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병무청, 병역명문가 시상식 및 안보견학 개최
대구경북병무청, 병역명문가 시상식 및 안보견학 개최
  • 신문수 기자
  • 승인 2024.06.30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지방병무청(청장 장정교)은 지난 27일 병역명문가 24가문과 유관기관관계자 등을 초청하여 '2024년 병역명문가 시상식 및 안보견학'을 실시했다.

대구경북지방병무청은 병역명문가 시상식을 가족과함께 개최하고 있다 . 대구경북지방병무청 제공

이날 행사는 새로 선정된 병역명문가를 축하하기 위해 청사 6층 대강당에 마련하였으며, 대구시장, 경북도지사 등 유관기관장 및 대구경북지방병무청장 표창을 수여했다. 또 칠곡호국평화기념관을 견학하여 병역이행의 중요성과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대구경북지방병무청에서는 병역명문가 가족과함께 칠곡호국평화기념관을 찾아 안보견학을 하고 있다. 대구경북지방병무청 제공
 

병역명문가란 3대가 모두 현역 복무를 성실히 마친 가문을 선정하여 병역을 이행한 사람이 존경받고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2004년부터 시행했다. 지난 1년간 대구경북지역에서 555가문이 신규로 선정됐고, 현재 총 2천98가문(1만519명)이 선정됐다. 전국에서 1만6천424가문(8만560명)이 선정되었다.

병역명문가로 선정된 가문에게는 병무청장 명의의 병역명문가 패, 증서, 병역명문가증을 교부하고, 병무청 홈페이지 ‘명예의 전당’에 가문의 병역이행사항을 게시하여 자부심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더불어, 지방자치단체의 병역명문가 예우조례 및 전국 1천500여 곳의 국·공립 및 민간 시설 이용 시 이용료 감면 등의 예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장정교 청장은 “나라를 위해 헌신한 병역명문가분들에게 깊이 감사드리며, 병역을 이행한 사람이 사회에서 존경받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