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암동 치매 안심 마을 조성을 위한 설명회ㆍ현판식 개최
구암동 치매 안심 마을 조성을 위한 설명회ㆍ현판식 개최
  • 이화진 기자
  • 승인 2019.06.18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북구, 제1호 치매 안심 마을 조성

대구 북구치매안심센터(이영희 센터장)는 6월 17일(월) 오후 4시 구암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암동을 제1호 치매 안심 마을로 지정하여 2019년 치매 안심 마을 조성을 위한 사업 설명회 및 현판식을 개최했다.

치매 안심 마을은 치매가 있어도 일상에서 이웃의 도움을 받아 안전하고 의미 있게 계속 살아갈 수 있도록 지역주민 모두가 치매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올바른 인식 개선을 통해 치매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번 치매 안심 마을로 지정된 구암동은 북구 관내 23개동 중 매년 독거 노인 증가율이 높게 나타나며, 지난해 함지 공원에 조성된 치매걱정 없는 도심 속 작은 기억공원과, 10월 준공완료 예정인 구암 건강생활 지원센터, 그리고 활성화 된 주민 주도형 건강 협의체가 구성되어 있는 등 건강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강점이 있다.

그리고 사업 설명회 및 현판식과 더불어 경로당 대표를 비롯한 지역주민과 공공기관 구성된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 위촉장도 수여했다.

앞으로 치매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이 함께 어우러져 살아갈 수 있는 마을 조성을 위해 △치매조기검진 △치매극복 선도기관 지정 △치매파트너 양성 △다양한 치매환자  돌봄 서비스 지원 등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대학생 및 일반인들로 구성된 20명의 따뜻한 온기 나눔 봉사자가 치매키트를 제작ㆍ활용하여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어르신 생신축하파티 등 다양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오늘 행사에 참석한 운영위원회 위원 중 한 명은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인 구암동이 치매 안심마을로 지정되어서 너무 기쁘고, 사업 설명회와 치매 파트너 교육을 통해 치매 어르신들이 부담 없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매우 뜻깊은 의미인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영희 센터장은 “치매는 개인의 문제에서 더 나아가 가족 및 지역주민 모두의 문제인 만큼 치매안심마을 조성으로 치매가 있어도 살기 좋은 북구, 치매로부터 가장 먼저 자유로워지는 장수북구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