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민문화예술아카데미, 400명 시민예술가 양성 성료
구미시민문화예술아카데미, 400명 시민예술가 양성 성료
  • 권오섭 기자
  • 승인 2019.06.27 15:1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19년까지 5년간 400명 수료생 배출
문화예술 동호회 활동에서 문화기획까지, 다양한 장르 시민예술가로 성장
구미시민문화예술아카데미 제7기 시민예술가 양성 수료식 단체사진. 구미시 제공
구미시민문화예술아카데미 제7기 시민예술가 양성 수료식. 구미시 제공

구미시가 주최하고 구미시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추진협의회(위원장 심정규)가 주관하는 구미문화도시만들기사업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구미시민문화예술아카데미’가 6월 25일 올림픽기념국민생활관 소극장에서 7기 수료생 71명을 배출하며 5년간의 과정을 마무리했다.

구미시민문화예술아카데미는 시민예술가 양성을 목표로 2015년부터 추진되어 왔다. 문화예술을 이해하고 생각하는 힘을 육성하기 위해 건축, 음악, 미술, 인문 등 문화예술 전반에 걸쳐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좌를 진행하였으며, 공연 관람, 미술관 견학, 역사자산 탐방 등 현장답사활동 등도 병행했다. 특히 해설이 있는 음악회 등의 일부 강좌는 공개특강으로 진행하여 수강생 외에도 많은 시민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2015년 1기부터 2019년 7기까지 400여 명의 수료생을 배출하였고 수료생들이 자발적으로 모여 연극, 시낭송, 탭댄스, 합창, 오카리나 등의 동호회를 결성하여 지속적인 연습과 발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동호회원이 주축이 되어 네트워크 모임, 드림큐브 1주년 기념행사(5월 27일 본보 리빙면 보도), 스토리 팟에서 놀다 등의 문화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진행하는 등 시민예술가로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수료식에 참여한 많은 시민들은 "아카데미 수강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재미와 즐거움을 더욱 느끼게 되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가 높아졌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우리시에 다양한 문화프로그램이 이어지길 소망한다"고 말했다.

본 사업을 주관해 온 구미시 문화특화지역조성사업 추진협의회는 "구미시민문화예술아카데미에 참여해주신 많은 시민들께 감사드리며, 아카데미 수료생으로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더 많은 시민들과 문화예술을 나누는 시민문화전도사가 되어주기"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