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례네 마을 예술한다네
모례네 마을 예술한다네
  • 권오섭 기자
  • 승인 2019.07.10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의 새로운 명소...신라불교초전지마을, 행복씨앗만들기 ~ing

구미시 한 농촌 마을에서는 지금 문화예술의 행복씨앗을 뿌리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경상북도 공모사업인 ‘경북형 행복씨앗마을사업’에 선정된 도개2리 모례마을(신라불교초전지마을)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침체된 지역 공동체를 회복하고 농촌을 재생시키는 매개체로 문화 예술이 활용되어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고 마을을 새롭게 만들어가는 원동력이 되고 있는 이 사업은 2018년 7월에 공모 당선되어 9천8백만 원의 예산으로 운영하고 있다.

“모례네 마을, 예술한다네”로 시작된 사업은 구, 마을회관을 리모델링하여 탄생한 모례네 스튜디오에서 주민 간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담소가 이루어지는 “모례네 사랑방”, 민요·장단·춤 등의 예술체험을 통해 연극을 준비하는 “모례네 연극서당”, 마을의 풍경·인물·공간·역사 등을 영상에 담아 공유하는 “영상공모전”, 지역특산물인 감이 맛있게 익을 무렵 펼쳐지는 “모례네 감 축제”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추진되고 있다.

신라불교초전지의 시설과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아도화상의 옛이야기를 담은 연극공연, 모례네 골목길 버스킹공연, 주민참여(예술하는 모례 할매들) 발표·전시회 등의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담은 사업 추진으로 예술하는 모례마을(신라불교초전지마을)은 매력 있는 구미의 Hot한 관광지로 새롭게 뜨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