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는 우리의 푸른 국토
바다는 우리의 푸른 국토
  • 전태행 기자
  • 승인 2019.06.06 0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24회 바다의 날 기념행사 -

제24회 바다의 날을 기념하기 위한 제23회 전국 웅변, 글짓기, 동화구연, 미술, 시 낭송 대회를 바다‧강 살리기운동 본부(총재 윤상현) 주최 한겨레 웅변문화 교류협회(이사장 김부자) 주관으로 지난 1일부터 3일간 오전 9시부터 부산 자유회관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1일 오전 9시부터는 웅변대회 및 글짓기 시상식이 있었으며, 2일 오전 9시부터는 동화구연대회, 3일 오후 1시부터는 시 낭송대회와 미술 시상식을 했다.

낭송가들
수상자 시 낭송가들이 류선태 이사장(앞줄 오른쪽 첫째)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특히 시 낭송대회에서는 전국 시 낭송가 127명 참가하여 해양의식 함양을 위한 바다와 강 등 자연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고취시키는 내용의 시를 선정 낭송했다.

시 낭송 본선에 참가한 21명의 낭송가는 지난달 22일 각 시‧도에서 예선을 거처 시‧도 본부장이 추천한 낭송가들이 본선에 참가하여 전체 대상 1명, 대상 3명, 특상 6명, 최우수상 10명, 우수상 약간명 등 푸짐한 상을 줬다.

이날 대구 국제 아름다운 소리협회(이사장 류선태)는 지난 상화 문학제 시 낭송 대회에서 입선으로 김미경, 이영자 낭송가의 입상에 이어 이번 바다의 날 기념행사에서는 대상 정윤순(해양수산부장 관상), 특상 장오련(부경대학교 총장상), 심수자(부산시장상), 최우수상 강명화(남해지방해양경찰청장상), 이해리(부산일보사 장상), 김미경(해양환경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하는 실적을 올렸다.

수상
심수자 낭송가가 특상을 받고 있으며 정윤순 낭송가는 대상을 수상하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특히 대상을 받은 정윤순 낭송가는 정호승 시인의 시 '연어' 를 낭송하여 강에 대한 자연 환경보호를 청취자들에게 고취 시켰으며, 류 이사장은 매년 다른 시 낭송대회에서 소속 낭송가들이 여러 차례 대상을 입상시킨 실적을 거양한 바 있다.

이영자(국제 아름다운 소리협회 국장) 씨는 “통일신라 시대 해상왕 장보고가 청해진을 실시한 날을 기념해서 제정한 바다의날을 맞아 바다의 중요성과 미래 발전 기능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