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신청사에 시민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대구시 신청사에 시민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 조희자 기자
  • 승인 2019.06.10 0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청사 기본구상 수립을 위한 시민의견 수렴 프로세스 본격 가동
6월 7일~ 8일까지 대구시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의견 기초조사 착수

대구시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회는 시민의 뜻을 신청사 건립 기본구상에 담아내기 위한 시민의견 수렴 체계를 결정하고 첫 번째 과정으로, 14일까지 시민의견 기초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민의견 수렴은 사전조사, 의견수렴, 의견정리 체계로 구분해 운영 되고 이번 기초조사는 ‘사전조사’ 절차에 속하는 것으로 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의견수렴’ 절차인 시민원탁회의에서 구체적 논의가 진행되도록 연계할 방침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한 시민의견을 정리하여 신청사 건립 기본방향, 건립 비전과 목표, 신청사의 성격과 역할, 입지에 대한 고려사항, 후보지 평가 고려사항 등에 반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신청사에 관한 관심 키워드를 도출하게 될 이번 기초조사는, 대구시 홈페이지의 스마트보팅 시스템을 통해 4가지 설문 문항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시민들의 답변을 수집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설문 문항은 아래와 같이 4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시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가 가능하다.

※설문문항 :

① 대구시청은 시민들에게 어떤 공간(이미지)이었으면 좋겠습니까?

② 미래의 대구시청은 어떤 형태와 모습의 건축물이길 원하십니까?

③ 미래의 시청사에는 공공업무기능(시청사 고유 기능) 외에 어떤 기능과 시설이 추가로 도입되면 좋겠습니까?

④ 대구시 신청사는 어느 지역의 시청처럼 건립되었으면 좋겠습니까?(국내외 사례, 참고할만한 건축물 추천)

기초조사 결과는 다음 달 개최되는 대구시민원탁회의 의제 선정에 활용될 예정이며, 원탁회의에서 건립 비전과 컨셉, 도입 시설과 공간 제안, 후보지 평가 기본방향 등에 대한 시민의견을 구체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김태일 신청사건립추진공론화위원장은 “대구시 신청사는 시민의 뜻에 따라 만들어 나갈 것” 이라며 “시민의 상상력으로 신청사의 모습을 그리는 이번 기초조사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참여방법 :

①대구시 홈페이지 접속 → 알림존 ‘대구광역시 신청사 건립 기본구상 수립을 위한 시민의견 기초조사’ 클릭

②대구시 홈페이지 접속 → 민원‧소통‧참여 → 투표/설문(Smart Voting)

→ ‘대구광역시 신청사 건립 기본구상 수립을 위한 시민의견 기초조사’ 클릭

③대구시 홈페이지 접속 → 상단의 ‘토크대구’ 클릭 → 설문 → ‘대구광역시 신청사 건립 기본구상 수립을 위한 시민의견 기초조사’ 클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