 먹어보는 맛, 살구를 두 손 엄지손가락으로 벌리면 힘들지 않게 두 조각으로 쩍 벌어진다. 살구 씨만 분리 그대로 한입에 넣어 먹어보는 맛, 정말 기가 막힌다. 너무 맛이 좋다. 새콤 달콤 잘 익은 살구는 영양 만점이다.

살구가 많은 양이고 더운 날이라 그대로 두고 먹을 수 없어 잼을 만들어 냉장고 보관도 하며 두고두고 먹어보는 맛이 진정한 살구 맛을 느껴보게 된다.

살구에 대한 궁합음식과 자세한 것 알아본다.

▷ 살구와 궁합음식은 오렌지주스(살구에는 펙틴 및 사과산, 구연산, 등의 함량이 많고 비타민A의 함량이 높은 반면 비타민C의 함량이 낮아 디저트로 오렌지주스와 마시면 좋다.)

▷ 다이어트 음식으로 살구는 달고 열량이 낮아 비만인 사람에 좋다.

▷ 야맹증 예방(살구는 감귤과 같은 노란색 계통의 과일로 비타민A가 많아 야맹증을 예방하고 혈관을 튼튼히 하는 효과가 있다.)

▷ 피부미용(살구 씨에는 올레인산, 리놀렌산, 등 불포화 지방이 많아 피부건강에 효능이 있다.)

▷ 항산화 효과(살구에는 베타카로틴, 퀠세틴, 가바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살구나무에
살구나무에
살구
살구
살구
살구의

 

요즘 세대들을 먹을 것이 풍족하고 또 도회지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은, 농촌, 시골의 정취, 살구나무에 달린 살구에 대해 잘 모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