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새마을운동 발상지 청도읍 신도리

-1969년 박정희 대통령 수해지역 시찰중 신도마을 방문 -1970년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운동의 효시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공원, 새마을정신 교육, 다양한 체험

2020-03-08     최종식 기자

새마을 운동의 효시가 된 신도리 마을

신도마을은 지리적으로 경상북도 청도군 청도읍에 위치한 마을로 일찍부터 노는 사람, 술독에 빠진 사람, 노름하는 사람이 없는 3無마을로 유명하다. 협동심이 강하고 부지런하여 개미마을이라 불리었고 부근 마을 에서 잘 사는 마을로 이름이 나 있었다.  협동심과 근면성을 바탕으로 마을 안길과 뒷산에서 내려오는 많은 수량(水量)을 감당하기 위한 제방 시설이 잘 되어있으며 특히 지붕개량이 잘되어 있었다.

1969년 박정희 대통령이 경남지역 수해피해 상황을 시찰하기 위하여 열차를 타고 가다가 잘 조성된 농촌마을 보고 정차하여 방문함으로써 새마을 운동을 구상하게 되었다. 이듬해 1970년 근면, 자조, 협동의 새마을운동이 전국적으로 퍼지게 되었다.  역사적으로 신도리는 땅지이, 동방우, 용소,기수밤밭, 뒤실어구, 뒤실 등 6개의 자연부락으로 나누어진다.

새마을운동발상지

▶땅찡이(안마실.중마.당정.중촌)

옛날 마을 앞 길가에 큰 정자나무가 있었기 때문에 마을 이름을 堂亭이라 부르게 되었다. 동민들은 해마다 음력 정월 대보름날이면 이 나무에 동제(洞祭)를 지냈는데 지금은 그 자취를 볼 수 없다.

▶동방우(동암洞岩)

마을 동쪽에 석산(石山)이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도로 확장 공사 때 그 바위를 많이 폭파시켜 남은 부분이 길을 따라 병풍처럼 서 있다. 지금은 휘돌아가던 경부선 철도가 마을 앞을 정면으로 지나고 있다.

▶용소(龍昭)

마을 앞에 흐르는 청도천  沼에서 옛날 용이 승천을 했다고 하는데 승천할 때 꼬리로 마을 동쪽의 石山을 치니 골짜기가 생기고 조그만 샘에 물이 고였다. 어떤 나병 환자가  그 물로 병을 고치니 그 후부터 약물탕 골짜기로 부르게 되었으나 지금은 약물로 사용되지 않으며 가뭄이 들면 이 沼에서 기우제를 지냈다고 한다.

▶기수밤밭

신라시대 만석(萬石)이상을 하던 조장자(趙長子)의 가지밭이었는데 조선시대에 와서는 국유지가 되어 이 곳 일대에 밤나무를 심었다. 이 밤나무숲 근처에는 제일 먼저 생긴 마을 이름이 기수골이었기 때문에 그 이름을 따서 기수밤밭이라 부르게 되었다. 가을에 밤을 수확하면 고을 원님이 서울로 보냈다고 한다. 그 후로 사과나무를 심어 과수원이 되었는데 그 마저 없어지고 말았다.

▶뒤실어구(신기新基)

이 마을 안쪽에 뒤실이라는 마을이 있었는데 그 마을 어귀에 위치했다고 뒤실어 또는 뒤실어구라고 불렀다. 당시 마을 안쪽에 막았던 못이 장마에 터지는 바람에 마을이 유실되고 동민들은 몰사하였다. 그 후로 새로 복구하면서 신기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지금은 새마을운동발상지 테마 공원이 형성되어 있어 수많은 관광객이 다녀가고 있다.

▶뒤실

신기마을의 뒷쪽에 형성된 마을이라 하여 뒤실이라 불리었다. 옛날에는 많은 사람들이 살았으나 새마을 운동 이후 현재의 신기마을로 이주하였다.

  ※ 새마을운동발상지 기념공원

신도리

▶새마을운동 기념관

관광객들과 학생들을 상대로 신도리 새마을운동의 유래와 새마을 정신을 가르치며 청도군 새마을운동에 관한 역사적 유물들이 전시되어 있다.

신도리

▶대통령 전용열차

1969년 박정희 대통령이 방문할 당시의 전용열차를 재현하기 위하여 제작된 열차이다. 많은 관광객들이 기념사진을 찍는 장소이다.

박정희

▶1970년 신도리 마을 전경

1970년 신도리 옛마을의 모습인데 당시 전국의 새마을운동 관련 지도자들이 이 마을을 찾아 현장 연수를 실시하였다. 잘 정비된 신도리 마을을 보고 박정희 대통령이 새마을운동을 구상하였다.

1970년

▶신거역

새마을운동 발상지가 된 기념으로 1970년 정부에서 간이역을 지어 경부선 완행열차가 하루에 2번씩 정차하였다. 교통이 편리히여 학생들이 대구까지 통학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주민들이 직접 지은 농작물을 대구로 팔러감으로써 농가소득을 올릴 수 있었다.

옛날

▶새마을정신 교육 신청, 한옥 숙박 체험, 모노레일 체험

학생들이나 일반인들의 새마을정신 교육이나 한옥마을 숙박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인근에 모노레일 타기 체험도 할 수 있다. 한옥체험(054-372-5525) 기타 자세한 문의는 청도군청으로 연락하면 된다.

▶찾아오는 길

찾아오는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