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天干)과 지지(地支)

-천간과 지지는 사주 팔자를 이루는 근본이 된다. -천간은 하늘의 기운이고 지지는 땅의 작용이다.

2020-04-20     김종기 기자
12지지는

천간과 지지는 사주팔자를 이루는 근본이 된다. 천간은 10자, 지지는 12자로 이루어져 있다. 천간은 시간의 순환을 나타내는 중국의 역법단위인 간지(干支)에서 비롯되었다. 현대에는 시간이 앞에서 뒤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과거에는 순환한다고 생각했다. 지구가 자전과 공전하듯이 시간과 세상 만물이 돌고 돈다는 것이다. 시간의 순환을 60개의 단위로 나뉘었고 그 기호가 바로 간지이다. 간지는 하늘과 땅의 기운으로 나누어지는데 하늘의 기운을 나타낸 것이 천간이고 땅의 작용을 나타내는 것이 지지이다.

명리학에서는 사람은 태어나는 순간 해와 달, 행성의 위치에 따른 기운을 받고 태어 난다고 믿는다. 태양을 중심으로 수성, 금성, 지구,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이 있다.

오행은 지구를 뺀 수성(水), 금성(金), 화성(火), 목성(木), 토성(土)까지의 행성을 사용한다. 사람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행성이 토성이기 때문이다.

오행이 각각 음과양으로 나뉘어져 10개의 천간이 된다. 천간은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10자로 구성되어 있다. 오행을 양과 음으로 나누어 목은 갑·을, 화는 병·정, 토는 무·기, 금은 경·신, 수는 임·계로 나누었다.

양의 목은 갑이고 음의 목은 을이다. 양의 화는 병이고 음의 화는 정이다. 양은 토는 무이고 음의 토는 기이다. 양의 금은 경이고 음의 금은 신이다. 양의 수는 임이고 음의 수는 계다.

천간은 하늘의 기운을 상징하는 기호와 같은 것이다. 오행을 열가지로 정리하여 나타낸 글자로 인간과 자연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다.

천간은 우리 일상에서 순서를 나타낼 때 숫자 대신 사용되어 왔다. 운전면허 시험의 선택지, 법조문에 나오는 사람의 표현, 국회의원 선거구, 가상의 인물이나 익명을 표시할 때 주로 사용되어 왔다. 요즘에는 갑질이란 단어가 떠오르기도 한다.

명리학에서 천간의 의미는 하늘의 기운이다. 모든 생명체는 하늘과 땅의 기운을 받아 살아간다. 땅을 밟지 않고 하늘을 날아 다니는 인간도 없고, 두더지 처럼 땅속에서만 사는 인간도 없다. 땅위에서 하늘 아래서 날씨와 기온의 영향을 받으면서 살아간다.

그러나 하늘의 기운은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잡히지 않는다.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 조목조목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인생 전반을 아우르는 기운이기 때문에 한 인간의 궁극적 방향성과 근본적인 성향, 전체적인 전략을 유추하는 근거로 사용된다. 그래서 천간을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동력과 기운으로 풀이를 한다. 천간에 속한 10개의 글자에 대한 자세한 속뜻은 다음에 알아보기로 하겠다.

지지는 10개의 천간이 12개의 지지로 분화된 것이다. 이를 십이지(十二支)라고도 한다. 지지도 천간과 마찬가지로 음양과 오행으로 나누어진다. 지지는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12자로 구성된다. 열두 글자에는 많은 의미가 들어 있다. 동물, 음양오행, 계절, 월, 시간 등이다.

지지는 주로 시간과 관련하여 우리 인간사의 많은 의미를 담아내고 있다. 사람은 하늘의 기운을 받고 살아가지만 실제로는 땅에 두발을 딛고 살아간다. 하늘의 기운이 추상적인 기운, 형이상학적 가치, 크고 포괄적인 분위기를 의미한다면 지지는 인간의 시간, 구체적인 삶, 현실적인 가치, 작지만 분명히 느낄 수 있는 기운을 의미한다. 인간의 삶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명리학에서 지지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인간의 구체적인 삶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의 삶이 복잡하고 어렵듯이 지지의 해석이 천간보다 어렵고 복잡하다. 지지의 12글자에 대한 속뜻도 다음에 알아보기로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