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용품-휠체어를 진단하다!
실버용품-휠체어를 진단하다!
  • 김진형 기자
  • 승인 2019.07.13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이들이 자유롭게 다니는 세상을 추구하며"
"휠체어는 건강보험공단 지원으로 거의 무료로 사용"
"재질, 기능, A/S 문제를 꼼꼼히 따져봐야"

인구 고령화는 실버용품 시장의 꾸준한 성장을 가져오고 있는데, 국내의 고령 친화용품 시장규모는 2010년 1조 9,711억 원에서 2020년엔 2조 8,322억 원으로 연평균 성장률이 3.7%로 전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실버용품을 복지용구 판매점이나 의료 기구 판매점 등에서 취급하고 있으나 요즘은 인터넷이나 해외 직구 등으로 구입하는 비중이 큰 편이다. 

제품도 날이 갈수록 발전하여 다양하고 생각지도 못했던 제품들이 쏟아지고 있지만 정부에서는 복지용구 중에서 구입 품목 9가지(이동변기, 목욕의자, 미끄럼 방지용품, 지팡이, 자세변환 용구, 성인용 보행기, 안전 손잡이, 간이 변기, 욕창방지 방석) 와 대여품목 8가지(수동 휠체어, 수동 침대, 이동 욕조, 배회 감지기, 전동침대, 욕창예방 매트리스, 목욕 리프트, 경사로)를 정하여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전동 휠체어, 전동 스쿠터는 별도의 적격 심사를 받은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비용 지원 금액은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한 등록 장애인은 90%, 국민 기초생활수급자는 100% 지원되어 거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휠체어를 살펴보면 크게 수동식과 전동식으로 나뉘는데 재질에 따라 스틸과 알루미늄, 아주 가벼운 카본 등으로 나뉘고, 가격대도 몇십만 원에서 몇백만 원까지 다양하다.

기본 개호형 휠체어( 스틸)
기본 개호형 휠체어( 스틸)

 

수동식은 사용자가 직접 손으로 바퀴를 밀거나 보호자가 밀어줘야 하지만 가격이 싸고,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재벌 회장들이나 높으신 분들이 재판받을 때 애장품이기도 하다.

요즘은 수동식을 다시 표준형, 활동형, 스포츠형, 특수형등으로 세분되어 맞춤형으로 구매하도록 하고 있다.

전동식은 바퀴를 모터의 힘으로 돌리기 때문에 힘 안 들이고 사용 가능하나 가격이 비싸고 제때 충전을 해줘야 한다.

컨트롤러와 조이스틱의 미세한 조작에 의해 이동되므로 조절스위치· 조작능력이 있어야 하며 표준형과 자세변환이 가능한 특수형으로 구분된다.

 

기능형 휠체어
기능형 휠체어

 

 

스틸 재질의 휠체어는 무거운 단점이 있으나 내구성이 강해 주로 대형병원이나 요양원같이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곳에서 사용하고 기능은 최소화한 제품인데 반해, 알루미늄 재질의 휠체어는 무게가 가벼워 이동이 많은 개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제품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카본으로 만든 초경량 외국 제품은 수천만 원을 호가하기도 한다.

요즘은 휠체어 종류도 엄청 다양하여 아동용, 유모차형, MRI 사진 촬영용, 침대형,목욕용 등등 수십가지로 나오니 각자의 용도에 맞게 구입하여 사용하면 된다.

휠체어는 본래  자전거 제조업체가 휠체어 제조업체로 바뀌면서 대구가 전국의 유통망을 잡고 있었으나 중. 저가의 중국제품에 밀려  지금은 미키 코리아 (주),  대세엠 .케어 등  3-4군데가 남아 있다고 한다.

휠체어 구입시 가장 중요한 사항은 재질, 사이즈, 기능, 가격, A/S 문제이다.

사이즈는 앉았을 때 좌우 2cm 정도 여유가 있는 게 활동하기 좋고, 기능적으로는 바퀴나 팔걸이 발걸이가 분리되는가, 보호자 브레이크 장치가 있는가 등을 따져봐야 한다.

아무래도 사람이 사용하는 물건이라 고장이 나면 그 부분만 분리해서 교체해야 하기 때문이다.

 A/S 부분은 특히 중요한데 현재 국내 제조회사로는 미키코리아(주)만 남아 있고 나머진 거의가 중국과 대만제 수입 제품을 갖고 들어와 판매하고 있는 회사들인 바,  전국적인 A/S 망이 있는지 회사 홈페이지를 찾아 들어가서 확인해야 할 것이다.

요즘은 병원 안에까지 찾아와서 갑작스런 사고에 잘 모르고 당황하는 보호자를 상대로 2-3배씩 덤터기를 씌우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인도에서는 휠체어를 일부 갑부들이 이동 수단으로 사용한다는데 "난 내 다리를 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부유하다"라는 의미란다.

현대판 가마라고나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