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문화재단, 후쿠오카 약선하우스금목서와 한일약선세미나 개최
수성문화재단, 후쿠오카 약선하우스금목서와 한일약선세미나 개최
  • 방종현 기자
  • 승인 2024.07.03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통문화체험관 동의보감음식체험과 연계한 한국과 일본의 약선강연회 개최
보자기공예, 다례·한복, 한방진료 등 한국전통문화체험으로 힐링여행

대구 수성문화재단은 지난 6월 29일 한국 전통 문화체험관에서 일본인 관광객 28명이 참가한 가운데 ‘한일 약선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한일 약선 세미나를 마치고  재단 제공
한일 약선 세미나를 마치고 재단 제공

이번 세미나는 일본의 약선요리 교실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 약 선 공부 투어의 일환으로 약 선하우스 금목서의 키츠키 사토에 대표가 ‘일본의 여름 약선’ 강연을, 한식 디저트 정과류 명인이자 한국 전통문화체험과의 동의보감 음식 전문 강사인 푸드 예술 아카데미 조은미 대표가 ‘한국의 약선’ 강연을 담당하였다.

일본의 여름 약선’ 강연에서는 오행을 바탕으로 한 여름철의 기운과 인체의 주요 증상, 추천 식재료와 일본 약선음식의 순으로 소개가 진행되고 ‘한국의 약선’ 강연에서는 오방색을 기본으로 한 식재의 효능과 음식의 조화, 한국의 약선음식 순으로 소개가 되었다.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된 실습에서는 동의보감 음식 체험의 주요 메뉴 중 하나인 당귀비빔밥을 만들어 시식 해 보았다.

보자기 공예 체험하는 참가자들  재단 제공
보자기 공예 체험하는 참가자들 재단 제공

세미나를 마친 후에는 들 안 예술마을 투어의 한 코스로 전통 보자기 공예 체험을 진행하였고 이 외에도 이들은 총 2박3일의 일정 동안 약령시와 서문시장을 방문, 약선요리에 쓰이는 한국의 한약재와 식재료들을 둘러보았으며, 한방진료 체험, 의료 뷰티 진료 체험 등 의료관광도 하였다.

동의보감 음식체험 만들기   재단 제공
동의보감 음식체험 만들기 재단 제공

 

2018년부터 의료수술응원단으로 활동하며 수성문화재단과 이번 행사를 주최한 약 선하우스 금목서의 키츠키 사토에 대표는 “코로나 때문에 2019년 가을 수성못 페스티벌 투어를 마지막으로 약 4년 만에 회원들과 함께 대구를 방문했다.”“그동안 회원들 모두 다시 오고 싶어 했는데 더 따뜻하게 맞이해 주시는 수성구 관계자분들과 볼거리도 체험도 더 풍성해져서 역시 다시 오기를 잘했다.”고 말했다.

올겨울에는 푸드 예술 아카데미 소속의 한식 요리 전문가들이 후쿠오카를 방문 약 선하우스 금목서 회원들과 함께 한일 약선 세미나를 개최하고 친목을 다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