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문 교수의 시니어 창업] 오픈마켓 창업
[김영문 교수의 시니어 창업] 오픈마켓 창업
  • 시니어每日
  • 승인 2019.05.08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4대 오픈마켓은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 C-to-C 형태의 전자상거래
안방에서 전 세계의 고객들에게 상품 판매 ... 창업실패로 인한 리스크(risk) 거의 없어

 

오픈마켓(open market)은 인터넷쇼핑몰의 판매방식에서 벗어나서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하는 중개형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말한다. 현재 국내 4대 오픈마켓(open market)은 옥션(www.auction.co.kr), G마켓(www.gmarket.co.kr), 11번가(www.11st.co.kr), 인터파크(www.interpark.com)라고 할 수 있으며, 오픈마켓 창업은 3-5시간 정도만 배우면 별도의 점포 없이 집에서 1인 창업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10만원 정도의 창업자금만 있어도 시니어 창업이 충분히 가능하다.

또한 오픈마켓은 고객(Customer)이 상품을 등록하고, 고객(Customer)이 상품을 구매하는 C-to-C 형태의 전자상거래이며, 온라인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들이 가장 쉽게 상품 판매를 경험해 볼 수 있다. 점포 혹은 인터넷쇼핑몰 창업자들의 경우에는 장기간 판매되지 않고 보유하고 있는 재고 상품들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오픈마켓을 활용하기도 한다.

국내 오픈마켓 창업에서 대표적인 성공사례는 데코마당(옥션, G마켓에서 검색하여 확인)을 운영하고 있는 김용훈 대표를 들 수 있는데, 환갑이 지난 나이에도 불구하고 특정 상품 판매에서 오픈마켓 매출 1위를 달성하기도 하였다. 김용훈 대표가 이렇게 오픈마켓 창업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살펴보면, 먼저 오픈마켓 창업 교육을 받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상품개발에 많은 노력을 하였다는 점이다.

필자의 경우에도 옥션에 대구경북마트를 개설하였으며, 대구경북지역의 기업들이 생산한 제품들을 국내 고객들에게 판매할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해외 고객들을 위해서는 이베이(www.ebay.com)에 스토어(store)를 개설하여 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즉, 오픈마켓 창업은 국내 오픈마켓과 해외 오픈마켓을 활용하여 안방에서 전 세계의 고객들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으며, 창업실패로 인한 리스크(risk)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다.

한편, 오픈마켓 창업의 핵심 성공요소 및 준비사항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판매할 제품을 잘 개발해야 한다. 월별, 계절별로 판매할 다양한 아이템을 개발해야 하는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국내 및 해외 도매시장 등에 대한 조사를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초보판매자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상품의 판매에만 신경을 쓰지만, 우수 판매자들은 다음 달 혹은 몇 달 후에 판매할 상품의 개발에 많은 시간을 보낸다.

둘째, 부담 없이 누구나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을 판매하는 것이 좋은데, 특별한 아이템에는 구매자가 적다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특히 초보창업자의 경우에는 대중적인 아이템 중에서 가격, 품질 등에서 경쟁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다른 판매자들을 꾸준히 접촉하고 교류한다. 다음(Daum)과 네이버(Naver)에 개설되어 있는 오픈마켓 창업카페에 가입하여 모임에 자주 참석하다 보면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또한 기존 판매자들의 상품도 좋은 조건에 공급받을 수도 있다.

넷째. 옥션, G마켓, 11번가, 인터파크 등에서의 상품등록은 매우 쉽다. 포토샵 작업은 어느 정도의 실력이 필요하지만, 돈을 주고 포토샵 작업을 해도 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 있는 중고 상품 혹은 1,000원 상품을 구매한 후에 일단 등록하여 2-3달을 꾸준히 판매를 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오픈마켓 창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상품 사진을 포토샵(photoshop)을 활용하여 일정한 크기의 상품 이미지로 만들 수 있는 실무지식이 필요하며, 아울러 상품 홍보를 위한 동영상(UCC)을 제작할 수 있는 실무지식이 있으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